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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삼성문의소 (물형론법) 원문보기 글쓴이: 삼성문의소
대한불교 종단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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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4대종파인
조계종과 천태종은
독신승(비구,비구니)만 인정하고,
천태종은 삭발대신 유발도 허용하며,
태고종은 대처승을 인정하고,
진각종은 결혼한 사람만이
승려가 될수있는
계율상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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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한불교조계종 [ 大韓佛敎曹溪宗 ]
한국 근대 불교 유일의 종파로
재발족한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도의국사
소의경전: 금강경(金剛經), 전등법어
종지/종풍: 直指人心 見性成佛 傳法度生
조계종에 대해선
많은불자님들께서 알고계심에
상세 내용은 줄임.
총본산: 조계사
창종연도: 1962년 3월 22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종로구 견지동 45
가사: 밤색
●2. 한국불교태고종 [ 韓國佛敎太古宗 ]
석가모니를 종조(宗祖)로 하고 보우(普愚)의 종풍(宗風)을 선양하려는 대처승(帶妻僧)으로 이루어진 불교 종파.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태고보우국사
소의경전: 금강경, 화엄경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각타하신 각행원만의 근본정신을 봉체하고 태고종조의
종풍을 선양하여 견성성불
전법도생함을 종지로 함.
총본산: 서대문 신촌 봉원사
(예전에는 순천 선암사가 총본산)
●(참고사항)●
전남 순천 선암사는
태고종 총본산에서 조계종으로
이전되어 20교구 본사였다가
종단문제로 인하여,
조계종본사에서
2011년 해제되었다가
10년뒤인2021년,
조계종 20교구본사로 복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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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종연도: 태고보우국사가 원융부를 설립한 1356년
총무원 위치: 서울시 은평구 신사동 9-16
가사: 전통 홍가사
●3. 대한불교천태종 [ 大韓佛敎天台宗 ]
1967년 1월 충북 단양군 영춘면(永春面) 구인사(救仁寺)에서 박상월(朴上月)이 창시한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 조: 중국 천태산 지자대사
소의경전: 묘법연화경
종지/종풍: 개인완성, 자리자각(自利自覺), 불국토 건설, 이타타각(利他他覺),
법성체 결합
총본산: 충북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 132-1 구인사
창종연도: 1967년 1월 24일
연례 주요행사: 특별안거(음 12월~2월) 하안거(8월), 동안거(12월~1월)
석존탄신, 출가, 열반, 성도일, 상월대조사 열반제 (음 4월 27일)
구인사 창건기념행사(음 5월 5일), 남대충대종사 열반제(음 9월 3일)
상월대조사 탄신기념행사(음 11월 28일)
가 사: 다홍색 25조(승가리), 적색 13조, 15조, 17조, 21조(승가리),
자색 7조(울다라승), 9조(승가리), 금색 5조(안타회)
●4. 대한불교진각종 [ 大韓佛敎眞覺宗 ]
1947년 6월 손규상(孫珪祥)이 경북 달성군 성서면 농림촌에 참회원(懺悔院)을 설립하고 창종한 불교 종단.
주 불: 비로자나불
종 조: 회당 손규상 대종사
소의경전: 대일경, 금강정경, 대승장엄보왕경, 보리심론, 종조법전
종지 : 시방삼세에 하나로 계시는 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을 교주로 하고,
부처와 종조의 정전인 육자대명왕진언(옴마니반메훔)을
신행의 본존으로 받들어
법신불의 진리를 체득하고
현세정화함을 종지로 함.
종풍 : 종조님의 무진서원에 귀명하여 육자진언을 신행의 본존으로 받들고
사교이상을 겸비하여
즉신성불의 바른 길을 여는 밀교의 가르침을 전하며
현세정화를 실천하는 승속동행의 종단임.
창종연도: 1947년 6월 14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22
가사: 노란색 납자 : 밤색 법복 : 밤색
●5. 대한불교관음종 [ 大韓佛敎觀音 ]
1965년 12월 서울 숭인동(崇仁洞)의 묘각사(妙覺寺)에서 법화종(法華宗)의 이홍선(李泓宣)이 분립하여
고려 대각국사(大覺國寺) 의천(義天)을 종조(宗祖)로 창시...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대각국사(大覺國師)
소의경전: 법화경
종지 / 종풍: 석가모니불의 佛之知見 開示悟入의 法華思想을
정혜겸수로서 체득하여 보살의
제세원력을 구현함을 종지로 한다.
