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장문의 글을 썼는데 등록버튼 누른뒤에 스팸성글 메시지 뜨고는 글이 다 날라가 버렸네요. 자동저장도 안되어있고. 으...
기운빠져서 그냥 간략하게 씁니다.
1. 원리
아토피는 항원등에 의한 면역반응으로 피부악화-피부에 포도상구균과 칸디다진균(곰팡이균)번식으로 면역자극-악화의 순환구조.
foreste님의 쓰신글에 따르면 항균비누, 락스희석물에 목욕하는것을 말씀하신다.
가그린,리스테린에 함유된 불소는 세균,진균을 모두 살균,살진균 한다.(리스테린 오리지날등 일부제품에는 불소가 없다.)
게다가 입안에 사용하고, 구내염에 쓸 정도로 안전하다, 그렇다면 가그린으로 살균하면 되지 않을까?
(최근 알코올에 의한 구강암이나 치아착색, 알코올함유로 피부건조유발등의 뉴스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1 부정적 검색결과?
사용후 효과가 생각보다 미심쩍어서 찾아보니 불소 1000ppm 미만의 치약은 충치 예방 효과가 없다는 논란도 있다.그리고 한국치약은 1000ppm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고 한다. ?? 그렇다면 치약의 살균력은 불소덕분이라기 보다는 첨가된 CMIT,MIT같은 화학물질 덕인가?
가그린 마일드에는 불소와 함께, 살균력이 있는 염화세틸피리디늄이 5000ppm 들어있다. 일단 여기까지..
-검색어:cetylpyridinium chloride fungus ppm, 대략 200ppm 이상이면 살모넬라에는 효과적.
750ppm에서 농도가 낮아질수록 효과가 낮아진다는 내용도 있다.
2. 검색결과
한글로는 아토피 습진 가그린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구글에 검색결과 다양한 피부증상(비듬,건선,임질,두피가려움,발톱무좀)에 리스테린을 사용하면 효과있다는 글이 있다.
리스테린은 수술용 소독제로 개발되었고, 목감기등에 처방된다고 한다.
https://www.livestrong.com/article/315477-listerine-for-itchy-scalp/
https://www.leaf.tv/articles/how-to-use-listerine-for-psoriasis/
https://www.healthline.com/health/psoriasis/listerine-for-psoriasis#1
3. 사용방법
입안 질환 예방을 위해서 불소가 1000ppm 넘는 치약을 사용하라고 한다. 수돗물의 불소함유는 1ppm이 되었을때 충치를 1/3으로 줄인다고 한다.
가그린 마일드의 불소는 내용물 100ml 중 20mg 함유로 2000ppm 함유로 충분하다.
해외사이트의 사용법은 샴푸와 린스가 끝난뒤, 리스테린 1/4컵~1/2컵에 물 1/2컵~1컵에 희석(50%희석)해서 두피의 가려운부위에 바른뒤에 5분뒤에 헹궈내라고 한다.
적당히 원액이나 희석해서 경험을 토대로 사용하면 될것 같다. 집에는 칸디다의 살균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미경이 없으므로.
목욕물에도 락스대신 적정량 희석하면 효과가 있을것 같다.
4. 후기
피부가 가렵거나 약하게 습진이 있는 두피등에 샴푸나 비누로 세척한뒤 치약(치약에도 불소함유)을 사용하면(바르고 2~3분뒤 헹굼) 확 가라앉아 버리는 경험을 했다. 어느정도 진물이 나거나 상처가 있었음에도 실보다 득이 큰것 같다 지금은 거의다 가라앉고 상처도 아물어 버렸다. 피부가려움에 생각보다 균과 곰팡이의 역할이 크고 이걸 제거했을때 효과가 큰것 같다.
가그린도 비누로 깨끗이 씻은부위에 반뚜껑 정도를 물한컵정도에 희석해서 바른뒤 기다렸다가 물로 헹궈봣는데 가려움이 많이 사라지는 느낌이 있다.
4.1 실사용직후 느낌
샤워를 모두 마친뒤, 물한컵정도에 가그린마일드 2뚜껑(2000ppm제품)을 희석하여 온몸과 두피에 바르고 5분정도뒤 물로 헹궜다.
