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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장 바벨론의 화려한 부활
Babylon Rising
기적을 바라는 세대
구글에서 "나는 기적이 필요해요"라고 입력하면, 1천만 건 이상의 자료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엔진을 사용하면 3천만 건 이상이 검색된다. 기도 웹사이트에서 뉴에이지 사상이나 모순적인 이름을 가진 미국의 5인조 록밴드 '그레이트풀 데드' TheGrateful Dead 의 노래까지 모든 것이 다 나온다. 모든 사람이 기적을 바라고 간구한다. 특히 바라는 대로 일이 되지 않을 때 말이다. 기적이 개인적으로 일어난 적이 없더라도 모든 이가 기적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어니 놀 Ernie Knol 은 기적의 사람이었다. 실제로 다수의 재림교인이 최근까지도 굳게 믿고 따르던 선지자였다. 그는 2005년에 '계시'를받기 시작했으며,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30명이 넘은 후에는 변함없는 추종자들이 생겨 위원회를 조직했고 서적을 판매했으며 후원자들이 주요 신용카드로 헌금을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등 발전을 거듭했다. 그의 예언을 읽고 나면 그가 사용하는 용어들이 깊은 인상을 끼치기 위해 의도되었음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과 예언의 신을 조합하였으나 논리와 전문성이 부족하다.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내용이 없다. 예전에 내가 가르치던 학생 한두 명이 그에게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경고하였다. 내가 받은 인상은 이것이 누군가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이의 지나친 상상의 결과라고 말해 주었다.
나중에 드러난 것처럼 거기에는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이 있었다. 2009년 7월 22일, 어니 놀의 사역 위원회에서 공식적인 성명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하여 어니 놀에게 주신 초자연적 기별들이라고 믿었던 것들이 이제는 사탄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믿는다는 내용이었다. 여러 속임수를 확인하여 주었고, 이러한 기별을 믿었던 사람들에게 사과하였다.
모든 사람에게 기적이 필요하다. 그런데 사탄 역시 그런 기적을 기꺼이 제공한다.
기적의 목적
기적은 누군가를 믿도록 만들지 않는다. 기적은 단지 믿음을 굳게 할 뿐이다. 기적이 신앙이 된다면, 사람들은 흔히 영적인 지름길로서 기적을 원하게 된다. "만약 하나님이 하늘에 무엇인가 쓰신다면 그제야 나는 하나님의 뜻을 확신하게 될 거야." 이것은 성경을 연구하고 기도하고 하나님은 어떤 분일까 생각함으로 내 삶에서 주님의 뜻을 구별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빠른 길임에 틀림없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생애하실 때에 많은 기적을 행하셨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기적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온다는 사실을 믿을 때에만 그렇게 하셨다. 기적을 행하심으로 그분의 신성이 입증되었다. 예수님은 일반적으로 전능자에 대하여 오해하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아버지 하나님의 자비롭고 인자하신 품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기적을 베푸셨다. 그리스도는 결코 믿음에 이르는 지름길로 기적을 행하지 않으셨다. 믿음을 세우기 위하여 주님은 성경을 가르치셨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그 아침을 기억하는가? 누가복음 24장을 살펴보자. 두 제자는 그들이 메시아로 여겼던 분이 갑자기 실제로 돌아가시자 충격을 받고 상심하여 엠마오로 내려가고 있었다. 그들은 혼란스러웠고,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다. 이 모든 일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볼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들의 마음 상태를 아셨기에 그리스도는 그들과 함께 그 길을 내려가신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그들에게 부활의 영광으로 나타나지 않으셨다. 오히려 "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그인 줄 알아보지 못" 눅 24:16 하게 하셨다. 예수님은 이전에 수차례 행하셨던 기적 대신에 그들과 함께 걸으시면서 말씀을 읽어 주셨다.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눅 24:27 성경에기초한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이 뜨거워진 다음에야 32절 비로소 기적이 일어났다. "그러자 예수님은 순식간에 사라져 보이지 않으셨다." 눅24:31 현대인
