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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슈퍼바이저 | |||
치료사 |
아동 |
단 기 목 표 |
잘된점 및 개선점 |
임 정 욱 |
김OO & 박OO |
· 상식 어휘를 익히기 · 순서가 있는 이야기를 보고 시제에 맞게 줄거리를 말하기 · 정보 요구하기 · 음도와 억양, 속도 조절하기 · 조사 및 연결어미를 사용하여 구문완성하기 · 원인과 결과를 살펴 문제 해결하기 |
* 잘된점 - 공통 주제로 이야기하기 위해 과제 제시하기 - 학교에서 필요한 지시 따르기 여러 가지로 수행한 점 |
* 개선할 점 -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과제 제시하기 - 상동행동에 대한 상황언어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 |||
박OO |
· 3~4세 수준의 어휘 익히고 의문사(누구/어디/무엇)에 맞게 대답하기 · 가~하 글자 익히기 · 조사와 연결어미(~해서) 익히기 · 간단한 “왜/어떻게”의 질문에 대답하기 · 요구하기, 제안하기, 거부하기, 되묻기, 칭찬하기, 놀리기 · 사물특징과 세부부위, 기능, 형용사/반대말 익히기 |
* 개선할 점 - 어휘+동사 연결 시, 구문 확장 빨리 이끌어 주기 - 굵은 펜으로 연필 잡기 먼저 지도 후, 고무 이용하여 점차 얇은 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 |
김 은 실 |
이OO |
· 풍선 불기를 통한 복부 근육을 이용하여 호흡하기 · 입술 및 혀 훈련하기 · 하품-한숨 접근법을 통한 음성 치료하기 · 허밍을 통한 발성 연습하기 |
* 개선할 점 - 기계(Praat, 복스 게임 등)를 이용한 음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기 - 부드러운 발성을 통해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
김OO |
· 다양한 어휘 확장하기 · 조사를 이용한 구문완성하기 · ‘안’ 부정어 사용하여 표현하기 · 의문사(어디, 언제, 왜, 어떻게)에 대한 대답하기 · 의사소통 기능 향상하기(지시 따르기, 대답하기, 요구하기) · 소유자 개념 이해 및 표현하기 · 양순음과 치조음이 포함된 단어 정조음 하기 |
* 잘된점 - 아동중심의 치료 기법을 사용하여 거부감 없이 치료를 진행한 것 - 강화물(장난감)을 이용한 다양한 목표를 수행한 것 | |
* 개선할 점 - 자료를 입체로 제시하여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기 - 아동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모델링 해주기 - 선택형 보기를 통해 정반응 유도하기 | |||
오 하 나 |
김OO |
· 1단계 지시 따르기 · 사물의 개념 이해하기 · 수단-목적 관계 이해하기 · 동작 모방하기 · vocal play를 통한 다양한 소리 산출 및 모방 · 빈도수 높은 단어 명명하기 · 의사소통 기술 능력 향상 |
* 잘된점 - 노래에 나오는 사물 연결하여 모방 유도하기 |
* 개선할 점 - 불기 활동을 통한 양순음/ㅍ/+모음 연결할 수 있도록 하기 - 목표 모방 단어를 강약 조절하여 아동이 모방할 수 있도록 반복하기 - 퇴실 시, 목표 단어 한 가지 표현하여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기 | |||
최OO |
· 다양한 어휘(감정동사, 상식, 동물 특징 )이해하고 표현하기 · 상식 어휘를 이용한 짧은 글짓기 · 시제에 대한 문장을 이해하기 · 속담을 이해하기 · 조사, 연결어미, 접속사를 사용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기 쓰기 · 의문사 질문에 대답하기 · 지폐와 동전을 이용하여 돈 읽기와 거스름돈 계산 |
* 잘된점 - 모르는 단어에 대해 직접 인터넷을 검색하여 알아보게 한 것 - 돈 계산 시, 전단지와 지폐/동전을 이용한 것 | |
* 개선할 점 - 주제 유지하여 의문사에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 목소리 음도 조절을 위해 호칭 부르기, 끝소리 연장 시키며 소리 낼 수 있도록 강약 조절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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