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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두려워 말라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2장 10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5월 12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합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2장 10절 말씀입니다
10절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 두려워 말라(위로) :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서머나> 교회에 대한 서신에서는
책망과 심판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고 곧바로 권면 즉.
곧 있게 될 고난을 상기시키며 두려워 말 것을 기록하고 있다.
이로 보아 당시의 신자들이 장차 임할 핍박과 고난을
생각하고 두려워하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1) 시기 : 장차. 미래.
(2) 이유 :
시험. 현재도 시험과 고난이 많은 교회지만 장차에도 마귀가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한다. 십일 동안 환난을 받게 하지만 두려움이
없으면 승리한다. 시련과 연단 속에 변함이 없는 금 촛대 신앙이 된다.
<이사야> 48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 불에서 택하였노라.
11절 나는 나를 위하며 나를 위하여 이를 이룰 것이라.
어찌 내 이름을 욕되게 하리요. 내 영광을 다른 자에게
주지 아니하리라.
<말라기> 3장 2절-3절 말씀에
2절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3절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 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되 금. 은 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이사야> 13장 12절 말씀에
12절 내가 사람을 순금보다 희소하게 하며 인생을
오빌의 금보다 희귀하게 하리로다.
(3) 대책 - 두려워 말라.
<다니엘서> 1장 12절-15절 말씀에
<다니엘>과 세 친구가 열흘 동안 시험을 당했으나 다른 사람보다 윤택하고
지혜와 총명을 십 배나 받으므로 신앙의 자유를 얻고 승리함 같이<서머나>
교회도 오메가적인 환난 즉 정한 때에 당하는 환난을 잘 견디면 큰 축복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마태복음> 10장 22절. 28절 말씀에
22절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8절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누가복음> 12장 4절-7절 말씀에
4절 내가 내 친구 너희에게 말하노니. 몸을 죽이고 그 후에는
능히 더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5절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
6절 참새 다섯 마리가 두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하나님 앞에는 그 하나라도 잊어버리시는 바 되지 아니하는 도다.
7절 너희에게는 심지어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더 귀하니라.
말씀을 지키려는 <서머나> 교회에는 환난과 궁핍으로 오는 고난과
자칭 유대인으로 오는 고난. 즉 영적 육적인 고난을 겪게 되었다.
그러나 마지막 때 교회는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있는 두려움은 죽음에 대한 것이다. 은혜시대에는
순교사상을 가지고 이 두려움을 이겨냈다.
환난시대에는 백마사상을 가지고 두려움을 이긴다.
죽음을 보지 않고 주의 재림을 영접한다는
영원한 복음에 대한 절대성을 믿기 때문이다.
2) 너희 가운데서 :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1) 몇 사람 :
여러 대중이 아니다. 단체의 핵심이 되는
중추적인 몇 사람을 넘어지게 한다.
<다니엘서> 3장 16절-18절 말씀에
16절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느부갓네살 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17절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18절 그렇게 하지 아니 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본문은 장차 <서머나> 교인들이 받게 될 핍박의 내용이다.
<서머나> 교인들을 핍박하는 것이 유대인이든 당시 정부이든 간에
그 핍박의 주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마귀'였다. 마귀는 <서머나>
교인들을 시험하기 위해 몇몇 사람을 감옥(獄)에 넣을 것이다.
개(사자)와 개(犬) 사이에서 나오는 진리(言)를 옥(獄)이라 했다.
개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니 거짓 지도자들의 거짓 진리와
거짓 영을 가슴에 품고 있는 자들은 옥(獄)에 갇힌 자들이다.
그들은 거짓 영으로 세뇌(洗腦) 당하여 거짓 진리에서
나오지 못하는 자들이니 옥(獄)에 갇힌 자들이다.
<이사야> 56장 10절-11절 말씀에
10절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11절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만 추구하며
<마태복음> 7장 6절 말씀에
6절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빌립보서> 3장 2절 말씀에
2절 개 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몸을 상해하는 일을 삼가라.
<요한 계시록> 22장 15절 말씀에
15절.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요한 계시록> 18장 2절 말씀의 개역 성경을 보면
처소(바벨론)라는 낱말에 '1' 이라고 기록이 되어 있고
책 아래를 보면 '1' 은 옥(獄)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 18장 2절 말씀에
2절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獄)이여 귀신의 처소(獄)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獄)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獄)이 되었도다.
<바벨론>이 지옥이요. 거짓 선지자들의 거짓 영이 지옥이다.
귀신에게 붙잡힌 자들과 더러운 영에 빠진 자들과 가증한 지도자들을
옥(獄)이라 하였다. 예수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회칠한
무덤이요 (참고 성경 <마태복음> 23장 27절)
평토장(平土葬)한 무덤과 같다(참고 성경 <누가복음> 11장 44절)고 하시고
강도들의 굴혈(掘穴)과 장사꾼들의 소굴과 같다고 하심과 같다.
① 거짓 진리와 거짓 영(靈)에 사로잡힌 지도자들을 귀신(鬼神)이라 하였다.
② 기사와 이적이나 예언과 방언과 같이 없어지고 사라지는 영(靈)을
가진 자들을 더러운 영들이라 하였다.
③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자들을 가증한 자들이라
(참고 성경 <디도서>1장 16절)고 하였다.
(2)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시험을 받게 하리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이라스데테'(*)는
'유혹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시련을 통해서 '시험하다'는 뜻으로
감옥에서 받을 온갖 고난이나 핍박을 의미한다.
이러한 고난과 핍박을 그리스도인들은 감수해야 하며
심지어 순교로까지 자신들의 신앙을 증명해야 한다.
