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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사랑 건강교실
 
 
 
카페 게시글
우리들 이야기 스크랩 마작하는방법
터사랑 추천 0 조회 816 13.11.05 16:1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패의 종류
(1) 수패
수패는 수를 나타는 패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만수패 : 한자로 숫자와 萬자가 적혀있는 패로 1부터 9까지 있습니다.(각4개)


2) 통수패 : 동그라미 개수로 수를 나타내는 패입니다. (역시 1~9까지 각4개)


3) 삭수패 : 대나무의 개수로 수를 나타내는 패입니다. 1은 새가 그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마작에는 삭수패가 없습니다. (역시 1~9까지 각4개)



(2) 자패
자패는 숫자가 아닌 글자가 적혀 있는 패입니다.

1) 풍패
동서남북이 한자로 적혀 있는 패입니다. (각4개)



2) 삼원패
붉은색 中(중), 녹색 發(발), 그리고 흰색으로 아무것도 없는패(백)

(네모나 다른 모양이 있기도 합니다.) (역시 각4개)



(3) 그외 명칭
수패중에서 1,9 에 해당하는 패를 노두패(老頭)라고 합니다.
수패에서 노두패를 제외한 패를 중장패라고 합니다.
노두패와 자패를 야오지우패라고 합니다.


2. 기본 나는 법
(1) 미엔쯔
1) ?쯔
같은 모양에서(만수, 통수, 삭수) 숫자 순서대로 3개를 모은 것을 ?쯔라고 합니다.



2) 커쯔
같은 패를 3개 모은 것을 커쯔라고 합니다.



3) 깡쯔
같은 패를 4개 (즉 전부) 모은 것을 깡쯔라고 합니다. 깡쯔는 커쯔와 같은 것으로 취급됩니다.

그럼 패가 하나 모자라게 되므로 패를 하나 가져오게 됩니다.



(2) 뚜이쯔
같은 패를 2개 모은 것을 뚜이쯔라고 합니다.



(3) 나는 모양
가지고 있는 패 13개에 쯔모하거나(무더기에서 가져오는) 남이 버린 패를 가져와서 14개의 패로 납니다.

1) 기본
미엔쯔 4개와 뚜이쯔 1개로 이루어진 패가 기본 나는 모양입니다.

보통 이경우에는 뚜이쯔를 작두라고 부릅니다.



2) 치뚜이쯔
뚜이쯔만 7개를 모은 경우 치뚜이쯔라는 특별한 나는 법이 됩니다.

같은 것이 4개 있는 경우는 뚜이쯔 2개로 보지 않습니다.



3) 국사무쌍
역만(뒤에 나옵니다)으로 6종류의 노두패와 7종류의 자패를 한종류만 2개

나머지를 모두 1개 갖은 패를 말합니다.


3. 게임진행
(1) 기본사항
우선 자리를 정하고 선을 정한 뒤 배패를 합니다.
자리 정하기에서 배패까지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고 복잡합니다.

컴퓨터 게임의 경우 자동으로 진행되는 부분이죠.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www.majakhouse.co.kr/a04.htm


처음에 선을 하는 사람을 기가라고 합니다.
선이 난경우에는 계속 그 사람이 선이고 다른 사람이 나게 되면 반시계방향으로 선이 이동합니다.
다시 기가가 선을 하게 되면 한장이 끝나고 다음장이 시작됩니다.

선은 동이되고 반시계방향을 따라 순서대로 남,서,북이 됩니다. 게임도 역시 반시계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장도 동장에서 시작해서 북장까지 합니다.

그런데 이러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일본 마작은 보통 남장에서 끝나는 반장을 합니다.

(2) 찌, 뽕, 깡
1) 찌
남이 버린 패로 ?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찌'라고 선언하고 그 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쯔를 남이 볼 수 있게 바닥에 내려 놓습니다. 한

패만 옆으로 눕혀서 누구에게 받은 패인지를 표시를 합니다.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 참조하세요)



2) 뽕
남이 버린 패로 커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뽕'이라고 선언하고 그 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역시 해당 커쯔를 바닥에 내려 놓습니다.



