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전의 악몽(惡夢) 베트남(Viet Nam)
베트남 전도(全圖) / 베트남 국기(金星紅旗)
◆ 베트남 국기
<공산 월남 시기>
♤붉은색: 혁명의 피와 조국 ♤별의 오각: 사농공상병(士農工商兵:노동자·농민·지식인·청년·군인)의 다섯 인민
<월남 통일 이후>
♤붉은색: 프롤레타리아 혁명 ♤별의 오각: 공산당 리더쉽
◆ 베트남 개관(槪觀)
베트남의 면적은 약 33만 ㎢로 우리나라 남한 면적의 약 3배이고 인구는 약 9천 7백만 정도이다.
수도(首都)는 하노이(Hanoi)이고 인종은 베트남 족이 90%이고 기타 53개 소수민족이 있다고 한다.
언어는 베트남어, 종교는 불교가 90%, 가톨릭이 9% 정도라고 한다. 열대 몬순기후대에 속하며 1인당 GDP는 2,740 달러(2019)로 매우 가난한 나라에 속한다. 환율은 우리나라 돈 1,000원이 베트남 돈으로 약 20,000동(VND)이다.
◆ 베트남 약사(略史)
BC 2세기, 인도차이나반도 동쪽 해안을 따라 베트남(Nam Viet/南越)이 처음으로 국가형태를 갖추지만, 중국의 팽창으로 국경 부근에서 끊임없는 갈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었고, 19세기 들어 프랑스에 정복당하여 약 60여 년간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게 된다. 태평양전쟁(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일본에 점령당하는데, 1945년 일본이 전쟁에서 패배하자 프랑스가 다시 인도차이나에 복귀하지만 베트남 북부지역에 공산주의자 호치민(胡志明)이 베트남민주공화국(Democratic Republic of Vietnam:越盟)을 세우고 프랑스의 식민정치에 대항한다.
프랑스는 1946년 남부지역에 월남(越南)이라는 프랑스 보호령 국가를 선언하고 제1차 베트남전쟁이 시작된다. 8년에 걸친 프랑스와 월맹의 대결은 1954년 월맹이 프랑스군에 승리를 거두어 베트남은 북위 17도 선을 경계로 양분된다. 남부에는 사이공(Saigon)을 수도로 하는 베트남공화국(Republic of Vietnam:월남), 즉 고딘디엠 정권이, 북쪽은 하노이(Hanoi)를 수도로 하는 호찌민 공산정권이 차지한다.
◆ 베트남 전쟁
프랑스가 물러난 후 고딘디엠 정권은 미국의 지원 아래 월맹과 전쟁이 시작되는데 제2차 베트남전쟁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1964년부터 비둘기부대를 필두로 맹호부대, 백마부대, 청룡부대 등을 파월하여 미국을 포함, 자유진영 동맹군과 함께 호치민이 이끄는 공산주의 월맹과 맞서 지루한 소모전을 전개한다.
짜빈동 전투 1,2 / 월남전 비극의 상징인 소녀 판 티 킴 푹(벌거벗고 뛰어오는 소녀)
월남전의 참상
위 사진에서 울면서 벌거벗고 뛰어오는 소녀는 판 티 킴 푹(Phan Thi Kim Phuc)인데 미군이 투하한 네이팜탄(Napalm:燒夷彈)에 집이 불타고 온몸에 화상을 입어 뛰쳐나오는 장면이다. 1972년 당시 7살이었다니 올해(2020)에 55세가 되겠다. 저 사진을 찍은 베트남의 AP 통신 사진기자 닉 우트(Nick Ut)는 퓰리처상(Pulitzer Prize)을 받았고, 킴 푹은 유엔 평화 친선대사로 활동하며 작년에(2019) 인권 평화상을 수상했다고 한다.
