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w212 E250 M651엔진 오일 냉각수 섞임
작업내용 오일필터하우징(오일쿨러)
주행거리 128990Km
안녕하세요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M651 엔진 오일,냉각수 섞임입니다
출근을 했는데 차가 한대 입고!
오픈전인데 저보다 먼저 출근을 하셨네요 ㅎㅎ
옷 갈아입고 오픈 준비하고 차주님이랑 이야기를 했습니다
오늘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뜬다
차 근처에 가도 냉각수 냄새가 안나더라구요
(보통 냉각수 누수가 있으면 달달구리한 냄새가 납니다)
제 코는 개코보다 정확해서 누수는 아니라고 판단하구
냉각수 보조탱크 캡을 열러구 하는데 보조탱크 캡 밑으로 오일 자국이… 보이네요
그런데!?!? 얼레리?
이런이런 상당히 손 많이 갈거같은 차가 들어왔네요!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오토보스코리아 사장님 밑에서 배운 경험를 바탕으로 빠른 진단을 내리고 차주님께 말씀드리고 작업 진행했어요
차주님께서도 이 작업이 까다로운걸 알고계시더라구요
시간도 넉넉히 주시고 마음의 평화를 찾아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자 이제 작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주고 냉각수,엔진오일 배출을 시작해줍니다
역시 이 녀석은 헤드라이트가 아주아주 귀엽게 생겼네요
냉각수,엔진오일 배출이 끝날때 까지 잠시 기다리면서 담타 한번 해줍니다
배출이 끝났고 차량을 내려 작업 시작!
OM651 엔진룸
처음 정비를 시작할때는 작업 순서 안까먹을려고 사진을 많이 찍었던 기억이 생각나네요
요즘은 맨날 뜯고 붙이는거라 아주 익숙해졌습니다
오늘 탈거할 녀석은 오일쿨러 하우징 다행스럽게도 이녀석은 작업하는쪽에 파워스티어링펌프가 없어 작업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어요!
파워스티어링 펌프장착 차량은 지금 하는 작업에 2배? 정도는 힘들어요
이렇게 저렇게 끄적끄적 하다보면 그 녀석한테 접근가능한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문제 녀석이 안녕~~ 하면서 반겨주네요 ㅋㅋ
주변 정리를 해주고 탈거를 합니다
여기서 팁은 탈거할때 배선들이 걸리적 거리는데 밑으로 가는 배선 두가닥 정도만 빼주면 배선을 확 치울수가있습니다
그럼 쿨러 탈거할때도 편합니다
탈거했고 1:1 사진도 찍었으니 주변 세척을 해주고요
신품을 장착 해주고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체결후 완조립 해주고 냉각수(특수장비 이용)를 주입해줍니다
이렇게 냉각수 주입을 끝내주고
보조탱크에 오일이 올라오는지 확인해줍니다
작업을 끝내고도 오일이 올라오는 모습이 보이네요ㅜ
냉각수,엔진오일이 섞이면 작업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완벽하게 제거는 할수가 없어요 오일은 물에 뜨니까 위쪽으로 올라올건데 자동차 엔진의 냉각수 구조는 매우 복잡하니까요…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작업을 해주고 냉각수에 오일 뺄려고만 4~5시간 정도 냉각수 라인 순환,오일 배출 계속 진행한거같아요
그래도 작업 끝나고 첫 시동보다는 매우 상태가 양호해진편!
그리고 차주님께 전화드려 상황 설명 해드리고 이번에 이렇게 출고 하고 다음 엔진오일 교체 시기때 또 한번 더 냉각수라인 청소 해드린다 하면서 흔훈 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차주님도 한번에 이해해주셔서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믿고 맡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갑사합니다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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