3) 깡
남이 버린 패로 깡쯔를 만들 수 있는 경우 '깡'이라고 선언하고 그 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역시 바닥에 내려 놓습니다.


깡의 경우에는 남의 버린 패가 아닌 쯔모한 패로도 선언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는 내려 놓을때 양쪽패는 뒤집어서 구별을 합니다. 이를 안깡(暗)이라고 합니다.

남에게 받아온 경우는 밍깡(明)이라고 합니다.
안깡은 손에 들고 있는 패와 같게 취급됩니다.


'뽕'을 불러 커쯔를 만든 밍커에 해당하는 패를 쯔모한 경우에도 '깡'을 선언하고 밍깡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패의 경우는 챵깡이 가능합니다.

 

깡쯔는 커쯔와 같이 취급되기 때문에 패가 하나 모자라게 되어 패를 하나 더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 가져오는 패는 쯔모하는 위치와 다르게 현상패(도라)옆에서 가져오고 이를 양상패(嶺上)라고 합니다.

* 현상패 : 일본 마작에 있는 특별한 규칙으로 배패시작하는 위치에서 옆으로 3칸째의 패를 뒤집어 놓고

               그 패의 바로 다음 패에 1번을 더해주게 됩니다.

4) 관련 중요 사항
찌, 뽕, 깡을 선언하게 되면 다음 사람이 아닌 선언한 사람의 차례가 되어서 차례가 변하게 됩니다.
뽕, 깡은 아무나 선언할 수 있지만 찌는 다음 순서인 사람만 선언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먼저 부를 사람이 우선권이 있고 동시에 부른 경우는 롱, 뽕(또는 깡), 찌 의 순으로

우선권이 있습니다.


4. 팅파이, 리치, 멘치엔팅, 후리텐
(1) 팅파이
팅파이는 13개의 패가 완성이 되어 있고 특정패가(꼭 1개 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들어오면 나는 모양을 말합니다.

(2) 리치
바닥에 내려놓은 패가 없고 팅파인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패는 바꾸지 않고 들어오는 패로 날 수 있으면 나고

아니면 다시 버리겠다는 표시입니다.
리치를 했다는 표시를 하기 위해 1000점 짜리 봉을 내려 놓고 리치 할때 버린 패는 가로로 놓습니다.

(3) 먼치엔팅
찌,뽕,밍깡이 하나도 없이 팅파이가 된 경우를 말합니다. (즉 안깡은 가능합니다.)

(4) 후리텐
자기가 이미 버린패로 날 수 있는 경우 남에게 패를 받아서는 날 수 없습니다.

실수로 이렇게 나게되면 후리텐이라고 하고 벌점을 먹게 됩니다.
여러개의 패로 날 수 있는 경우는 그 중 한패만 버렸어도 후리텐이 되기 때문에

버린 패가 아닌 패라도 남에게 받아서 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쯔모로만 날 수 있습니다.

자기가 버린패 외에 리치후 내가 날 수 있는 패를 남이 버렸을때 모르고 지나간 경우 역시 후리텐이 됩니다.

 


5. 나기
나기 위해서는 1번(점수의 단위)이상의 족보에 해당하는 패를 나는 모양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나는 법은 가져오는 패로 나는 쯔모, 남이 버린 패로 나는 롱이 있습니다.


6. 나는 패 조합(족보)
여러개의 족보로 계산될 수 있는 경우 전부 더해진 번수로 계산합니다.
역만은 최고 점수입니다. (역만중 조건에 따라 배만을 따지는 룰도 있습니다.)

(1) 1번
1) 리치(立直)
위에서 나온 리치입니다. 다른 족보에 해당이 되지 않거나 1번을 더 더하기 위해서 합니다.

리치를 할때 1000점을 내려놓게 되고 이건 그 판을 이긴 사람이 가져가게 됩니다.

2) 일발(一發)
리치를 하고 자기 턴이 돌아오기 전에 롱으로 나거나 리치한 다음 턴에 쯔모로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찌','뽕','깡'에 의해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패가 있는 경우 일발이 되지 않습니다.