<누가복음> 21장 12절 말씀에
12절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주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가려니와
<에베소서> 6장 12절 말씀에
12절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 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과거 <요셉>이 <애굽>에서 옥에 들어가 시험을 받았다.
<서머나>교회도 옥에 들어가는 시험을 겪는다고 하였다.
이는 말세의 종도 이러한 시험을 겪을 것을 말한 것이다.
3) 십일 환란 :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1) 여러 견해.
① 상징이다 : 숫자의 영적 의미가 열은 완전을 상징한다.
환난도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렌스<[R. C. H. Lenski> :
우리는 십일 동안을 완전한 기간이라는 뜻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주의 목적에 따라 완전한 시련 기간으로 충분해야 한다.
실제적인 기간이 열에서 나타난 것이 아니다.
(성경 주석 <요한 계시록> p.86)
로버트슨<A. T. Robertson> :
십일을 문자대로 이해하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고난 받는 십일은 영원한 기간일 수도 있다.
(신약 원어 연구해설 <요한 계시록> p.176)
마운스[Robert H. Mounce] :
극단적이며 완전한 환난을 상징하는 숫자이다.
임박한 위기의 심각성과 조화를 이룬다.
(성경 주석 <요한 계시록> p.106)
② 로마의 열 황제를 상징한다. :
네로<Nero>로부터 디오글레시안<Diocletian> 황제까지
약 250년 동안 <로마> 황제로 부터 받은 환난이다.
반 린<August Van Ryn> :
십일은 초대 교회가 로마 황제로부터 당한 열 차례의
핍박 기간을 가리킨다.<요한 계시록> 강해. p.36
할레이<H. Halley> :
열흘 동안의 환난은 로마 열 황제로부터 열 번의 박해를 받은 것이다.
(최신 성서 핸드북, pp.826-7에서 요약)
⒜ 네로<Nero : AD. 54-68> :
64년 <로마> 화재. <바울>. <베드로>의 참수형.
⒝ 도미티안<Domitian : AD. 81-96> :
사촌 동생을 포함하여 수천 명의 성도 살해. 부인을 추방.
사도 <요한>의 <밧모>섬 유배.
⒞ 트라얀 <Trajan : AD. 98-117> :
고발된 그리스도인을 처형. 시므온의 십자가형. 안디옥 감독
<이그나시우스>는 짐승의 밥이 되었다.
⒟ 하드리안<Hardrian : AD. 117-138> :
로마 교회의 목사와 성도를 처형.
신자들의 사회적 지위는 향상되었다.
⒠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 AD. 161-180> :
잔인한 박해자. 저스틴 순교.
⒡ 세베루스<Setimius Severus : AD. 193-211> :
<애굽>.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핍박. <알렉산드리아>에서는
매일 화형. 십자가형. 참수형. 으로 처형.
⒢ 믹시미누스<Maximinus : AD. 235-238> :
오리겐이 숨어 지냄.
⒣ 데시우스<Decius : AD. 249-251> :
키프리안<Cyprians>이 '온 세계가 황폐되었다'고
할 만큼 박해가 심했다.
⒤ 발레리안<Valerian : AD. 254-260> :
기독교를 멸절시키려 함. <키프리안> 순교.
⒥ 디오클레시안<Diocletian : AD. 284-305> :
전국적인 박해. 10년간 화형. 짐승의 밥이 되도록 했다.
③ 디오클레시안 황제의 10년 박해이다. :
국교로 인정받기 직전의 극심한 10년 동안의 기간으로 본다.
④ 짧은 기간이다.
바클레이<William Barclay> :
십일이란 짧은 기간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 예언은 경고요 약속이다.
투옥이 올 것이다. 고난의 강도는 심하나 그 기간은 짧다.
(성서 주석 시리즈 <요한 계시록>. pp 126.7)
알포드<Henry Alford> :
짧은 제한된 시간을 의미하기 위하여 사용 되었다.
(왈부르드. <요한 계시록> 해석. pp 88.9)
⑤ 제한되어 있다 :
하나님의 섭리 속에 환난의 대상이나 기간이 열흘로 제한되어 있다.
나일스<D.T. Niles> :
제한된 사람들을 시험한다. 제한된 시간이므로 견디지 않으면 안 된다.
(모리스. 틴델 신약 주석 <요한 계시록>. p.77)
⑥ <출애굽기> 7장 14절부터 12장 36절에
나오는 열 가지 재앙을 상징한다.
⑦ 문자적 십일이다.
(2) 저자의 견해.
① 문자적으로는 <서머나>교회에 주신 말씀이다.
② 예언적으로는 <로마>의 열 황제로 인한 핍박을 예표 한다.
③ 응용적으로는 전 세계의 교회들에게 주신 말씀이다.
<요한복음> 16장 33절 말씀에
33절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 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디모데 후서> 3장 12절 말씀에
12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
<고린도 전서> 10장 13절 말씀에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물과 채식으로 10일 동안 시험을 받았다.
<다니엘서> 1장 10절-15절 말씀에
10절 환관장이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하노라.
그가 너희 먹을 것과 너희 마실 것을 지정하셨거늘 너희의
얼굴이 초췌하여 같은 또래의 소년들만 못한 것을 그가 보게
할 것이 무엇이냐 그렇게 되면 너희 때문에 내 머리가 왕 앞에서
위태롭게 되리라 하니라.
11절 환관장이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를
감독하게 한 자에게 다니엘이 말하되.
12절 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13절 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당신이 보는 대로 종들에게 행하소서. 하매
14절 그가 그들의 말을 따라 열흘 동안 시험하더니
15절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오순절을 기다리는 120문도가 다락방에서 10일 동안 기도하였다.
<사도행전> 2장 1절-4절 말씀에
1절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절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즉 마지막 때 겪을 환난과 시험을 의미한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