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릴 치(馳)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달릴 치(馳), 창자 가를 치(胣). 쪼갤 치(杝)자들은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치도(馳道) 치도(馳到) 치거(馳車) 치고(馳告) 치계(馳啟) 치계(馳啓) 치보(馳報) 치왕(馳往)
우뚝 솟을 치(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절 사(寺)자는 발(止)과 손(寸)이 합한 글자로, 일을 하는 장소인 관청을 뜻하는 글자였다가, 불교가 세력이 커지면서 관청을 절이 차지하게 되어 절을 뜻하는 글자로 변한 역사적 스토리를 가진 글자입니다. 쌓을 치(庤), 치질 치(痔), 머뭇거릴 치(歭)자들은 절 사(寺)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대치(對峙) 용치(聳峙) 적치(積峙) 판치(板峙) 봉치(鳳峙) 웅치(熊峙)
꿩 치(鴙)자는 의부(義符)로 새 조(鳥)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꿩 치(雉)자도 화살 시(矢)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치악산(雉嶽山) 치토(雉兔) 치란(雉卵) 치성(雉城) 치첩(雉堞) 치미(雉尾)
값 치(値)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가치(價値)는 곧을 직(直)에 있다는 군요. 글자가 그렇게 말합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을 강조해서 그린 글자입니다. 바르게 보는 것이 곧은 마음의 기본이라는 뜻이겠지요. 가치(價値) 수치(數値) 극치(極値) 절대치(絶對値) 편차치(偏差値) 치우(値遇)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