유대인들은 예수님에게 표적을 보이라고 몇 번이고 반복하여 요구하였다. 마 12:38; 16:1; 막 8:11; 눅 11:16 그러나 유일한 표적은 그분의 죽으심과 부활이 될 것이었다. 마 12:39~40 예수님이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를 말씀하실 때,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눅 16:31 라고 분명히 그들에게 경고하셨다. 부활보다 더 큰 기적은 없다. 이것은 천년기가 지난 후에 부활하게 될 악인들에게 사탄의최후의 기만이 될 것이다. 계 20:7, 8. 5 사탄은 자신이 그들을 부활시켰다고 믿게 만들 것이다. 그리스도가 이 땅 위에 계실 때에 행하신 최고의 기적은 그의 친구 나사로를 부활시킨 것이다. 그러나 그 기적조차도 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과 같은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는 데 실패하였다. 요 11:45~47
인간은 마음의 변화보다 기적을 원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기적은 마음을 들뜨게 하며 감각을 흥분시킨다. 그리고 사탄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리스도의 강림하심이 가까운 이때에 사탄은 상상할 수 없는 최고의 기적을 행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사탄은 밀러주의자들의 대실망 이후에 이미 이것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재림교회 역사에 나타난 기적들과 흥분 상태
엘렌 화잇의 사역 초기에, 일부 재림 신자들이 여전히 성령의 이름으로 광신과 일탈을 행하는 동안 그녀는 계시를 하나 받았다. 이러한 행위들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았던 감리교의 배경을 가진 엘렌은 성령님이 임하신 결과로 여겼던 황홀경, 소리 지름, 춤과 같은 그런 의식들"의 위험성을 온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계시 중에 그녀의 천사는 하늘의 아름다움과 질서를 보여 주었고, "그것을 따르라"고 말했다. 엘렌 화잇은 "그런 의식들은 영적 간음으로 빠지게 될 큰 위험이 있다."라고 결론지었다. "우리는 건강하지 않고 불필요한 흥분에 매이지 않기 위하여 언제나 노력해야만 한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 그런 의식들에 빠져서 믿어 버릴 큰 위험이 있음을 보았다." 화잇 여사는 일부 흥분 상태들은 감내하였으나 이런 경고를 덧붙였다. "그런 행위와 선동을 하는 그대들의 모임에 하나님은 성령으로 임하시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위험이 도사리고 것을 보았다.” 원고 11, 1850년
앞으로 있을 위험이 문제였다. 1890년대에 교회 안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로 각성된 참된 부흥에 대한 강력한 증거가 이어지자, 거짓 부흥 또한 표면화되었다. 1884년, 엘렌 화잇은 이미 이런 경고를 했다. "하나님의 일이 부흥하는 곳은 어디든지 흑암의 왕자가 격분하여 더 강렬한 활동을 한다" 4 예언, 411
이 기만을 위한 환경으로 세 가지 요인이 형성될 것이다. 첫째, 상원 앞에서 열리게 될 일요일 법령과 관련된 종교 자유 공청회, 이는 많은 신자에게 세상의 끝이 가까웠음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둘째, 남은 무리 안에서 일어나는 부흥과 늦은 비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새로운 인식, 셋째, "즉각적인 성화를 간구하는 성결 운동을 벌이는 개신교회 안에서 고조되는 열광적 분위기.
1897년 여름이 될 즈음, 부흥강사 벨린저 A. F. Ballenger 는 그가 설교하는 모든 장막 집회에서 성령의 침례를 받으라고 호소하기 시작했다. 그는 성령의 침례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에 필연적으로 따르는 것이라고 보았다. 캘빈 에드워즈와 개리 랜드, <빛을 좋은 자, 벨린저〉, 35~36 하지만 그는 죄로부터 자아가 즉시 깨끗하게 되는 즉각적인 성화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엘렌 화잇이 성화를 “일생의 과업" 리뷰 앤드 헤럴드, 1890년 6월 7일 이라고 가르친 것과 상반되었다. 그러한 광분은 뜨거운 여름의 들불처럼 번져 갔다. 그것은 '성령을 받으라' Receive Ye the Holy Ghost 라는 운동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벨린저의 기별은 더욱 급진적으로 바뀌었다. 그는 성령을 받기 전에 즉각 죄를 멈추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강권했다. 그는 성령의 침례가 증거의 능력을 얻기 위한 은혜의 두 번째 사역이라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 후에 그는 성령의 역사의 세 번째 국면인 영적 은사, 특별히 치유의 은사가 그 백성에게 주어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빛을 좇은 자, 벨린저>, 46~51 그리고 그의 음조도 더욱 급진적이 되었다.
