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외교 및 군사 전문 교육기관인 FSI(Foreign Service Institute) 에 의하면 하나의 언어를 직무를 수행할 정도로 배우려면 최소 4500시 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즉 매일 6시간씩 2년 넘게 공부해야 하는 시간 이다.
하지만 한국처럼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English as Foreign Language ) 환경에서는 학교나 학원에서의 한 두 시간 공부가 하루에 영어를 접 하는 시간의 전부다.
이는 돌려말하면 영어 교육에 있어 평소 가정에서 학습이 무엇보다 중 요하다는 의미다.
많은 엄마들이 오랜기간 영어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어 떻게 영어를 가르쳐?'라고 생각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어책이나 자녀가 지금 학원이나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영어교재를 훑어보면 엄마 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어렵지는 않다.
◆ 영어와 친해지기=우선 영어가 얼마나 재미있는지를 알려줘야 한다.
특히 아이가 영어를 '외워서 공부해야 하는,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해 야 하는 과목'으로 먼저 인식해 버리지 않도록 도와줘야 한다.
만화 '포켓몬스터'를 보면서 길을 가다 간판을 보면서 아이에게 곳곳에 숨어있는 영어를 설명해주면서 아이의 왕성한 호기심을 자극하기만 해 도 좋다.
그 다음부터는 아이들이 먼저 물어올 것이다.
아이가 학교나 학원에서 배운 것을 체크하고 저녁 인사에 대해 배웠다 면 그날 저녁 잠들기 전에 'Good night'하고 인사한다.
이렇게 영어로 말하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물꼬를 터주기만 해도 좋다.
◆ 영어동화책 활용하기=우리말과 글을 처음 배우는 아이들에게 동화 책이 좋은 학습 교재이듯이 영어를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영어그림책이 나 동화책은 역시 훌륭한 교재다.
그런데 많은 엄마들이 자녀와 영어책을 읽을 때 자신의 발음이 아이에 게 나쁜 영향을 미칠까 걱정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미국인 같은 발 음이 아니라 자신있게 영어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다.
비록 엄마의 발음이 엉성해도 아이들은 테이프나 비디오, 학교선생님을 통해 발음을 교정 받을 수 있으므로 걱정은 접어둬도 좋다.
◆ 영어 비디오=아이들은 재미있는 이야기나 만화 등을 반복해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반복적 특성을 잘 활용하면 영어학습에 큰 효과 를 낼 수 있다.
한글자막은 가능한 한 선택하지 말자. 한글을 모르는 아이는 자막이 있 어도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글을 이미 다 아는 아이들은 영어를 들 으려 하지 않고 자막을 읽으려 한다.
때문에 한글자막보다는 영어자막 이 영어 교육측면에서는 더 낫다.
그리고 비디오를 볼 때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보자. 엄마가 함께 보면 서 "beautiful!" 등 '이 정도쯤은 알고 넘어 가면 좋겠다' 싶은 단어나 문장은 감정을 실어 같이 말해보자. 엄마가 친구가 되고 선생님이 돼 주면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훨씬 쉽게 비디오 속 영어를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끼리 비디오만 틀어주고 엄마는 낮잠 을 청하는 경우 그야말로 무용지물이다.
◆ 컴퓨터 활용하기=아이들은 컴퓨터 조작을 좋아하고 또 컴퓨터 게임 을 즐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컴퓨터에 영어를 접목하면 컴퓨터는 학 습장이 될 수 있다.
현재 시중에는 애니메이션, 게임형식 등 다양한 종류의 영어 교육용 소 프트웨어가 나와 있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영어실력 향상에 있어 괄 목상대할 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아이들이 영어에 조금 더 가 까이 다가갈 수 있는 교량 역할을 할 것이다.
영어공부는 장거리를 달 려야 하는 마라톤 선수처럼 페이스 조절을 잘 해야 한다.
더 많이 시키 고 싶어도 꾹 참고, 아이에게 부담이 가지 않게 아이의 호흡에 맞추어 꾸준히 해 나가야 한다.<도움말 : 이스턴영어 브릿지교육공학연구소 김성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