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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니라 (요한복음 18장 2~9절) - 구원의 약속 (이사야 43장 1~13절)
예수님이 기드론 시내를 건너는 말씀을 통하여
십자가에 달리시는 예수님의 마음과 저와 여러분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을 반역한 것처럼
모든 인류는 자신을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반역한 자들인데
그런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기 위하여 예수님은 스스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이 구원을 받게 되는데 ....
이것을 모형으로 바르실래는
요단강을 건너 피난 온 다윗 왕을 영접한 것입니다.
이 모습은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영접한
교회의 모습이라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복음으로 거듭난 바르실래가 천국으로 입성하는 모습이
바르실래의 아들 김함이 다윗 왕을 따라
예루살렘으로 들어가 왕을 섬기는 모습임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지옥불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은 기드론 시내를 건너 잡히시게 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2~3절을 보면 ....
요18:2 그 곳은 가끔 예수께서 제자들과 모이시는
곳이므로 예수를 파는 유다도 그 곳을 알더라
요18:3 유다가 군대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서 얻은 아랫사람들을 데리고
등과 횃불과 무기를 가지고 그리로 오는지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시기 위하여
잡히시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가룟유다가 군대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서 얻은 아랫사람들을 데리고 왔다는데
등과 횃불과 무기를 가지고 왔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스스로의 입으로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하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복음을 모르는 어둠에 있는 자들로
이들을 빛으로 인도하여 구원해 주시려고
예수님은 생명의 빛으로 오셨다고
요한복음 1장 5절은 말합니다.
요1: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이처럼 생명의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여전히 어둠에 있는 자들이라는 뜻으로 이들이
등과 횃불과 무기를 가지고 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어둠에 있다는 것은 빛이신 예수님을 알지 못한다는 것으로
사탄의 노예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탄의 명령대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되는데
고린도전서 2장 6~8절을 보면 ....
고전2:6 <성령으로 보이셨다> 그러나 우리가
온전한 자들 중에서는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이 세상의 지혜가 아니요
또 이 세상에서 없어질 통치자들의 지혜도 아니요
고전2:7 오직 은밀한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으로서 곧 감추어졌던 것인데 하나님이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만세 전에 미리 정하신 것이라
고전2: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사탄이 종들을 시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것은
예수님이 생명으로 부활하실 것을 알지 못했다는 것으로
어둠에 있는 자들에게(사탄의 종들에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것을 예수님은 이미 아시고
본문 4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요18:4 예수께서 그 당할 일을 다 아시고
나아가 이르시되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예수님은 자신이 어떻게 십자가에 달리실 것인지를
다 알고 계셨다는 것인데
창세기 3장 15절은 뱀의 후손이
여자의(교회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일 것을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여기서 발꿈치를 상하게 한다는 것은 뱀이 예수님을
죽이려 한다는 뜻으로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
생명으로 부활하신다는 뜻이
뱀이 예수님의 발꿈치를 상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일을 이루실 것을 예수님은 다 아신다는 뜻이며
그로 인하여 잃어버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하여
스스로 십자가 대속의 길을 가신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5~8절을 보면 ....
요18:5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하시니라 그를 파는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섰더라
나사렛 예수를 찾는다는 것은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신 것을 모르고 아버지 요셉이
갈릴리 나사렛에서 사는 것을 보고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약속하신 메시아임을
알지 못하는 자들임을 말합니다.
이 말을 들은 예수님은 내가 그니라 말씀하시는데
8절까지 세 번 말씀하십니다.
이어지는 6~8절을 보면 ....
요18:6 예수께서 그들에게 내가 그니라 하실 때에
그들이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라
요18:7 이에 다시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신대
그들이 말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요18: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에게 내가 그니라 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이 가는 것은 용납하라 하시니
내가 그라는 것은 스스로 약속하시고 스스로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출애굽기 3장 13~15절을 보면 ....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출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모세를 보내시는 분이 스스로 있는 자라는 것입니다.
스스로 있는 자라는 것은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으시는 분이라는 뜻이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것은
그들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일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은 창세 전에 계획하신
메시아 언약의 말씀인데
이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메시아를 상징하는 모세를 애굽에 보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즉 스스로 계획하여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스스로 이루시는 분이라는 뜻이 스스로 있는 자라는 뜻으로
약속의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분으로 애굽에 있는 자들을
모세를 통하여 출애굽시킨 것처럼
약속의 말씀대로 영적인 애굽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영적 출애굽시켜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시기 위하여 오신 분이며
약속의 말씀을 지키시기 위하여
오신 하나님이라는 뜻이 내가 그니라는 뜻입니다.
이사야 43장 13절에도 '내가 그니라' 말씀하고 있는데 ....
이 말씀은 바벨론 포로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예수님을 상징하는 고레스를 통하여
돌아오게 하실 것을 모형하는 말씀이며
사탄의 포로에(영적 바벨론에) 있는
저와 여러분을 예수님을 통하여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럼 이사야 43장 1절부터 봅니다.
사43:1 <구원의 약속>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야곱은 야곱의 12 아들인 구약 교회를 말하며
야곱을 창조했다는 것은
하나님이 구약 교회인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셨고
하나님의 아들로 삼아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왜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인지
이어지는 2~3절을 보면 ....