"나는 우리의 백성에게 깨끗하게 되든지 아니면 하나님의 교회에서 나가라고 줄곧 말했다. 형제들이여, 나는 그렇게 할 용기가 있다..… 주님께 감사하노니, 어떤 이들은 정결하게 되었고, 어떤 이들은 떨어져 나갔다. 내가 사람들 앞에 우뚝 서서 그 모든 영광 중에 큰 외침을 발하기 전에 나는 사람들을 초청하여 들일 정결한 교회가 꼭 필요..하다. 주님은 우리가 우리를 에워싼 모든 죄에서 승리를 얻기까지는 성령의 침례를 받을 수 없다고 말씀하신다" 아서 페트릭, <후기 재림운동의 예배, 엘렌 화잇 그리고 성령>, 2005년 9월 2일
엄밀하게 말하면, 벨린저가 수년 동안 전한 것은 일부 극단적인 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적으로 올바른 가르침이었다. 그의 가르침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굴복했다. 하지만 그가 초자연적인 현상, 즉각적인 성화, 질병으로부터의 구원에 집착을 보임으로 그의 기별은 편향된 시각으로 기울어졌다. 허버트 더글라스, <하나님의 기별자:엘렌 화잇의 예언적 봉사>, 205 그의 왜곡된 기별은 특히 인디애나주에서 막심한 피해를 입혔다.
인디애나의 복음 전도자 데이비스 S. S. Davis 와 합회장 도넬 R. S.Donnell 은 벨린저가 전한 기별과 주안점에 매우 깊은 감명을 받게 되었다. 그들은 오순절교회는 성령을 가졌고, 재림교회는 진리를 가졌다는 확신을 점차 갖게 되었고, 그 두 교회가 정략적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믿었다. 또한 도넬은 사람들이 거듭날 때 그들은 거룩한 육체로 태어나는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이 죄가 없으셨던 것처럼 죄로부터 완전하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변형 믿음' translation faith 을 가르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었다.
인디애나 전역의 교회에서 교인들이 넓은 지하실에 모여 "성령 안에서 춤추고 손을 들고 외치기 시작했다. 그런 의식을 행하다가 실신하는 사람이 생기기라도 하면 이내 다른 사람들이 그 주위에 모여 더욱 큰 소리로 외치고 노래하고 기도하였다. 기절했던 사람이 정신을 차리면, 이제 그들이 '변형 믿음'을 갖게 된 증거라고 했다. 그들은 순식간에 완전하게 되었다고 믿었다.
'거룩한 육체 운동' The Holy Flesh Movement 은 1900년에 개최된 인디애나 장막부흥회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는데, 소음의 대소동"과 혼란은 물론 위에 언급한 현상이 대부분 발생하였다. 호주에 머무르고 있었던 엘렌 화잇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곧바로 돌아가서 이 기만에 대처해야 한다는 확신을 받았다. 화잇 여사는 "소위 '거룩한 육체'라고 일컫는 가르침은 오류이다.”라고 교회 지도자들에게 말하였다. "모든 사람이 거룩한 마음을 지금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생에서 거룩한 육체를 가질 수 있다는 주장은 옳지 못하다. 이 땅에 사는 어떤 인간도 거룩한 육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 후에 엘렌 화잇은 마지막 때와 관련된 영적인 기만을 지적하는 가장 적절한 경고들 중 몇 가지를 기록하였다...
"그대들이 묘사한 인디애나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그러한 일들이 은혜의 시기가 끝나기 직전에 있을 것임을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온갖 기괴한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큰소리로 외치며 드럼을 치고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출 것이다. 이지적인 인간의 감각들에 혼란이 와서 올바른 결정들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것을 성령의감동하심이라고 부른다.
성령님은 결코 잡음이 난무하는 가운데 그러한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신다. 이것은 사탄의 발명품이다.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나는 곳에는 마귀들이 인간의 형태로 나타나서 양식 있는 사람들조차 진리를 거부하도록 만들고자 한 것인데 사탄이 고안할 수 있는 모든 기발한 방법을 동원하여 활동할 것을 알려 주라는 지시를 받았다" 2 기별, 36~37
문제는 우리가 깨우침을 받았는가이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다가올 기만에 대항할 진정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 오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하나님에게 속한 흥분이나 경험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나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성령의 침례에 관해 연구하였던 것이다. 나의 삶에서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을 원했다. 나는 주님이 내 삶을 완전히 사로잡으시기를 원했다. 그런데 우리의 삶에 성령님이 계시다면, 다른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게 된다고 성경은 분명히 말한다. 행6:3; 19:2; 살전 1:5 다행스럽게도 내가 그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구했을 때 그분은 내가 연구하고 기도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주셨다. 산에 들어가 개인적인 묵상으로 일주일을 보냈다. 기도하고 간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이 내게 오시지 않았기에 대단히 실망하여 집으로 돌아오던 때가 기억난다. 운전하면서도 계속 기도하던중 예수님이 나에게 원하시는 바는 그분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분을 '신뢰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들었다.