총본산: 묘각사
창종연도: 1968년 9월 18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종로구 숭인동178-3
가사: 금란황색, 황색
●6. 대한불교총화종 [ 大韓佛敎總和宗 ]
1969년 5월 최득연(崔得淵)이
총화회(總和會)를 창립 ·
발전시킨 불교 종단.
주 불: 석가모니불
종 조: 태고보우국사
소의경전: 화엄경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교리를 봉체하여 대승행원과 육화정신을 닦아
생활과 직결된
대중을 현대불교의 구현으로 안심인명, 광도중생, 보국안민을 종지로 함.
총본산: 경기도 남양주시 수진사
창종연도: 1969년 5월 15일
총무원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342-1
가사: 주황색 금란가사(7조, 25조)
●7. 대한불교보문종 [ 大韓佛敎普門宗 ]
서울 보문동(普門洞) 보문사에서
1972년 비구니 이긍탄(李亘坦)이
창종(創宗)한 불교 종단.
주 불: 석가모니불
종 조: 마하파사파제
소의경전: 묘법연화경
종지 / 종풍: 구원본존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의 출세본회를 봉체하고
그 화신인 관세음보살님의 구세원력을 성취하기 위한 전미계오의
자기 수행과 구세도생의
이타실천을 종지로 삼고 있음.
총본산: 서울시 성북구 보문사
창종연도:원래 조계종에서
1972년 4월 20일 비구니 종단으로.
총무원: 위치 서울시 성북구 보문동 3가 168
가사: 밤색(25조)
●8. 대한불교 원융종
본존불: 석가모니부처님.
종전부터 석가모니 이외의 부처님을 모신 사찰에 있어서는 그 전례에 따른다.
소의경전: 금강경(金剛經), 기타 경전의 연구와 염불지송 등은 제한하지 아니한다.
종조: 석가모니부처님을 교조(敎祖)로 하며, 원융무애(圓融無碍)사상을 체(體)로 삼고 선교겸수(禪敎兼修)의 대승보살행을 용(用)으로 하여
태고 보우국사 (太古普愚國師)를 종조(宗祖)로 한다.
총본산:원융사
종지: 불(佛)법(法)승(僧) 삼보를 신행하고 원융무애사상과 부처님의 자비희사(慈悲喜捨)정신으로 상구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한다.
종통: 태고 보우국사(太古普愚國師)의 제종포섭(諸宗包攝)에 의한 불법 중흥의 원융 종풍(圓融宗風)을 종통으로 삼아 그 법맥을 계계상승(繼繼相承)한다.
주요연혁: 1982. 3.26. `대한불교원융종' 창종. 문화공보부에 사단법인 대한불교원융원 등록
1988. 7. 3. 대한불교원융종 종헌 선포
1994.12.15. 한혜붕 종정 추대
1995. 3.26. 창종 14주년 기념법회 및 제4회 한혜붕 종정 추대식 봉행
1996. 3.28. 창종 15주년 기념 및 국태민안기원법회 봉행
1997. 3.27. 창종 16주년 기념 및 제3세 종정 일공, 제5대보인 총무원장 추대식 봉행
●9. 불교총지종 [ 大韓佛敎總指宗 ]
비로자나불을 교주로 하고, 관세음보살을 본존으로 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비로자나불
종조: 苑淨 大聖師
소의경전: 대일경, 금강정경, 대승장엄보왕경, 대승이취육바라밀다경
종지 : 보문총체종덕의 이치불이신 비로자나불을 교주로 하고
관세음보살의 본심진언인
육자대명왕진언 옴마니반메훔을
본존으로 모시며
심밀교가관행법으로 진언을
염송함으로써 즉신성북을 목적으로 함. 심밀과 육행을 수행의 덕목으로 하고 당상즉도 색심불이의 원리에 입각하여 복지쌍수로 이상과 사상을 구현함으로써 현세정화와 즉신성불의
윤원대도를 얻게 하고 단순했던 과거와 복잡한 현대에 재생의세하는 법이 다름으로 특히 이원진리를
밝혀서 물심병진법을 가르치는 한편 시시불공 처처불공으로 생활시불법 불
법시 생활의 진리를 체득케 하는 동시에 활동하며 닦고 닦으면서 활동하는
것을 실천하게 하는 방편을 세움으로써 교상이 확립되고
입교교의를 이에 두었음.