사43:2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사43:3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라는 것은
출애굽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너는 모습과
요단강을 건너는 모습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하여
본향으로(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다는 뜻이며
불 가운데로 지나도 타지 않는다는 것은
다니엘의 세 친구가 일곱 배나 뜨거운 불속에 들어가도
그슬린 흔적이 없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의 생명을
여호와 하나님이 지켜주신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도
받으신 후에 부활하심으로 저와 여러분은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지옥불의 심판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불 가운데로 지나가도 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포로에 있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이유를
이어지는 4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43:4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포로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이 사랑해서라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저와 여러분)
귀한 보석처럼 보배롭고 존귀하다는 것입니다.
구약의 제사장이 입는 옷에서도 하나님이
저와 여러분을 얼마나 사랑하고 계시는지 표현하고 있는데
12 보석을 가슴에 달고 있는 모습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28장 10절과 21절을 보면 ....
출28:10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출28: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보석마다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제사장이 입는 에봇에 12 아들의
이름을 새긴 보석을 달라는 것으로
우리의 대제사장인 예수님이 저와 여러분을
보배롭고 존귀한 보석처럼 귀하게 여기셔서
사랑하시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을 이렇게 귀한 보석으로 여기시고
사랑하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이렇게 사랑하셔서 어떻게 하는지
이어지는 5~6절은 말합니다.
사43:5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네 자손을 동쪽에서부터 오게 하며
서쪽에서부터 너를 모을 것이며
사43:6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남쪽에게 이르기를 가두어 두지 말라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이끌며
내 딸들을 땅 끝에서 오게 하며
동서남북 사방에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교회인 저와 여러분) 불러 모은다는 것으로
땅의 모든 족속을 이끌어 내어 구원해 주실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을 이루실 것을 말합니다.
창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구원받을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실 것을 말하는데
이어지는 7절을 보면 ....
사43:7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를 내가 지었고 그를 내가 만들었느니라
내 이름으로 불려지는 모든 자는 하나님 백성이라
불려지는 자를 말하는데
하나님이 십자가의 영광을 알게 하여
구원하시려고 하나님이 교회를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은
십자가의 영광을(복음) 앎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는 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영광을 알게 하여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시려고 저와 여러분을 창조하셨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창조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어지는 8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43:8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증인>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백성을 이끌어 내라
이 말씀은 눈과 귀가 있어도 보고 듣지 못하여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을 말하는데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인류가 영적인 맹인이며
귀 먹은 자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복음으로 돌아오라는 말씀을 듣지 못하고
뱀의 유혹에 넘어가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다는 것이며
사탄의 포로에 잡혀있다는 뜻입니다.
그런 자들을 이끌어 내라는 것입니다.
이들이 무엇을 알지 못했는지
이어지는 9~10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43:9 열방은 모였으며 민족들이 회집하였는데
그들 중에 누가 이 일을 알려 주며
이전 일들을 우리에게 들려 주겠느냐
그들이 그들의 증인을 세워서 자기들의 옳음을 나타내고
듣는 자들이 옳다고 말하게 하여 보라
사43:1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는 나의 증인,
나의 종으로 택함을 입었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알고 믿으며
내가 그인 줄 깨닫게 하려 함이라 나의 전에
지음을 받은 신이 없었느니라 나의 후에도 없으리라
9절의 말씀을 쉬운 성경으로 다시 보면 ....
(쉬운)사43:9 모든 민족들아, 다 모여라.
그들의 신 가운데 누가 이 일이 일어날 것을 말하였느냐?
어떤 신이 옛날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우리에게 말할 수 있겠느냐? 그 신들은 증인을 데려다가
자기들이 옳음을 증명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듣고
‘그 말이 옳다’라고 말하게 해야 한다.
이방의 어떤 신이 미래에 이루어 주실 일을 알려 주고
알려 준 일을 이루어 준 신이 있으면 말해보라는 것입니다.
그러한 일을 이루어 주신 분은 오직 살아계신
여호와 하나님뿐이라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애굽에 있던 백성을 출애굽시키시고 약속의 말씀대로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약속하시고 스스로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신 분이 여호와 하나님인줄
알게 하려고 그 일을 이루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구원자는 여호와 하나님 한 분뿐임을 말씀하시는데
이어지는 12~14절을 보면 ....
사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사43:12 내가 알려 주었으며 구원하였으며 보였고
너희 중에 다른 신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나의 증인이요
나는 하나님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43:13 과연 태초로부터 나는 그이니 내 손에서
건질 자가 없도다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여호와 하나님은 계획하신 것을 미리 알려 주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어 주어 보여주셨다는 것으로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키고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을 행하여 주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나는 그이니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며
이러한 일을 행하여 주신
여호와 하나님임을 증언해야 하는 자들이
이스라엘 백성인데 그렇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증인이 된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성령이 오셔서 깨달아 믿게 하시면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자임을
증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일을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것이며
여호와께서 행하실 일을 막을 자가 아무도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내가 그니라는 것은 스스로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스스로 이루어 주시는 분이라는 뜻으로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키시고
약속의 말씀대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형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영적인 애굽과
영적인 바벨론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여 우리를 구원하실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내가 그니라 말씀하시는 것이며
이 약속의 말씀을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는 뜻으로
'내가 그니라'라고 세 번 반복하여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여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시려고
스스로 잡히시고 십자가 대속의 길을 가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은혜와 사랑을 더 알아가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