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3장 1-9절
하예이 사라의 말씀입니다.
오늘부터 하예이사라를 시작으로 톨도트와 바예째까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예이사라는 창세기 23장, 24장, 25장에 걸쳐서 나오는 말씀입니다.
하예이는‘하임’의 연결입니다. 사라는 어머니입니다. 삶이 거기서 나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에게만 초점을 맞추지만 토라포션중에 아브라함의 이름은 나오지 않습니다.
삶을 알려면 어미의 삶, 사라의 인생이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하예이 사라는 인간의 모든 삶의 대답을 줍니다. 하예이 사라와 이야기해야 삶이 무엇인지 알수 있습니다.
봐이흐유 하예이사라– ויהיו חיישרה
봐이흐유– ויהיו – and was – ‘그리고 사람의 삶이 있었다’ 라고 번역했습니다.
하예이사라는 단수가 아니라 복수입니다. 하임חיים입니다 חי라는 단어에 ים이 붙으면 복수가 되는데 연결형을 만들때 하예이사라라는 단어도 붙입니다. 그래서 מ을떼고 חיישרה라고 씁니다. מ은 무거운 단어입니다. 그래서 단어를 엑하드 시킬때 이렇게 사용합니다. 단어 끝에 ו가 붙으면 복수형 be동사가 됩니다.
봐이흐유– ‘그 삶들’ = 우리안에 많은 삶이있음을알지못하면하나의삶만있는줄압니다. 이것이육신이주는속임수입니다.
다중인격이십니까? 우리는여러삶이있습니다. 다중인격으로사는게정상입니다. 우리의삶은하예이= 여러가지삶이있습니다. 그런데우리가부인하는이유는우리가단독자이기때문입니다. 육체의소망은하나의삶을살기를원합니다. 육체의소망은good, 좋고싶은것뿐입니다. Good, fine, 이렇게살고싶어합니다. 쿠웨이트에서의삶이good이고싶은것입니다. 목적이good 밖에없습니다. 서구사람들은comport zone 이라고합니다. 편안하고안락한것을원합니다. 그래서육신은삶이여러개라는것을이해하지못합니다. 삶이여러개라는것은오직‘영’이압니다. 나의인격이여러개라는뜻이아니라삶이여러개입니다. 이것이하예이사라의가장큰비밀입니다.
삶은나와관련된것만삶이라고해서는안됩니다.
우리는나에게도움이되어야삶이라고합니다. 삶은 60만개가있습니다. 60만개는 = 이것들= 엘레אלה입니다. 이쯔학의삶에는 60만개의삶이있습니다. 내삶에는 60만개의삶이있습니다. 내육신속에들은것이라이프가아닙니다. 그런데내육신에문제가생기면죽을것같습니다. 여러개는good이냐bad이냐를인식할수없습니다. 다른사람의삶이나의삶이라고인지하기쉽습니까? 다른사람의삶을삶이라고인정해버리면안된다고생각합니다. 왜? 내가좋은일을해야하니까입니다.
모든죄를결정하는것– 왜죄를알기가어렵습니까?
죄는무의식에짖는것이죄입니다. 내가죄인인것을알겠다는말은못믿을말입니다. 죄는무의식에서나옵니다. 내가죄인임을안다는것은거짓말입니다. 무의식의세계를알아야합니다. 삶을알고싶으면‘이것들’이나의삶이다라는것을알아야합니다. 저사람안에나의삶이있다는것을믿기가어렵습니다.
하예이사라는정말놀랍습니다. 이것들 = 엘레אלה= 엘로힘을보는것입니다. 이것이여호와이레입니다
나의무의식속에는‘내육신에들어있는것이나의삶이다’ 라는생각이지겹게들어있습니다. 진짜제자인지아닌지확인하는것은그안의삶을학습재료로써보면죄가나오는지안나오는지를통해알수있습니다.
육신의생명, 삶이무시당하면큰일나는줄압니다. 자기를사랑안해주면큰일나는줄압니다. 나를무시해도됩니다. 왜냐하면 599999개가살수있습니다. 내가무시당하고죽어서그들이깨달음을얻으면할렐루야하는것입니다.
나하쉬는‘경험, 내인격’ 입니다. 예수님은전혀두려워하지않으셨습니다. ‘화있을진저’ 라는말을거침없이하셨습니다. 우리가이렇게말하지못하는이유는나를위해서만살고다른사람의삶에관심이없기때문입니다.
사라의삶의비밀은‘봐이흐유’ 들어있습니다. – 집합적존재라고합니다.
우리의존재형태는집합적입니다. 바드בד가타락해서‘나는개인이다’ 라고하면집합적에서개인적으로바뀝니다. 그래서was라고번역한것입니다. 하나의삶이아닙니다.단독자는‘봐이흐유’ 를반드시알아야합니다. 인류는집합적존재입니다.
집합적존재란? – 하나님의생명이 60만개로쪼개졌다는것입니다.