새로운 에큐메니칼 운동
그리스도가 다시 오시기 바로 전에 사탄이 사람들의 영혼을 겨냥하여 최후의 대대적인 공격을 지속적으로 퍼붓기 위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는 온 세상이 짐승을 경배하도록 이끌 것이다. 계 13:4 그는 온 땅을 미혹하기 위하여 짐승의 우상을 통하여 "큰 이적들을 행할 것이다. 계 13:13~14 그렇게 하여 두 가지 일이 "온 세상"에 벌어질 것이다. 첫째는 세상이 짐승을 경배할 것이며, 둘째는 세상이 기적들로 인해서 속게 될 것이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인가? 정말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단 말인가?
종교 지도자들은 인류가 교리적 차이를 내려놓고 하나님 경배라는 핵심적인 사안에만 초점을 맞추어 에큐메니칼 헬라어 '오이쿠메네’에서 온말로 사람이 거주하는 세계를 뜻함 의 기치 아래 하나로 모일 날을 바라고 있다. 일부 재림교인들은 이 종교 일치 운동을 매우 우려하면서 우리 교회가 세계 교회 협의회 World Council of Churches 의 주요 회의에 참관인 자격으로 대표자를 파송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심하게 비판한다. 그러나 그들의 관심은 오도된 것이다. 교단들이 자신들만의 고유한 신학을 다른 교단의 신학과 섞어서 하나로 만들 정도로 무책임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이유는 무엇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모든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 문제에 관해서라면 요한계시록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우리는 요한계시록 16장에서 모든 것이 마지막 때에 아마겟돈이라 불리는 전쟁으로 절정을 이룰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아마겟돈 전쟁 전에 선행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전쟁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하다.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계 16:12
왕의 왕이신 예수님이 오실 것이다. 그때에 예수님을 대적하는 짐승에게 권세를 제공하는 정치적인 지원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는 유프라테스 강물이 마를 것으로 표상되었기 때문이다. 주전 539년, 메데 페르시아 군대의 수장 고레스는 바벨론성의 생명줄인 유프라테스가 말랐을 때, 그 성을 점령할 수 있었다. 사 44:27~45:1; 11:15b; 렘 51:36 37
사탄은 역사를 알고 있다. 또한 지금이 유일한 기회임을 알고 있다. 요한계시록 12장은 사탄의 대항이 실패로 돌아갈 것을 보여 준다. 그는 하늘의 천사들을 모두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돌아서도록 설득하는 데 실패하였다. 계 12:7~9 그다음에도 사탄은 메시아를 없애는 데 실패하였다. 당시 세계를 호령하던 로마 제국이 온전히 그의 손아귀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계 12:4 그 후로도 사탄은 1,260년의 배도 기간에 그의 입에서 물을 "강"같이 토하여 떠내려가게 함으로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인 여자를 물에 빠져 죽게 하려 하였으나 이마저도 실패하였다. 계 12:13~16 마지막으로 사탄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인 우리를 향하여 분노를 쏟는다. 계 12:17 여기서 한 가지 사실을 주목해 보자. 모든 공격은 사탄의 입을 통하여 시도된다는 점이다.
사탄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을 어떻게 정복하려고 하는가? 첫째, 그는 로마의 권세를 상징하는 바다 짐승을 다시 세울 것이다. 계 13:1~8그런 다음 미국을 상징하는 어린양같이 생긴 짐승을 일으켜서 온 세계에 그의 대체 안식일 법안을 통과시키려 할 것이다. 계 13:11~18 하지만 이것을 주의 깊이 살펴보면 선택받은 바로 그 백성을 짓밟기 위해 필요되는 마귀의 종교적-정치적 구조의 전체는 16장 이전에 나타나지 않는다.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 계 12:9 이라고도 하는 용을 위한 시간이 마침내 올 것인데, 그의 확실한 꼭두각시인 짐승과 함께 무엇인가 엄청난 일을 하려 들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 노릇을 하려는 것보다 더한 일은 없을 것이다.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세 영이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 하는 곳으로 왕들을 모으더라." 계 16:13~16
이 세상의 주권자 사탄은 이제 이 세상의 왕이 되기 위한 모든 것을 마침내 가졌다고 생각할 것이다. 더 이상 일개 군주가 아니라 전부를 지배하는 왕이 되다니! 기다림은 끝났다. 마귀적인 삼중 연합이 마치 하나님이 하나이신 것처럼 하나를 이룬다.