종풍 : 밀교종단, 在家 승단, 편의 보발, 사원은 市中에 설치, 사원 건물
양식의 현대화, 불상 및 공양물과 배례의 배제, 호국불교(국가진호 및 국태민안)
총본산: 총지사
창종연도: 1972년 12월 24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강남구 역삼2동 776-2
가사 - 기로스승 : 은색, 종령 : 황금색, 일반승직 : 보라색
●10. 대한불교 원효종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원효성사
소의경전: 화엄경, 미타경, 금강경, 금강삼매경론, 기실론소, 법화경 종요, 발심수행장,
대승법만경
종지 / 종풍: 삼계유심의 근본진리 체득(慧), 만법적멸의 금강삼매 증득(定) , 일도해탈
의 보살행원 실천(행), 만선동귀의 지상불국토 건설(원)
총본산: 부산광역시 금수사
창종연도: 1963년 9월 10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종로구 공평동 143 광성빌딩 301호
연례 주요행사: 석탄봉축법회(음 4월 8일), 석존출가일(음 2월 8일), 원효성사
열반대재(음 3월 30일), 성도절(음 12월 8일), 열반절(음 2월 15일), 우란분절
(음 7월 15일), 창종기념행사(양 9월 10일)
가사: 황색
●11. 대한불교법화종 [ 大韓佛敎法華宗 ]
1946년 5월 정각(正覺) 혜일(慧日)이 고려의 대각국사(大覺國師)를 종조(宗祖)로 하여, 법화도량(法華道場)인 무량사(無量寺:서울 성북동 소재)를 짓고 창종(創...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의천 대각국사
소의경전: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종지 / 종풍: 본 종은 묘법연화경의 會三歸一의 大乘敎理를 本體로 하여 一心三觀과 敎觀
兼修를 開示悟入佛之見하는 濟世安民과 弘法護國함을 宗旨로 함.
총본산:통영 벽방산 안정사.
창종연도: 1946년(불기 2490년)
총무원 위치: 서울시 성북구 삼선동 1가 11-73
가사: 지황금색, 전통가사 25조(최상)
●12. 대한불교 조동종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동산양개선사(洞山良价禪師)
소의경전: 금강경, 화엄경, 법화경, 전등법어(석두의 참동계 동산의 정편오위,
만송의 종용록) 등
종지 / 종풍: 교주 석가세존의
근본교리를 봉체, 선정후혜(先定後慧), 심신탈락(心身脫
落), 이심전심(以心傳心), 즉심시불(卽心是佛), 전법도생(傳法度生)함을 종
지로 함. 동산양개선사( 洞山良价禪師)의 자주성과 이엄진철선사(利嚴眞徹禪師)의 법
성원융한 묵조선풍(默照禪風)을
종풍으로 함.
총본산: 서울 종로구 평창동 청련사
창종연도: 1989년 5월 27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5-152
가사: 황장삼, 홍가사 : 11조, 12조, 25조, 회색장삼, 괴색가사 : 7조, 15조, 25조
●13. 대한불교염불종 [ 大韓佛敎念佛宗 ]
아미타불을 신앙대상의 주불로 하여 염불하고 아미타불 본원력을 믿으며
그 힘에 의하여 극락정토에 왕생하고자 발원한 대승불교 근본인 자타일시성불도의 정신을 실천하고 현세와 내세를 극락정토화 함에 이념을 두고 교파를 초월하여 염불을 권하는 종지의 총칭으로 하는 종단이다.