사진작가 닉 우트 / 세계인권평화상 수상 / 화상 흔적 / 손자와 함께
짜빈동(茶平東) 전투는 우리나라 청룡부대인 제2해병여단 3대대 11중대원 294명이 월맹군 2,400명의 기습을 받지만, 끝까지 분투하여 대승을 거둔다. 결과는 청룡부대원 전사 15명, 부상 33명이었고, 월맹군은 전사 243명, 포로 2명으로 해병대가 대승을 거둔, 세계 전사(戰史)에 길이 남을 전투이다. 8년간 지속된 지루한 월남전은 국제적 여론에 밀려 미국이 1973년 휴전협정에 조인하고 물러서자 우리나라도 같은 해 철군을 한다. 그러나 월맹은 협정을 깨고 1975년 대공세를 전개하여 4월 30일 마침내 사이공을 함락시키고 남북 월남을 합쳐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통합하는데 성공한다.
그 후, 베트남의 수도였던 사이공(Saigon)을 호치민시(胡志明市)로 개명한다.
호치민은 공산화 성공 이후 소련 및 동구권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경제부흥에 발버둥치지만 1990년 소련과 동구권의 몰락으로 사회적, 경제적으로 큰 곤경에 처하게 된다. 결국 1991년 소련이 붕괴하자 호치민은 아시아 및 서방 국가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민간 기업들에 대한 자유화 조치를 시행하는 등 유화(宥和)정책을 펴면서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는데 성공한다.
◆ 남부 베트남(S. Viet Nam) ◆
1. 호치민시(胡志明市/Ho Chi Minh City)
베트남(越南) 남부의 대도시 호치민(胡志明/Ho Chi Minh)은 공산화되기 전 사이공(Saigon)으로, 자유월남의 수도(首都)였는데 공산화 후 민족의 지도자 호치민(胡志明)의 이름을 따서 도시명을 바꾸고 공산월남(越南社會主義共和國)의 제2의 도시가 되었으며, 인구는 약 800만 명으로 가장 많다. 베트남은 10년에 걸친 월남전으로 엄청난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입었지만 그 이후 급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어 지금은 촉망받는 신흥개발도상국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남부 호치민시는 경제의 중심, 과거 월맹의 근거지였던 북부 하노이(Hanoi)는 정치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한다.
남부월남은 열대사바나기후대(Savanna 氣候帶)로 연중 강우량이 많고 몹시 습한 기후를 보이며, 연평균기온은 28℃ 정도이고, 일 년은 두 절기로 나누는데 5월~10월은 우기(雨期), 12월~4월은 건기(乾期)라고 한다.
호치민 동상(뒤:인민위원회) / 오토바이 물결(교통지옥) / 사이공 노틀담 대성당
대도시 호치민은 거리마다 엄청나게 많은 오토바이 물결을 볼 수 있는데 대중교통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 오토바이가 주된 교통수단이 되는 모양이다.
사이공 강변의 밀림 / 정글 탐험 카누
남부 베트남 관광의 주요 상품 중 하나인 정글탐험 카누 타기는 울창한 밀림 속에 미로처럼 뚫려있는 작은 물길을 따라 카누를 저어가는 것인데 매우 이색적인 경험이었다. 또 중국, 태국과 함께 아시아 3대 요리로 꼽힌다는 월남요리는 비교적 저렴하여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길거리의 노천식당 /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 월남 요리
쌀국수, 월남쌈을 비롯하여 채소를 곁들인 다양한 육류 볶음요리, 다양한 생선류와 해산물 요리도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또 다양하고 신기한 열대과일들을 맛보는 즐거움도 큰데 가격은 매우 저렴해서 맘껏 맛볼 수 있다.
하루는 관광 일정이 끝나고 예약한 식당으로 저녁을 먹으러 갔는데 가이드와 식당 매니저가 실랑이를 한다. 가이드는 좀 저렴한 식사를 예약한 모양인데 식탁에 준비된 것은 장어구이였다.
가이드가 너희 잘못이라고 호통을 치니 매니저는 쩔쩔... 장어를 배 두드리며 실컷 먹어보기는 난생처음이다. 우리 가이드(한국인)는 기세등등, 처음 예약했던 음식값(싼)만 치르고 나온다. ㅎ
풍부한 열대과일들 / 배가 터지게 장어구이를!
<1> 월남전(越南戰)의 아픈 흔적들
호치민시 남서쪽 약 60km 지점에 있는 구찌터널은 기억하기조차 싫은 월남전의 기억을 되살려준다.