3) 먼치엔팅쯔모(門前淸自模和)
먼치엔팅에서 쯔모로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4) 장풍패, 문풍패(場風牌, 門風牌)
현재 장에 해당하는 풍패로 커쯔 또는 깡쯔를 만들거나 자기 자리에 해당하는 풍패로

커쯔 또는 깡쯔를 만들면 1번이 됩니다. 장풍패와 문풍패가 같은 경우 2번이 됩니다.

5) 삼원패(三元牌)
삼원패로 커쯔 또는 깡쯔를 만든 경우 1번이 됩니다. 개수만큼 번수가 올라갑니다

(실제로는 소삼원이나 대삼원이 되게 되므로 2개 이상은 드뭅니다.)
* 장풍패, 문풍패, 삼원패를 번패(飜牌)라고 합니다.

6) 핑허(平和)
웬만한 패에는 포함되는 족보입니다만 조건이 꽤 복잡합니다.
3개의 ?쯔와 1개의 작두와 앞뒤 어느 숫자가 들어와도 ?쯔가 될 수 있는 수패 2개로

먼치엔팅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작두는 점수가 없는 패이어야 합니다.

기다리는패

 또는

7) 뚜앙야오지우(斷ヤオ九)
야오지우패가 하나도 없다는 의미로 중장패(수패 2~8)만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8) 이베이커우(一盃口)
같은 ?쯔 두개를 포함한 패를 말합니다. 먼치엔팅이 되어야 합니다.



9) 현상패(도라)
배패 위치에서 3번째 패를 뒤집어서 나온 패의 다음패가 포함되어 있으면 개수당 1번을 더해줍니다.
현상패 만으로는 나지 못하고 다른 족보로 1번이상이 되어야지만 날 수 있습니다.

깡도라(깡을 할때 도라 옆에 패도 뒤집어서 도라로 인정하는 것), 우라도라(리치를 한 사람이 난 경우

도라패, 깡도라패 아래 패도 도라로 인정하는 것)가 있는 경우 역시 1번씩 더해집니다.

수패의 경우는 다음패 (9의 다음패는 1)
풍패의 경우는 동남서북의 순서로
삼원패의 경우는 백발중의 순서로 다음패를 찾으면 됩니다.

10) 링샹카이화(嶺上開花)
양상패를 받아서 난 경우를 말합니다.

11) 챵깡(??)
밍커에서 밍깡으로 선언하는 경우 해당패로 날 수 있는 경우 '롱'을 부르고 그 패를 받아 올 수 있습니다.

이를 챵깡이라고 합니다.
국사무쌍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그외의 깡도 챵깡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12) 하이띠모위에
쯔모가 가능한 마지막패를 하이띠패라고 하는데 이를 쯔모해서 나는 경우 1번이 됩니다.

13) 허띠라오위
하이띠패를 받은 사람이 버린패를 롱해서 나는 경우 허띠라오위라고 하는 1번이 됩니다.

(2) 2번
1) 더블리치
처음 판에서 리치를 하는 경우는 특별히 더블리치라고 하고 1번을 더줘서 2번으로 인정합니다. 

'찌','뽕','깡'에 의해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패가 있는 경우에는 그냥 리치가 되어 1번이 됩니다.

2) 취엔따위야오(全帶公)
모든 미엔쯔에 야오지우패가 포함되고 작두가 야오지우패로 이루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중장패가 하나도 포함되지 않으면(즉 ?쯔가 없으면) 다른 족보(훈라이터우)가 되고 자패가 없어도

다른 족보(츈취엔따위야오)가 됩니다.



3) 이치통?(一氣通貫)
같은 종류의 수패를 1부터 9까지 모은 패(?쯔 3개가 됩니다)


4) 산써통?(三色同順)
각 수패에서 동일한 번호의 ?쯔 3개를 모은 패를 말합니다. 먼치엔팅이 아닌 경우 1번입니다.



5) 뚜이뚜이허(對對和)
커쯔(깡쯔 포함) 4개에 작두 1개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6) 싼써통커(三色同刻)
각 수패에서 동일한 번호의 커쯔(깡쯔 포함) 3개를 모은 패를 말합니다.