염불종의 법맥은 인도에서 염불종으로 창종되어 스리랑카 Ramanna Maha Nikaya로 이어진 법통과 중국 당나라 백련사의 혜원스님이 중국 시조로 된 정토종으로 이어진 법맥을 갖고 있으며, 중국 당나라 백련사 혜원스님의 법통은 우리나라 신라 도면비 스님이 그 맥을 잇고 원효, 대각, 보조국사로 그 법통을 이어 왔으며, 스리랑카 Ramanna Maha Nikaya로 이어진 법통은 아래와 같은 역사의 법맥으로 한국보국불교 염불종 김윤보 스님에게로 그 법맥이 전수되어져 한국에서 1991년 뜻을 함께하는 스님들이 모여 보국불교 염불종을 창종 하였고,
총본산:원광사
받는 불교에서 주는 불교를 지향하여 염불정토 사상이 고통받는 중생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이념으로 포교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또, 산중불교에서 도시대중불교로 생활불교로서 실천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표교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14. 대한불교법상종 [ 大韓佛敎法相宗 ]
전북 금산사(金山寺)의 개산자(開山者)인 신라의 고승 진표(眞表)를 종조(宗祖)로 삼은 불교 종단.
주불: 미륵세존
종조: 인도의 유가법상(瑜伽法相)학의 창시자인 무착(無着)보살을 연원조(淵源租)로 중국의
유가법상학 개척자인 현장법사를 원조(源祖)로 하고, 신라의 유가종조(瑜伽宗祖)인 대현(大
賢)법사를 개종조로 신라말 진표(眞表)율사를 중흥조(中興祖)로 하여 그 종지와 법통을 계승한다.
소의경전: 미륵 삼부경을 정전으로 해심밀경 유식법상종요 유가론종료 릉가경 점찰선
악업보경을 겸전으로 하고, 기타 경전연구 및 지송 등은 제한하지 않는다.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각타 각행원만의 기본교리 바탕위에
유가교관을 수증하여
만법유식의 진리를 체득하고,
미륵신행을 실천함으로서 업장을 소멸하고 복혜를 증진하며
십선운동을 전개하여 국민도의를 앙양하고 사회복지를 개척함으로써 지상천국 용화세계를
실현함을 근본이념으로 한다.
총본산: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기솔리 33-1 쌍미륵사
창종연도: 1969년 3월 15일
총무원 위치: 경기도 평택시 세교동 569-8 구문빌딩 4층
주요사찰: 개태사 - 고려 개국 당시 국태민안과 국민의대 화합을 기리 기 위하여 고려 태조
왕건에 의해 건립된 사찰이며 왕건 스스로 고려개국 융성을 기원한 사찰
안국사 - 충남 당진군 쌍미륵사 - 국내 유일한 석통불 높이 6m 입상쌍미륵불
대성사 - 고려초기 조성 가경(이조초기) 24년 윤4월 1일 참봉(이창문) 중창불사
가사: 황색 5조, 7조, 25조
●15. 대한불교진언종 [ 大韓佛敎眞言宗 ]
8·15광복 후의 사회혼란기이던
1948년 승려 손해봉(孫海棒)이
경상북도 포항에서 신라 때
해동진언종(海東眞言宗:후에 摠持宗)의 시조 혜통(惠通)의 사상과 이념.
주불: 비로자나불
종조: 신라 혜통국사
소의경전: 대비로자나성불신변가지경, 금강정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대교왕경,
이취경, 소바우동자경, 대승장엄보왕경, 보리심론
종지 / 종풍: 비밀불교의 만다라행을 실천수행하여 자아완성과 전법도생과
진호국가를 종지로 함.
총본산: 서울 종리원
창종연도: 1954년
총무원: 위치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전포2동 204-19
가사: 밤색(전수, 정사), 노랑(대정사, 대전수) , 주황(대종사)
●16. 대한불교용화종 [ 大韓佛敎龍華宗 ]
1932년 진공(眞空)이 전남 구례에서 구성사(九聖寺)를 창건, 용화신앙의 재가(在家) 수행을 권장한 데서 비롯된 불교 종단.
1931년 진공(眞空) 서백일(徐白一)이 전라남도 구례에서 금산사미륵불교포교소를 설립하여 증산교의 일파인 미륵불교를 포교하다가 1947년 용화교로 개칭했다.
1963년 12월 대한불교용화종포교원으로 문화공보부에 불교단체로 등록함으로써 불교화되었다. 현재의 용화종에서는 서백일과의 관계를 굳이 거론하지 않고 전통적인 미륵신앙과 의식을 계승하고 있다. "견성오도(見性悟道)하여 미륵불의 정신으로 미래의 용화세계를 실현함"을 종지로 삼고, 미륵불을 본존불로 봉안한다. 소의경전(所依經典)은 〈미륵성불경 彌勒成佛經〉이다.