이 사악한 삼위일체를 이루는 것은 누구인가? 용은 사탄이다. 특별히 기적적인 능력과 강신술을 행한다. 짐승은 당연히 교황권이며, 거짓 선지자는 배도한 개신교이다. 다음은 엘렌 화잇의 예언 가운데 가장 많이 인용되는 구절 중의 하나이다.
"미국의 개신교도들은 솔선하여 강신술과 손을 잡기 위하여 깊은 구렁을 가로질러 그들의 손을 내밀게 될 것이며, 또한 로마 교회의 권세와 손을 잡기 위하여 심연을 건널 것이다. 그러면 이 삼중 연합의 세력 아래에서 이 나라(미국)는 양심의 권리를 유린하는 일에서 로마의 행적을 따르게 될 것이다.” 쟁투, 588
이 삼중 연합이 전에 용, 바다 짐승, 어린양 같은 짐승으로 나타났을 때에는 요한계시록 16장에서 보는 만큼 연합되지 않았다. 요한계시록 12장에서는 용의 입이 아이를 잡아먹을 준비가 되어 있었고, 요한계시록 13장에서는 짐승의 입이 전적으로 하나님을 훼방하였고, 어린양과 같은 짐승의 입은 용처럼 말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 16장에서는 각각의 입에서 동일한 것, 즉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나온다.
왜 하필 개구리인가
개구리와 같은 영이라니, 도대체 무엇이 개구리와 같은가? 개구리하면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을 이집트 사람들의 속박에서 구원하시고 이집트인들에게 그들의 신들이 무능하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고대 이집트에 내렸던 둘째 재앙이 생각날 것이다. 유대 전승은 어떻게 이집트 술사들이 악마의 도움을 받아 개구리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는지 알려 준다. 그레고리 빌, <요한계시록>, 833~834 이집트의 여신 헤케트Heget 는 개구리로 상징되는데, 풍요의 여신으로 여겨졌다. 출애굽기 8장은 둘째 재앙의 결과로 개구리들이 "애굽 땅에 덮여서 집 안에까지도 있게 되었다고 말한다. 출 8:11.6 다산의 여신이 이집트 전역의 침실과 침상을 차지함으로, 다산을 방해했다는 사실은 종교적 모순이었음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생각이 있는 이집트인들이라면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놓치지 않았을 것이다. 사탄은 모세가 행한 기적들, 이를테면 지팡이를 뱀으로 만들거나 물이 피가 되게 하는 것을 모방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개구리는 사탄이 행한 마지막 기적이었다. 그가 초자연적인 능력을 최대한 동원하였으나 그것으로 끝이었다. 그리고 출애굽기는 하나님이 그 모든 개구리를 멸하셨다고 말한다. 출8:13
그런데 왜 사탄은 다시 개구리를 들고 나온다는 말인가? 그 전략으로 잊을 수 없는 실패를 경험하지 않았는가? 사탄이 이집트에서 당한패배를 순순히 인정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개인적인 추측을 해 본다. 요한계시록 16장의 개구리들은 상징이다. 사탄은 다시 기회를 잡기 원하며 이번에는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고대 이집트의 강신술에서 개구리들이 다산을 상징한 것처럼, 사탄은 그의 더러운 후손들을 이용하여 하나님의 남은 자손 곧 그 여자의 후손들 계 12:17과 정면으로 맞설 것이다. 사탄의 자녀들과 하나님의 자녀들의 정면대결인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흥미로운 공통점이 있다. 개구리가 용의 입과 짐승의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입에서 나오는 인식 가능한 가장 큰 특징은 '말'이다. 고대에는 개구리가 속이는 영의상징이었다. 왜냐하면 개구리의 울음소리가 시끄럽기만 하고 의미 없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그레고리 빌, <요한계시록>, 832 또한 "1세기 유대인들은 개구리를 허풍선이나 마귀적인 물의 정령으로 연상하였다.” 자크두캉, <유대인의 눈으로 본 요한계시록>, 152
우리는 여기에서 무엇을 깨닫게 되는가? 강신술사들과 로마 교인들과 배교한 개신교인들 사이에 사악한 동맹이 있을 것인데, 그들의 목표는 엘리야가 그랬던 것처럼 심지어 하늘에서 불이 내려오게 하는"이적' 또는 기적을 매개로, 전 세계의 지도자들을 속이는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종교적으로 이질적인 이 셋이 함께할 수 있을까? 그들의공통적 요소는 교리가 아니라 기적과도 같은 '말', 곧 황홀경에서 하는 '주절거림' glossolalia 과 같은 거짓방언과 거짓 예언이다. 하늘에서부터 내려오는 불은 성령의 불이라고 믿게 한다.
