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스트레이트 컷
스트레이트 컷은 notch나 미세 상흔, 관통 가공에 의한 초기 개봉성에 더해, 직진 cut성을 부여한 것이다. 이 기술은 예를 들어 특허 제447075호와 같이 3층 이상의 층구성 중 기재층(대부분은 인쇄 원단)에 접착제를 도포하고, 중간층에 면도칼 등을 사용하여 원단이 흐르는 방향으로 연속된 직선상으로 cut를 행하면서 laminate를 행하는 기술이다. 이것에 의해 초기 개봉성과 그 후의 직진 개봉성의 두가지를 확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같은 포재는 barrier층을 표층 기재로 배치하고, 중간 기재층에 직선상 cut을 설계하는 것으로 barrier성을 잃지 않기 때문에, boil, retort 등의 가열 가압 살균 제품에도 채용하고 있다.
도2.24는 PET(12) / DL / Ny(15) / DL / CPP(60)의 층 구성이다. 중간 기재의 Ny층만 직선상으로 cut가 들어가고, 이 직선상을 따라 절단이 가능하게 된다.
(3) 레이저 가공
레이저는 공업적 도구로서 광범위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재료 가공은 레이저 응용의 가장 발전한 분야의 하나이다. 특히 고분자 재료의 가공에는 그 파장이 가장 적외선 영역에 있는 탄소 가스 레이저(발신파장은 10,640㎚)가 적용되어 있고, 여기서 포장 분야에 있어서도 최근 다양한 용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탄소 가스 레이저는 탄소 가스를 매질로 한 기체 레이저로 각종 가공이나 marker용으로서도 사용되고 있다. 조사하는 파장이 길기 때문에 대상물에 열을 가하기 쉽고, 같은 파장 영역을 흡수하기 쉬운 PET나 Ny을 포함하는 적층체에 조사하면 PET나 Ny은 용융한 후에 증발하고, half cut된 적층체가 완성된다.
이것은 PET나 Ny은 그 파장을 흡수하는데, PE나 PP라고 하는 폴리올레핀계는 거의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그 흡수력의 차를 이용한 가공방법이다. 레이저 광 또는 가공물이 이동하는 것에 의해 흡수성이 강한 층에는 slit상의 도랑이 형성되기 때문에 이 slit이 가이드가 되어 쉬운 개봉성이 부여된다.
이 흡수성의 차가 클수록 레이저 출력의 허용치는 크게 되어 미소한 조정이 불필요하게 되는 장점도 발생한다. 또한 다른 가공 방법과 달리, 비접촉으로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물의 혼입이나 maintenance 등의 관리 등의 용이함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는 가공 방법이다. 구체적으로는 리필 파우치의 포재에 이용이 다수 눈에 띈다(도2.25)
지퍼 부착 파우치의 개봉은 몇 번이라도 반복하여 개봉, 밀봉을 반복한다. 그렇기 때문에 파우치 끝단이 갖추어져 일단 개봉되면, 파우치를 개구 시킬 때에 손잡이부가 없기 때문에 개구가 어렵다. 이것을 레이저 가공에 의해 앞면과 뒷면 개구부의 형상을 달리 하는(단차를 설계) 것으로 파우치의 개구부를 개봉하기 쉽고, 반복하여 개봉 시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것이 가능하다(도2.26 참조)
층 구성은 PET(12) / ink / 압출PE(15) / Al(7) / 압출PE(15) / LDPE(40)이 제시되어 있고, PET 기재에 개봉 시키고 싶은 형상에 따라 탄소 가스 레이저에 의한 도랑이 형성되어 앞으로 당겨 개봉, 속으로 당겨 개봉하여도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