막강한 미국을 필두로 하는 자유연합군(한국군 포함)의 무자비한 공중폭격을 피해 땅속으로 파고 들어가 처절한 게릴라전을 전개했던, 베트남의 아픈 상처이자 자랑인 곳이다.
내 친구들도 월남전에 참가하였기에 당시의 전쟁 상황을 비교적 많이 알고 있는 나는 이번 여행을 오며 월남에 대한 죄책감 비슷한 것이 있었고, 또 월남 사람들이 반한감정이 있어 신변위협이 걱정되기도 했었다. 그런데 의외로 미국이나 한국에 대해서 반감이 없는 듯 따뜻한 미소로 맞아주어서 놀라웠다.
그러나 한 편 생각해보면 북쪽 공산 월맹 측에서 보면 대한민국은 원한 사무치는 적국이었겠지만 남쪽 자유월남 측에서 보면 피를 나눈 혈맹이었으니... 아이러니이다. 또 아픈 상처의 하나인... 라이따이한...
한국 군인들이 월남 여인들에게 씨앗을 뿌려 태어난 한국인 2세들을 베트남어로 ‘라이따이한’이라고 한다.
언제였던가, 월남에서 라이따이한 청년(혼혈인) 5명이 합동결혼식을 올린다는 뉴스를 본 기억이 나는데 기쁨이라고 해야 하나, 비극이라고 해야 하나....
동남아인들에게 한국은 선망의 대상이기도 했지만, 지금은 사기의 천국, 깡패의 나라라고 불린다고도 한다.
♦ 구찌터널(Cu Chi Tunnel)
구찌(Cu Chi)터널은 입구가 도처에 감쪽같이 숨겨져 있어 신기했고, 들어가면 우선 너무 좁은 것에 놀라게 되는데 월남인들은 체구가 비교적 작으니 드나드는 데 큰 어려움은 없었는지 모르겠다.
나처럼 덩치가 좀 있는 사람들은 앉아서 오리걸음을 하는데도 여기저기 닿아 불편하기 짝이 없다.
터널 내부는 미로처럼 얽혀있어서 또 한 번 놀라게 되는데 단체로 모여 회의를 했을 법한 조금 넓은 공간도 있고, 조악해 보이기는 하지만 가지가지 편의시설도 있어서 놀라웠다. 이렇게 미로처럼 얽혀있는 터널의 총 길이를 합치면 수백 km로, 다른 여러 땅굴들과도 연결된다고 한다.
엄청나게 좁은 구찌터널
고무나무 하면 말레이시아지만 이곳 구찌마을에도 고무나무 농장이 있어 구경할 기회가 있었다.
줄을 맞춰 나무를 심고 표피에 V자 모양의 칼집을 내서 진액을 모으면 고무의 원료가 된다는...
또 근처에는 여러 곳에 과일 농장도 있는데 고약한 냄새가 나는, 그러나 과일의 여왕이라는 두리안(Durian) 나무도 주렁주렁 열매를 매달고 있다.
구찌마을 고무나무 농장 / 과일의 여왕 두리안 / 두리안 열매
2. 관광도시 붕타우(Vung Tau)
붕타우 도시풍경 / 붕타우 해안 / 붕타우의 상징 예수상
붕타우의 ‘파라다이스 리조트’ / 리조트 뒤쪽은 남지나해
호치민에서 남쪽으로 130km, 인도차이나반도 끝 해변에 있는 붕타우는 아름다운 관광도시이다.
인구 40만 정도인 붕타우는 끝없이 길게 뻗어있는 깨끗한 모래해변과 천혜의 해수욕장으로 관광객들을 손짓하는 곳으로, 이곳에는 붕타우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거대한 예수상도 있다.
바다를 굽어보는 자그마한 언덕위에 우뚝 솟아있는 예수상은 높이 30m가 넘는 거대한 예수동상으로 두 팔을 쭉 뻗고 있는 모습이 흡사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예수상을 보는 것 같다. 예수상 오르는 계단 입구 주변은 아기자기한 조각들과 꽃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어 휴식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입구에서 예수상 있는 곳까지 800여 계단, 또 예수상 내부로 들어가 목 부분까지 오르는 좁은 계단도 만만치 않다. 목 부분에 오르면 어깨부분이 아래를 조망할 수 있는 발코니 역할을 한다. 입장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