7) 싼안커(三暗刻)
뽕으로 만든 커쯔를 밍커(明刻)라고 하고 쯔모를 통해서 만들거나 처음부터 갖고 커쯔를 안커(暗刻)라고

하는데 3개의 안커(안깡 포함)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8) 싼리엔커(三連刻)
같은 종류로 연속된 3개의 커쯔를 만든 경우를 말합니다. 3개가 모두 안커인 경우는 ?쯔로 보면 다른 족보가

(이써싼?) 됩니다만 보통 커쯔로 보는 것이 점수가 높습니다.



9) 싼깡쯔(三?子)
혼자서 깡쯔를 세게 만든 패를 말합니다. (밍깡, 안깡 관계 없음)
3개가 모두 안깡인 경우 싼안커도 되므로 4번입니다.

10) 샤오싼위엔(小三元)
삼원패중 2개를 커쯔(깡쯔 포함) 한개를 작두로 구성해서 나는 패입니다.
삼원패 커쯔가 2개가 각각 1번이므로 실제는 4번이됩니다.

   

11) 치뚜이쯔(七對子)
뚜이쯔 7개로 이루어진 패를 치뚜이쯔라고 합니다.
단 같은 패가 4개인 경우는 뚜이쯔 2개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12) 훈라오터우(混老頭)
야오지우패(노두패와 자패)만으로 만든 패를 말합니다.

뚜이뚜이허 아니면 치뚜이쯔 형태가 되므로 실제는 4번이 됩니다.

 

13) 이써싼?(一色三順)
동일 ?쯔 3개가 있는 경우입니다. 찌를 해서 만든 ?쯔가 아니라면 커쯔 3개로 보면 싼안커에 싼리엔커에

해당되므로 4번이 되므로 커쯔로 보는 것이 일반적으로 점수가 높습니다. 먼치엔팅이 아닌 경우 1번입니다.



(3) 3번
1) 훈이써(混一色)
한 종류의 수패와 자패로만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2) 츈취엔따위야오(純全帶公)
4개의 미엔쯔에 모두 노두패가 포함되고 작두도 노두패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취엔따위야오에서 자패가 하나도 없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먼치엔팅이 아닌 경우 2번이 됩니다.



3) 얼빼이커우(二盃口)
같은 ?쯔 2쌍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치뚜이쯔로도 볼 수 있지만 얼빼이커우가 점수가 높으므로

얼빼이커우로 계산합니다.(얼빼이커우와 치뚜이쯔는 계산법이 다르므로 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먼치엔팅이어야 합니다.


4) 이써쓰?(一色四順)
같은 ?쯔를 4개 모은 패를 말합니다. 먼치엔팅이 아닌 경우 2번이 됩니다.


(4) 6번
1) 칭이써(淸一色)
같은 종류의 수패만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먼치엔팅이 아닌 경우 5번입니다.


(5) 역만
1) 따싸위엔(大三元)
삼원패 3개 모두로 커쯔(깡쯔 포함)을 만든 패입니다.

  

2) 샤오스시(小喜和)
바람패 중 3개로 커쯔(깡쯔 포함)을 만들고 다른 하나로 작두를 만든 패입니다.



3) 따스시(大喜和)
바람패 4개 모두로 커쯔(깡쯔 포함)을 만든 패입니다.
더블 역만이 있는 경우 더블 역만에 해당됩니다.


4) 쯔이써(字一色)
자패만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뚜이뚜이허나 치또이쯔 형태가 나오게 됩니다.

 

5) 뤄이써(綠一色)
녹색만이 있는 패
즉 삼원패의 발(發)패와 삭수패의 2,3,4,6,8 패 만으로 이루어진 패를 말합니다.

  

6) 칭라오터우(淸老頭)
노두패만으로 이루어진 패 입니다. 뚜이뚜이허 형태가 됩니다.

 

7) 지우리엔빠오떵(九連寶燈)
만수패의 1,9가 각각3개 2~8이 각각 1개 있고 여기에 아무 만수패를 하나더 포함한 패를 말합니다.
1,9가 3개씩 있고 2~8이 하나씩 있으면 아무 만수패가 와도 나는 형태가 되므로 9면팅

(9개중 하나가 들어오면 나는 형태)가 됩니다. 요즘은 꼭 만수패가 아니어도 인정됩니다.
더블 역만이 있는 경우 9면팅은 더블 역만입니다.