이제 오래된 논쟁점이 한 바퀴를 돌아 제자리로 오게 된다. 창세기11장에서 사탄은 또 다른 형태의 홍수 심판을 피하기 위하여 하늘을찌르는 바벨탑을 건축하려는 사람들의 배후에 숨어 있다. 그 사람들은 하나님의 대적임을 선언했다. 그들은 '하나의 말이 있었고, '하나'처럼 말했다. "여호와께서…내려오셨더라" '내려오셨다' visit 는 것은 심판을 의미하는 성경적 표현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의 계획을 꺾으시려고 그들의 말을 혼잡하게 하셨다. 사탄은 하나님의 개입을 무력화시키기 위하여 수천 년을 기다려 왔다. 그는 이제 인류가 '하나의영적인 말, 거짓이지만 기적적인 말로 연합하도록 작업하고 있다. 그것이 계시자 요한이 용처럼 말하는 어린양과 같은 짐승을 더 이상 보지 못한 이유 중 하나이다. 계 13:11 짐승은 거짓 선지자로 자연스럽게 모습을 바꿀 것이며 거짓 신을 위해 말할 것이다.
은사주의 운동의 파급력
은사주의 운동의 파급력은 이 마지막 시대에 과소평가될 수 없다. 은사주의자들 모두가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적을 구하는 은사주의자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종교 집단으로 전 세계적으로 대략 6억 명의 신봉자들이 있다. 가톨릭교회가1,000년 이상 걸려 도달한 신자 수를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운동주의자들은 불과 100년 남짓한 기간에 도달하였다. 제3세계의 그리스도인 중 85퍼센트 내지 90퍼센트가 오순절주의 혹은 은사주의자들이다. 월터 홀렌웨거, <오순절주의 : 기원과 전 세계적인 발전>, 300 어떤 사람들이은사주의에 쉽게 끌리는가? 사회 종교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회적경제적 박탈을 경험한 사람들로서 개인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종교적인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한다. <오순절주의:기원과 전 세계적인 발전>, 358 그것은 상상을 초월한 많은 사람이 가난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그들은 삶에서 신앙을 중심으로 삼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서방에 사는 사람들은 후기독교 Post-Christian 시대에 살고 있으며, 실제로 가난하지도 않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부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늘날 서양인들은 제3세계나 아랍 세계와 달리 폭넓고 개인적인 영성을 찾고 있다. 자기중심적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종교적이다. 얼마나 많은 주요 복음주의 교단의 사상가들이나 신학자들, 박사 학위를 가진 존경받는 저술가들이 개인적인 영성의 일환으로 방언을 말하는지 알게 된다면 적지 않은 독자들이 충격을 받을 것이다. 그런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방언을 하는 장면을 목격하지는 못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도 보지 않을 때의 모습이 바로 당신의 참된 모습이다.”라는 명언은 일리가 있다.
