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 (四聖諦)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과 괴로움의 소멸과 괴로움의 소멸방법에 대한가르침이다.
이를 줄여서 고(苦) · 집(集) · 멸(滅) · 도(道) 의 네 가지 진리로 구성되어 있다.
-고성제: 불완전하고 더러움과 고통으로 가득차 있는 현실을 바르게 보는 것이다.
-집성제: 사물이 모여 일어나기 위한 원인이므로 고의 원인이나 이유라는 뜻이다.
-멸성제: 깨달음의 목표 , 곧 이상향인 열반의 세계를 가리킨다.
-도성제: 이상향인 열반에 도달하는 원인으로서의 수행방법이며,
구체적으로 팔정도라는 여덟가지 수행법을 제시하고 있다.
팔정도 (八正道)
중생이 고통의 원인인 탐(貪) · 진(瞋) · 치(痴) 를 없애고 해탈하여 깨달음의경지인 열반의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실천 수행해야 하는 8가지 길을 말한다.
1.정견(正見): 올바로 보는 것(편견 없이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
다시말해 연기적으로 보는것이다.
윤회세계 벗어나려고 사성제의 가르침을 바로보고 반야지혜로 보라!
2.정사유(正思惟) : 올바로 생각하는 것(바른 생각).
다시말해서 부처님 가르침대로 생각하는 것
결국 탐진치가 일어나지 않는 생각이다.
3.정어(正語): 올바로 말하는 것(바른 말).
정견과 정사유로 지혜를 일으켜 나쁜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4.정업(正業): 올바로 행동하는 것(바른 행동).
다시말하면 계율을 잘 지키는것이다.
5.정명(正命): 올바로 생활하는 것(바른 생활).
말 그대로 바른생활을 한다는 것은 우리의 생계를 위한 직업등이 바른생활로 영위해야 하는것이다.
우리의 목숨을 유지하기위해 법에 맞게 의식주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수행자의 생활이다.
6.정근(正勤): 올바로 부지런히 노력하는 것(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는 쉼 없는 노력) 수행바라밀이다.
4정근을 쉼없이 닦아나아가라는 것이다.
- 이미 일어난 악은 없애나가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악은 일어나지 않게 하고,
- 이미 일어난 선은 더욱 증장시키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은 일으키는
이러한 4정근의 수행바라밀로 나아가라.
7.정념(正念): 올바로 기억하고 생각하는 것(바른 마음챙김 , 바른 마음 집중)
-신수심법의 본질을 관하라!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챙기고 마음이 일어나는 변화를
집중하여 관하라는 것은 결국 무상.고.무아를 바로보라는 것이다.
8.정정(正定): 올바로 마음을 안정하는 것. (바른 선정)
- 7가지 과정이 닦으면서 바른삼매에 머물러야 된다는 것이다.지혜와 삼매가 균등하게 하여 사선에 머무는것을 말한다.
출렁이는 물이 잔잔해져야(삼매)
거울같이 다 보인다.(정정)
수행은 바로 팔정도에 있음을 바로 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