8) 쓰안커(四暗刻)
안커(안깡 포함)를 4개 포함한 패를 말합니다. 뚜이뚜이허 형태가 됩니다.
더블 역만이 있는 경우 단기 기다리기는 더블 역만입니다.

9) 쓰깡쯔(四?子)
깡쯔를 4개를 포함한 패를 말합니다. 역시 뚜이뚜이허 형태가 됩니다. 안깡, 밍깡은 관계 없습니다.
* 혼자서 한 것이 아니면서 한판에 깡쯔가 4개 나오면 유국됩니다.

* 혼자서 깡쯔를 4개 만든 경우 5번째 깡쯔가 나오면 유국됩니다. 

10) 국사무쌍(國史無雙)
13개의 야오지우패를 각각 하나씩 갖고 아무 야오지우패만 하나더 있으면 되는 패입니다.

즉 1개의 야오지우패만 2개고 나머지는 하나씩 있는 패를 말합니다.
국사무쌍은 남의 안깡에서도 챵깡으로 날 수 있습니다.
더블 역만이 있는 경우 모든 야오지우패를 하나씩 갖고 하나를 기다리는 13면팅은 더블 역만입니다.


11) 띠엔허(天和)
선만이 가능한 족보로 시작할때 받은 14개의 패가 나는 형태일때를 말합니다. 번수는 관계 없습니다.

12) 띠허(地和)
자만이 가능한 족보로 맨처음 받은 13개의 패가 팅파이가 되고 첫 쯔모패로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찌','뽕','깡'에 의해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패가 있는 경우 띠허가 되지 않습니다.

<이 이하는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13~17>

13) 대차륜(大車輪)
통수패만으로 이루어진 패로 연속되는 7개의 수로 이루어진 치뚜이쯔 패를 말합니다.
치뚜이쯔면서 얼빼이커우가 됩니다.



14) 쓰리엔커(四連刻)
같은 종류의 수패로 연속되는 4개의 수의 커쯔를 만든 형태를 말합니다.

 

15) 린허(人和)
자만이 가능한 족보로 맨처음 받은 13개의 패가 팅파이가 되고 쯔모하지 않고 남이 버린 패로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찌','뽕','깡'에 의해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패가 있는 경우 린허가 되지 않습니다.

16) 십삼불탑(十三不塔)
처음 받은 패로 만들어지는 특이한 족보입니다. 뚜이쯔가 하나만 있고 나머지 패는 ?쯔, 커쯔, 깡쯔

어떤 것도 없고 심지어 어느패가 하나 들어와도 그것을 만들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7. 점수계산
드디어 가장 복잡한 점수계산법입니다.

(1) 부
우선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손에 있는 패의 부를 구합니다.
밍커는 안커의 반, 깡쯔는 커쯔의 4배입니다.

?쯔는 점수가 없습니다.

1) 미엔쯔
야오지우패 : 안커 8부, 밍커 4부, 안깡 32부, 밍깡 16부
중장패 : 안커 4부, 밍커 2부, 안깡 16부, 밍깡 8부

2) 작두
문풍패 : 2부
장풍패 : 2부
연풍패 : 4부 (문풍패와 장풍패가 같은 경우)
삼원패 : 2부

3) 팅파이
?쯔의 양끝을 갖고 가운데를 기다리는 경우(간짱) : 2부
?쯔가 1이나 9를 포함해서 하나만 기다리는 경우(변짱) : 2부
한개의 패로만 날 수 있는 경우(단기) : 2부
앞뒤 어느 숫자가 와도 ?쯔가 되는 경우(양면) : 0부

* 커쯔를 기다리는 경우는 롱으로 나면 밍커로, 쯔모로 나면 안커로 계산해서 미엔쯔 부수 계산법으로 계산합니다.

4) 나기
기본 : 20부
쯔모 : 추가 2부(단 핑허인 경우 추가 없음)
롱 : 먼치엔팅인 경우 추가 10부, 그외에는 추가 없음

5) 그외
치뚜이쯔는 팅파이 단기외에는 해당이 되지 않으므로 다른 계산법을 써서 항상 25부로 계산합니다.