덧붙여, 소위 성령의 침례라고 여기는 방언의 은사를 가진 오순절 운동은 한때는 극복불가로 여겼던 모든 교단적인 장벽을 허물어 버리면서 에큐메니칼 연대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이 운동의 수장인 풀러 신학대학의 세실 로벡 주니어 Cecil Robeck, Jr 는 20세기가 성령님이 탄생시킨 두 위대한 운동, 곧 에큐메니칼 운동과 오순절/은사주의 운동의 시대로 교회 역사가들에 의해 평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운동에 있어서 이론의 여지없이 최고의 권위자인 월터 홀렌웨거 Walter Hollenweger 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은사주의 부흥의 독특성은 에큐메니칼의 풀뿌리가 종교개혁 이래로 처음 복음주의 교회들과 가톨릭교회 사이의 경계들을 가로질러 나타났다는 사실에 있다. 이것은 실로 중대한 의미가 있다. 이 에큐메니칼이 접근하는 방식의 기초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의 공통적인 경험을 발견하였다는 사실에 있는데, 이 경험에 대한 그들의 신학과 해석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바로 그들의 영성의 핵심이 되고 있다." <오순절주의 : 기원과 전 세계적인 발전〉, 3~4, 163
연합의 기초가 그들의 공통적인 경험이라는 점이다. 홀렌웨거 교수는 40년 넘게 전 세계의 오순절주의자들과 은사주의자들을 연구하고 있다. 그는 오순절주의가 “신학적 기반을 갖춘 혼합주의"를 위한 이상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오순절주의의 뿌리가 아프리카의 정령 신앙과 한국의 무속 신앙은 물론이고 다른 이방 종교와도 공통점이 많음을 제시하였다. <오순절주의: 기원과 전 세계적인 발전〉, 132
바벨론은 그 권세의 절정을 향하여 치닫고 있다. 그 뒤에는 주모자인 이 세상의 임금이 있다. 아주 많은 사람이 체험이 죽어 버린 교회와 전통에 고착되어 개인적인 사안에는 점점 무관심하게 된 기존 기독교의 문제를 해결할 답을 오순절주의에서 찾고 있다. 오순절교회는 질병의 치유를 제공한다. 또한 예배에서 영적 황홀경을 실제로 맛보게 한다. 방언이나 "임재의 뜨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이런 것들로 인해 경험이 종교를 비교하고 측정하는 척도가 되어 버린다. 덧붙여, 오순절주의는 행복한 신앙이며, 교리적 차이를 별로 따지지 않는 종교로 다가온다.
은사주의 운동으로 개종한 대부분은 철저한 전향자들이다. 그들은 마침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다고 느낀다. 굶주린 개가 먹이를 발견하면 옆에 있는 개들에게 으르렁대듯이 그들은 반대를 만나면 격렬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은사주의 교회에 다니게 된 한 여성이 라디오 토크쇼에서 버럭 소리를 질렀다. '당신들은 헬라어가 어쩌고 저쩌고, 온갖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면서 오늘날 교회에서 성령님이 하시는 일을 설명하려고 애를쓰고 있지요. 목사인 진행자가 그녀의 믿음에 이의를 제기하였던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진노에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조언을 하나하겠습니다. 목사님의 성경과 서적들을 치우세요. 당장 연구를 그만두세요. 성령님이 임하도록 기도하세요. 또한 방언의 은사를 달라고 간구하세요. 목사님이라고 해도 자신이 경험해 보지도 못한 것들을의심할 수 있는 권리는 없어요.” 존 맥아서, <은사주의의 혼돈>, 23
경험했다는데 뭐라고 이의를 달겠는가? 성령님이 역사하시도록당장 성경을 치우라 사탄이 들으면 진심으로 "아멘" 할 노릇이다!
♣ 적용과 소그룹 연구를 위한 질문들
1. 왜 예수님은 실망하여 엠마오로 내려가는 제자들에게 믿음이 생기도록 하는 데 기적 대신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셨는가?
2. 벨린저의 부흥 운동과 인디애나 부흥 집회의 문제점들은 무엇이었는가? 어떤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가?
3. '거룩한 육체 운동'과 관련하여 이 세상에서 완전하게 되는 것이 왜"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4. 이번 장에서 말세의 세계적인 종교 일치 운동은 신학적인 일치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영적인 경험에 기초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당신은 이것에 동의하는가? 그렇다면 왜 동의하는가?
5. 요한계시록 12~16장에서 사탄과 그에게 속한 동맹자들은 어떤 방식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가? 왜 우리는 그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6. 왜 요한계시록 16장은 거짓 삼중 연합을 개구리 같은 영들로 묘사하였을까?
7. 거짓 종교의 '말'이 마지막 시대를 기만하기 위한 도구가 될 것이라는생각에 동의하는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8. 은사주의 운동이 어떤 종교적 운동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9. 체험적 신앙이 성경의 가르침보다도 재림교회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있는가?
10. 어떻게 하면 경험에 휘말리거나 속지 않을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