본사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동 원각사(圓覺寺)이다.
●17. 한국불교법륜종 [ 韓國佛敎法輪宗 ]
석가모니불을 본존불로 삼고,
고려 말의 승려 보우를 종조로 삼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보우 원증국사
소의경전: 금강경. 법화경
총본산:원주 백운산 금선사.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각타 각행원만한 근본교리를 봉체하고
종조의 선교
쌍수의 통불교적인 종풍을 선양하여 전법도생함을 종지로 한다.
창종연도: 1988년
●18. 대한불교본원종 [ 大韓佛敎本願宗 ]
석가세존의 자각각타와
각행원만의 교리를 받들어 전법도생과 호국안민을 종지로 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태고보우국사
소의경전: 정토삼부경
종지 / 종풍: 불타의 자각각타 각행원만의 교리를 봉체하여 전법도생과 호국안민을
종지로 함.
총본산: 서울시 종로구 무악동산 1-13 본원정사
창종연도: 1989년
총무원 위치: 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417-6
가사: 흑자주
●19. 대한불교 일붕선교종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태고보우국사
소의경전: 금강경과 화엄경. 전등법어
종지 / 종풍: 석가세족의 자각각타 각행원만한 근본교리를 봉체하고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을 종지로 함.
총본산: 일붕선원
창종연도: 1998년 9월 16일
총무원 위치: 서울 강북구 수유5동 440-27
가사: 황색가사 / 5조, 7조, 25조 가사
●20. 대한불교대승종 [ 大韓佛敎大乘宗 ]
석가세존의 근본 교리를 바탕으로 아미타불의 정토사상과 타력 염불신앙을 종지로 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불조 석가세존
소의경전: 금강경과 법화경으로 하되 아미타경 열반경으로도 하며 불경지송 연구에 제
한을 두지 않는다.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자타 근본교리를 바탕으로 아미타불의 정토사상을 봉행함
과 타력 염불신앙을 종지로 한다.
총본산: 서울시 중구 신당4동 333-250
흥도사
창종연도: 1988년 5월 28일
총무원 위치: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장전평리 833 실상사
가사: 황색
●21. 대한불교삼론종 [ 大韓佛敎三論宗 ]
자각각타와 각행원만의 기본 교리를 바탕으로 고구려 승랑대종사의 대승종풍 선양과 전법도생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승랑대종사
소의경전: 삼론(중론, 십이문론, 백론)을 정전으로 하고 반야경 및 화엄경을 승전으로 함.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 각타, 각행 등 기본교리를 봉제하신 고구려 승랑대종사,
대승종풍을 선양하며
전법도생함을 종지로 함.
총본산: 강원도 백석산 부석사
창종연도: 1989년 3월 15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2동 4-8
가사: 7조 밤색
●22. 대한불교열반종 [ 大韓佛敎涅槃宗 ]
석가세존의 열반적정한
근본교리에 따라 전법도생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의 불교 종단.
주불: 석가모니열반불
종조: 보덕화상
소의경전: 대반열반경
종지 / 종풍: 일체중생 실유불성(一切衆生 悉有佛性)이어서 여래상주 무유변이(如來常住
無有變異)라고 하는 석가세존의 열반적정(涅槃寂靜)한 근본교리를 봉체(奉體)하고, 법등명
(法燈明) 자등명(自燈明)으로 정진하여 상락아정(常樂我淨)의 증득(證得)으로 전법도생(傳法
度生)함을 종지로 한다.
총본산: 재단법인 연화산 와우정사
창종연도: 1972년 12월 24일
총무원 위치: 경기도 용인시 해곡동 산43
가사: 예불 - 밤색가사 전통행사 -빨강가사 (5조, 7조, 25조)
●23. 대한불교 미타종
주불: 아미타불
종조: 함허선사
소의경전: 아미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화엄경, 열반경
종지/종풍: 나무아미타불 육자명호 염불과 법장비구의 48원을 근간으로 함.