욕실에서 나오니 몸이 시원한 느낌은 있는데 가려운 부위가 싹 가신다는 느낌은 없고 여기저기 조금 가려움이 있다. 치약 발랐을때 같이 화~한 느낌이 많이 덜하다. 괜찮긴 하지만 뭔가 화끈한 느낌은 없다. 피부로 침투도 해야하고 곰팡이도 잡아야 하니 원액이나 50%희석 정도 선에서 좀 진하게 하면 어떨까 생각이 든다. 물컵 한컵 정도는 양이 남으므로. 2뚜껑+물2뚜껑 정도로 50% 희석해봐야겠다.
4.2 실사용 며칠후 느낌
피부의 자잘한 가려움들이 거의 사라지고 잠잠하다는 느낌이 든다. 플라시보 같진 않고 효과가 정말 있는 것 같다.
샤워 직후에는 가려움이 좀 남아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온몸이 잠잠해진다.
4.3. 실사용 2~3주후 부작용?
실사용 직후 며칠간은 확 가라앉으며 효과적이었으나, 거의 7~8년만에 얼굴에 아토피 각질이 생기고 붉어졌고. 아토피가 없던 왼쪽 목과, 목 뒷부분까지 아토피 같은 각질이 생겼다. 가그린에 포함된 물질들이 결국 피부를 자극하고 방어막을 파괴한걸까? 아니면, 계란을 먹어서 계란이 악화요인이 된걸까? 아마 살균효과를 많이보기위해 씻어내지 않고 말려서 피부 반응을 일으킨 것같다.
자취몇년간 계란을 먹어도 이정도로 심해진 적은 없었다.
역시 피부용으로 허가가 나온 제품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나도 확신이 없다.
4.4 다시한번 사용해봄
가려운 부위에 바른뒤에 약 5~10분뒤 씻어내자 가려움이나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이 사라졌다. 확실히 효과가 있다. 피부 트러블을 막기위해 말리지 않고 5~10분뒤 씻어내는게 중요한것 같다.
4.2 응용
샴푸통에다가 치약이나 가그린 한두 뚜껑 넣어서 섞어 사용하면 두피가려움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5. 경고
제가 의학,법률상 책임을 질 수 없으므로 가그린의 제품에 적힌 용도외의 사용에는 본인의 선택에 따른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단지 제가 사용한 후기를 안내했을뿐입니다.
불소는 독극물로, 안정화를 위해 여러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며, 이중에 인체에 사용이 허가된 시중의 제품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6. 락스
보너스로 락스 목욕 관련한 링크들입니다.
전반적내용: 미국에서도 입증된 방법이고, 한국에서도 락스목욕은 효과를 보는 아이들이 있고, 가려움을 제거해주고 완화를 시킵니다. 소독약이 심한 수영장에 다녀오면 아토피와 가려움이 덜해진다는 글도있네요.
욕조에 반컵 섞네요.
저는 집의 벽에 곰팡이 핀 곳에 락스 50% 희석액을 페인트붓으로 바르면 검은색 곰팡이가 아예 탈색이 되는건지 녹는건지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더군요. 정말 신기했습니다. 아마 비누나 다른 세제와 수세미로 시도했다면 그 검은색 얼룩을 결코 다 지우지 못했을겁니다.
락스는 세균,진균(곰팡이)두가지 모두에 효과가 큰것 같습니다.
http://cafe.naver.com/antopy/74987
http://cafe.daum.net/atopy/7jd/56203
http://cafe.daum.net/atopy/5DP6/7120
7. 솔박타
솔박타 검색하시면 목욕법 나옵니다.
http://cafe.daum.net/atopy/7jj/500
8. 아토피에 관한 전반적 관리법 링크(foreste님 답변)
http://cafe.daum.net/atopy/7jj/499
요약
1.비누샤워와 샴푸를 한뒤, 가그린(리스테린)과 물을 50%로 희석해서 두피와 피부에 바른다음 5분뒤(충분히 피부에 침투되도록?)에 씻어내면 며칠간 가려움이 없어진다.
2.가그린의 살균성분은 세균,진균(곰팡이)를 모두 죽이며, 이들이 일으키는 피부의 면역반응을 줄이는것 같다.
3. 해외사이트에서 리스테린을 비듬,건선,무좀등 피부병에 사용하라고 잡지등에 소개되어 있다. 국내 자료는 없지만, 영어로 리스테린 관련자료를 찾아본뒤, 나는 직접 실험해보고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고 소개했다.
4. 의학적으로 검증되고 환자들이 효과를 보는 락스 희석액 목욕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