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잎에 흩날리는 국악의 향기 평가회
공연을 준비해준 모든 출연자와 스탭들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선릉 공연은 1년 행사중에서도 우리들에게 큰 공연 중 하나에 속할 수 있는데,
평상시 금요공연과 각자의 기량연습으로 준비된 모습들은 큰 공연이나 작은 공연 구분없이 잘 해 낼 수 있는 저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매주 모여서 풍류와 시나위 등 함께 호흡을 맞추는 작업은 참으로 중요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주 금요공연을 통해서 전통음악이 익숙하게 일반인들에게 접하고 가까이 느끼게 하는 작업뿐 아니라, 예상치 못하게 외부 공연 섭외가 들어오는 일들을 보면, 무언가 차곡 차곡 쌓아가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순수한 파동으로 모여 공부하고자 하는 가얏고을 식구들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매 공연을 마치고 나면 아쉬움이 많습니다.
그것은 만족스러운 부분과 그렇지않은 부분의 교차되는 시점이겠죠
이번 공연평가에 제 개인적인 평가를 해봅니다.
1. 날씨 - 야외공연에서 필수적인 날씨가 좋지 않았다 야속하게도 햇빛 한줄기 비추지 않고 찬 바람만 쑁~ - 그럼에도 자리를 채운 관객에게 감사할 수 밖에 없었다.
2. 사회 - 추운 날씨였기에 사회자 멘트를 줄이고 공연 진행이 빠르게 되었어야했슴 - 우리가 준비한 것을 모두 보여주려는 욕심에 사회자 멘트나 진행이 간결했으면 좋았을 것이고, 포커스가 세계문화유산보다는 선릉을 알리는 목적에서 광범위해졌으며, 퀴즈문제가 다소 어렵다는 평이 있었다. 상황에 따라 준비한 것도 모두 바꿔야하는 재치가 필요했음.
3. 각자 준비사항 - 각자의 한복이나 소품준비는 연주자 개인이 각자 가지고 올 수 있어야 함 - 한복이 당일 도착하는 과정에서 풍류합주에 입을 개인 한복에 대한 준비성이 실행되지 못하여, 금요일 저녁 은경샘과 내가 새벽까지 한복을 챙겨야 했슴 - 다음 공연에는 각자 한복을 미리 정하고 각자 챙기도록 해야함(남녀 모두)
4. 스탭 - 아침 일찍 도착하자마자 짐을 빼놓고 스탭으로서 준비해야할 사항이 늦어서 아침 시간을 소비했고, 공연장에서 좀더 신속하게 움직이지 않는 느낌이 들었슴. 큰 무리없이 진행은 되었지만, 무대감독 준웅이가 애를 많이 썼슴.
5. 무대감독 - 무대감독은 늘 중앙에서 지시해야하며 모든 것은 스탭을 통해서 무대진행이이뤄져야함. 무대감독을 겸한 스탭이 되었는데, 리허설이 시작하면서 무대감독은 중앙센터에서 지시를 하고 스탭이 솔선수범하게 움직이도록 해야함. 무대감독이 자리를 비우지 않아야 함. 야외 공연시 마이크를 쓰고 스탭과 음향팀 연주팀 사회자에게 멘트를 해야함.
6. 음향 - 도착했을때 음향셋팅장소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통로에 위치해 있었고, 공연전에 부탁한 외부 스피커가 준비되어있지 않아서 밖에 길을 지나가는 사람들이 음악을 들을 수가 없었다. 작년 공연을 경험으로 외부 스피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공연전에 작년 사진을 보여주고 준비사항을 모두 말씀 드렸음에도 실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음향셋팅을 다시 옮기는 일이 발생했고, 아주 작은 스피커를 문앞에 걸쳐놓는 정도의 역할밖에 하지 않았다. 리허설시에는 음향크기가 괜찮았는데 공연시 음향을 전체적으로 줄여서 조금 작다고 느껴졌다.
7. 연주 - 아우름 팀은 두차례 맞추고 올라갔는데, 연습에 아쉬움은 더 맞출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면 좋아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매주 맞춘 호흡으로 그나마 무리없이 연주할수 있었고, 침향무나 해금 독주, 정가반주 등 좀더 맞추고 연주했다면 더 좋은 퀄러티가 나올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본 공연때 더 잘 한 것 같다.
7. 정가단 아리 - 처음에는 훈련된 8명만 무대에 올리려다가 다른 아이들에게도 기회를 주고자 13명의 아이들이 올라가는 바람에 깔끔하지 않게 된 부분이 있었고, 소장님이 지적을 하셨다. 앞으로 대내외적인 행사에서는 인원수보다 전문적으로 훈련된 아이들을 무대에 올리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은 다음 공연섭외와도 관계가 있으므로 늘 생각해야한다. 그럼에도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그 순수함이 이쁠 수 밖에 없었다.
8. 콘티 - 마지막 의자셋팅을 이야기할 때 무대가 복잡해질 생각을 못했는데 리허설중 모두 빼버려서 좀더 원활하게 갈 수 있었슴. 공연 전에 좀더 치밀한 구상이 필요함
9. 스탭 회의 - 전반적인 공연에 대한 스탭회의가 부족 - 기획자, 무대감독, 사회자, 연주자, 음향팀, 스탭 등 공연전에 역할 분담과 준비사항 체크리스트와 날자별 연습일정과 준비일정체크가 좀더 치밀하게 준비되어서 훈련된 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음향과 사회 무대감독 스탭 부분 섭외시 우리가 원하는 컨셉과 의견조율과 정확한 요구사항을 이야기하고 집고 넘어가야함이 필요했다.
평가라는 것을 해보면 모두 앞으로 발전적인 공연을 위한 이야기이지만, 평가에 그친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겁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각자 생각나는대로 올려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앞으로 공연에서 각자 준비사항과 할 일들에 대한 역할분담이 선행된다면, 균형있고 안정된 공연 준비과정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내가 주측으로 각자 스탭들과 이야기를 많이 했어야했는데, 실행되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움이 있고 개인적으로 반성하고 앞으로 체크사항과 역할분담을 정확히 해서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열정과 열심에 박수를 보내고, 앞으로 가얏고을금요공연과 더불어 좋은 행사들을 통해 우리가 더욱 자주 만나고 서로의 호흡을 느끼고 음악안에서 서로 배려하면서 아름다운 예술로 만들어낼 수 있길 바랍니다.
궂은 날씨에도 수고하신 모든 연주자와 사회가 스탭들에게 감사드리고 큰 박수를 보냅니다.
첫댓글 원장님께서 많이 고생하셨습니다..
한복을 무엇을 입을까 고민하다가 결국 드라이 크리닝을 맡기지못하고 말았네요...
의상부분에서 미리 챙기지 못한것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맡아보는 무대의 스텝이여서 많이 당혹스럽기도 하고 정신없기도 했습니다.
공연을 끝내고 보니 부족했던 점고 많고, 반성도 많이 합니다.
철저 보완을 해서 다음 기회에는 더욱 철저히 준비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셧습니다.. (__)
쭌웅이샘이 정말 많이 수고했어요~~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