그럼내생명은 599999개속에있는것입니다. 그럼나는나머지가필요한것입니다. 왜주님이다른나머지를죽어라살리고자하셨는지그이유가이것입니다. 599999개를살려야내가사는것입니다. 우리는무의식속에내가성공한삶을살아야한다고생각합니다. 다른사람을살리는일을어떻게해야하는지모릅니다. 나의삶, 나의집, 나의공간을주장하는것이지옥의삶입니다. 다른사람들과살고계십니까? 그것이나를알아가는삶입니다. 이것이토브입니다.
내집은나를위해서살아야하는데 599999명이‘나를위해서’ 살아야합니다. 이것을깨닫지못하면죄가운데살게됩니다. 이것을깨닫지못하면죄가운데살다가죄가운데죽습니다. 지옥은‘나’만말하는사람들이가는곳입니다.
에스더는내가죽으나다른유대인들이사는것이니까죽음도괜찮은것이었습니다. ‘개인적공’'은육신만이하는짓입니다. 영적이라는것은‘다른사람이프라이빗’ 이라는것입니다. 통용하는것입니다.
‘초대교회’ 라는이름은‘초대교회같이부흥하고싶어서’ 지은것입니다. 그러나초대교회의삶은‘통용하는삶’ 입니다. 그래서부자들이안와서건축할수없어서다망했습니다. 인간의깊은잠재의식안에는이몸뚱아리를건드리면큰일나는줄압니다. 하예이사라는사라가죽은이야기가나옵니다. 죽음이무엇인지가르쳐주는것입니다. 무의식속에들어가는삶이사라의삶입니다. 젊은이들은아직육신이타격을입어도인지못하나나이드신분들은육신이약해지는것을알기에육신의타격을압니다. 젊은이들도뭔가가졌다고하는사람들은다릅니다. 통용하면큰일나는줄압니다. 예민합니다. 통용하다고하면죽으라고하는것과같은것이라서큰일납니다.
다내려놓으라는것입니다. 그럼어떻게해야합니까?
섞어가면자르고고쳐야하는데그러려면하예이사라를끊임없이가르쳐야합니다. ‘나의삶이나의것이다’ 라고살아왔기때문에배우기어려우나반드시배워야합니다.
우리는은혜로이것을배울수있게되었습니다. 지금까지뱀에게속아왔습니다. 그래서이것이은혜입니다. 배우려고하는사람들이나를조금더완성할수있는데‘내가안다’ 라고하면어렵습니다. 그기초위에뭔가세우려해서안되는것입니다. 그러려면갈아엎어야합니다. 그것이ה입니다.
יהוה에서핵심은ה입니다. 아버지를대표하는것이י이고아들을대표하는것이ו입니다.
봐이흐유ויהיו는י와ו가포진해있습니다. 앞뒤로읽어봐도봐이흐유입니다. 히브리어는앞뒤로읽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겉과속이같아야하는데우리가고통받는이유는겉과속이다르기때문입니다. 봐이흐유는앞뒤가같습니다. 아버지와아들이ה를둘러싸고있습니다. ה는아버지와아들의존재방식입니다. 사라의삶의핵심은ה입니다.
집합적존재를깨달으려면ה를알아야합니다. 제자라고는하나삶으로안되는이유는ה를모르기때문입니다. 아브람은생명, 비전만있는상태입니다. ‘비전을알았다’ ‘라고하는것입니다. 그러나여전히육체가운데거합니다.
건드리면다드러납니다. 아브라함이되면ה가더해집니다. 헤이발음은깊은속에서나와야합니다. 사라도사래에서사라로되었습니다. 내쉬는숨이나오면서발음해야합니다. 사람이들이마쉬는숨만하면꺽꺽거립니다. 내쉬는숨은존재의느낌이달라집니다. 평안해지고다른사람을내생명이라고느낄수있습니다. 나를위해살면숨이짧아집니다. 씩씩거립니다. ה를못하고그렇게살다죽습니다.
ה의핵심은정관사the 입니다. 하사라는the 사라입니다. 하엘로힘은the God 입니다. 영어는The God이없습니다. 고유한하나의의미로쓰는것이없습니다.
성경은하엘로힘입니다. ה는나의삶을집합적존재로바꿀수없는유일한방법입니다. ה는the를만듭니다. 우리의삶은You are my son 인데이것이You are The son이되어야합니다. 왜유일한아들입니까? The 라고하는것은육신과관계된것이아니라창세전의관계에만붙이는것입니다. 인간은육신에갇혀서육신안에있는것이‘너’이고나와관련이있으면the 붙입니다. 그러나그것은the가아닙니다. 창세전에하나였던자에게the 를붙이는것입니다.ה를모르면사라의사람의비밀, 집합적존재에대해서절대 모릅니다.
다음시간ה를더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토라도 5개의책입니다. ה는정말중요합니다.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