총본산: 충북 단양 가곡 봉암사
창종연도: 1943년 8월 18일
총무원 위치: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1동 112-39 진영빌딩 301-나동
가사: 황색 5조, 13조, 15조, 17조, 19조, 21조, 23조, 25조
●24. 한국불교 여래종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대각국사 의천
소의경전: 묘법연화경
종지 / 종풍: 보현행참(普賢行懺)으로 신(身)구(口)의(意) 삼업(三業)을 자정(自淨)케
하여 이타타각(利他他覺)케 하고, 봉사촵자비로 상호원만청정국토(相互
圓滿淸淨國土)를 건설한다.
총본산: 충북 옥천군 동이면 우산리 산72 대약사사
창종연도: 1988년 10월
총무원 위치: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 산7-2 약사사
가사: 황금색, 밤색
●25. 대한불교일승종 [ 大韓佛敎一乘宗 ]
한국의 법화신앙 계통 불교종단
1968년 2월 법화종(法華宗)에서 최혜정(崔惠正)이 일승종단을 창설하고 1969년 1월 대한불교일승종포교원으로 문화공보부에 불교단체 등록을 했다. 1973년 대한불교일승종으로 개칭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회삼귀일(會三歸一) 사상과 대승보살행을 각각 체(體)와 용(用)으로 삼아 나라를 지키고 널리 중생을 제도(濟度)함"을 종지로 삼고 있다. 소의경전(所依經典)은 〈묘법연화경〉이고, 본존불은 석가모니불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에 있다.
●26. 대한불교대각종
주불: 석가모니불
종조: 순도대화상
소의경전: 금강경
종지 / 종풍: 석가세존의 자각, 대각, 각행, 교와선을 봉제하신 고구려 순도대화상의 대
승풍을 선양하며 전법도생과 자타일시 성불도를 종지로 함.
총본산: 충남 미암사
창종연도: 1996년 10월 1일
총무원 위치: 충남 부여군 내산면 저동리 계향산 21-5
가사: 감색
●27. 대한불교미륵종 [ 大韓佛敎彌勒宗 ]
1942년 전라남도 광산(光山)에서 김계주(金桂朱)가 창종하여 무교(戊敎)라고 하였던 것을 46년 무을교(戊乙敎)로 개칭했고 59년에 김홍현(金洪玄)이 교주(敎主)로 추대되었으며, 77년 <대한불교미륵종>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본사는 전라북도 고창군(高敞郡) 성송면(星松面) 하고리(下古里)에 있으며, 현재의 종정(宗正)은 김홍현이다. 종지는 미륵세존(彌勒世尊)의 교리를 받들어 생활 속에서 구현하고 세계인류와 크게 화합하여 중생을 널리 제도하는 데 두고 있다.
총본산은
전북 고창군 성송면 하고리에 있다.
본존(本尊)은 미륵불, 근본경전은 《미륵상생경(彌勒上生經)》과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이다.
●28. 대한불교정토종 [ 大韓佛敎淨土宗 ]
한국의 정토신앙 계통 불교종단의 하나.
1965년 신동환(申東煥)이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아현동에서 창립하여 같은 해 11월 정토종포교원으로 문화공보부에 불교단체 등록을 했다. 1966년 11월 대한불교정토종포교원으로, 다시 1972년 10월 대한불교정토종으로 개칭했다. "아미타불의 본원력(本願力)에 의지하여 생존의 안락과 사후의 왕생극락을 염원하는 타력염불신앙(他力念佛信仰)으로서 염불을 통한 성불(成佛)"을 목표로 한다. 소의경전(所依經典)은 〈무량수경 無量壽經〉 등의 정토3부경(淨土三部經)이며, 아미타불을 본존불로 봉안한다.
총본산:계양산 덕흥사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 2동에 있다.
●29. 대한불교화엄종 [ 大韓佛敎華嚴宗 ]
1965년 10월 한영석(韓永錫)이 인천직할시 신흥동 해광사(海光寺)에서 창립하여 1966년 6월 문화공보부에 대한불교화엄종포교원으로 불교단체등록을 했고 1973년 1월 대한불교화엄종으로 개칭했다. 종지는 "대승불교의 보살행을 실천하여 중생을 교화하고 화엄의 지관(止觀)을 닦아 견성성불(見性成佛)을 성취하는 한편, 염불문(念佛門)을 통하여 왕생을 발원함"이다. 소의경전(所依經典)은 〈화엄경〉이고 본존불은 석가모니불이다.
총본산:만월산 약사사
인천광역시 남구 간석동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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