6) 총 부수
(미엔쯔 + 작두 + 팅파이 + 나기)의 부수를 1의 자리 올림으로 구합니다.
치뚜이쯔는 그냥 25부 입니다.

(2) 점수 계산법
부수에 해당 패의 번수+2(기본 번수) 만큼 2를 곱한 점수가 기본 점수입니다.
기본점 = 부수 * 2^(번수+2)

여기서 점수 난 사람이 선(친)인지 자인지에 따라서
또 난 방법이 쯔모냐 롱이냐에 따라 곱해지는 값이 달라집니다.

기본점 * x

점수는 기본단위가 100점이므로 나온 값을 10의 자리에서 올림한 값이 받을 점수입니다.

1) 자의 경우
쯔모로 난 경우 : 선(친)은 기본점*2, 다른 두명에게는 기본점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롱으로 난 경우 : 패를 버린 사람에게 기본점*4 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2) 선(친)의 경우
쯔모로 난 경우 : 기본점*2 에 해당하는 점수를 3명에게 받습니다.
롱으로 난 경우 : 기본점*6 에 해당하는 점수를 패를 버린 사람에게서 받습니다.

3) 참고
선은 자보다 2배의 점수를 주거나 받습니다.
롱으로 난 경우 해당 패를 버린 사람이 전체 점수에 해당하는 점수를 줍니다.

(3) 만관이상
점수합이 자의 경우 8000점, 선(친)의 경우 12000점 이상인 경우에는 점수 계산을 다르게 합니다.

1) 만관
5번이하의 경우는 만관이라고 하고 자의 경우는 8000점, 선(친)의 경우는 12000점으로 합니다.

2) 하네만
6,7번의 경우는 만관의 1.5배
자의 경우는 12000점, 선(친)의 경우는 18000점으로 합니다

3) 배만
8,9번의 경우는 만관의 2배
자의 경우는 16000점, 선(친)의 경우는 24000점으로 합니다

4) 3배만
10~12번의 경우는 만관의 3배
자의 경우는 24000점, 선(친)의 경우는 36000점으로 합니다

5) 역만
13번 이상이거나 역만에 해당하는 패는 만관의 4배
자의 경우는 32000점, 선(친)의 경우는 64000점으로 합니다

6) 더블 역만
더블 역만이 있는 경우 만관의 8배
자의 경우는 64000점, 선(친)의 경우는 128000점으로 합니다

* 배만 이상은 현상패(도라)에 의해 번수가 더해져야 나오게 됩니다.

* 역만은 해당 족보나 현상패에 의해서 나오게 됩니다.

 

(4) 점수계산 예

1)

 쯔모

 

부수 : 기본 20 +  단기 2 + 쯔모 2 = 24 → 30부

번수 : 얼빼이커우 3 + 먼치엔팅쯔모 1 = 4번

 

기본점수 : 30*2^(4+2) = 1920

 

따라서 선(친)의 경우 1920*2=3840, 3명에게 3900점씩 받습니다.

자의 경우 선(친)에게 1920*2=3840, 3900점,  자에게 1920, 2000점씩 받습니다.

 

2)

 롱

 

부수 : 기본 20 +  단기 2 + 먼치엔팅 롱 10 = 32 → 40부

번수 : 얼빼이커우 3번

 

기본점수 : 40*2^(3+2) = 1280

 

따라서 선(친)의 경우 1280*6=7680, 7700점을 받습니다

자의 경우 선(친)에게 1280*4=5120, 5200점을 받습니다

 

3)

 쯔모

리치, 일발

도라 , 우라도라

문풍패, 장풍패

 

부수 : 기본 20 +  중장패 안커 4 + 야오지우패 안커 8 + 연풍패 작두 4 + 간쨩 2 + 쯔모 2 =   40 → 40부

번수 : 리치1 + 일발1 + 먼치엔팅쯔모1 + 도라3 = 6번

 

기본점수 : 하네만

 

따라서 선(친)의경우 3명에게 6000점씩 받습니다.

자의경우 선(친)에게 6000점,  자에게 3000점씩 받습니다.

 

* 일반적으로 기본점수에서 계산하지 않고 표처럼 구합니다. 보통은 표를 외우고 있습니다.

* 만관이상은 번수로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 외워야 하는 양은 많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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