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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를 내어라
사도행전 22:30-23:11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소하는 이유를 알기 위해 공의회를 소집합니다. 공의회 앞에 선 바울은 설전을 벌였고 부활 논쟁을 통해 위기에서 벗어납니다.
바울과 대제사장 아나니아
[행22:30-23:11, 쉬운성경]
30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 때문에 바울을 고소하는지 알아보려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대제사장들과 유대 공의회를 소집하게 했습니다. 천부장은 바울을 묶은 사슬을 풀어 주고 그를 데리고 나가 공의회 앞에 세웠습니다.
1 바울이 유대 공의회를 똑바로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형제 여러분, 나는 이 날까지 하나님 앞에서 선한 양심을 가지고 살아왔습니다."
2 그 순간,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가까이 서 있는 사람들에게 바울의 입을 치라고 명령했습니다.
3 그러자 바울이 아나니아에게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치실 것이오! 당신은 겉만 하얗게 회칠한 벽과 같소. 당신은 율법대로 나를 재판한다고 거기에 앉아 있으면서 어떻게 스스로는 율법을 어겨 가며 나를 치라고 말할 수 있소?"
4 바울 가까이 서 있던 사람들이 바울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감히 욕할 수 있소?"
5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형제 여러분, 나는 그 사람이 대제사장인 줄 몰랐습니다. 성경에도 이르기를 '네 백성의 지도자를 욕하지 마라'고 하였습니다."
6 바울은 공의회에 모인 사람 가운데 일부는 사두개파 사람이었고, 일부는 바리새파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는, 큰소리로 말했습니다. "형제 여러분, 나는 바리새파 사람이며 바리새파 사람의 아들입니다. 나는 지금 죽은 사람이 부활할 것이라는 소망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7 바울이 이렇게 말을 하자,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나 공의회 의원들이 나뉘었습니다.
8 그것은 사두개파 사람들은 죽은 사람의 부활이 없으며 천사나 영도 없다고 주장한 반면, 바리새파 사람들은 그것을 다 인정하였기 때문입니다.
9 그래서 큰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바리새파 사람들 중에서 율법학자 몇 사람이 일어나 "우리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런 잘못도 찾을 수 없습니다. 어쩌면 천사나 영이 이 사람을 시켜서 말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라고 바울을 두둔했습니다.
10 다툼이 점점 심각해지자, 천부장은 유대인들 때문에 바울의 몸이 찢겨지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천부장은 군인들에게, 내려가서 강제로라도 바울을 군중들 손에서 빼내어 병영으로 데리고 가라고 명령했습니다.
11 그 날 밤에 주님께서 바울 곁에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용기를 내어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를 증언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나를 증언하여야 한다."
[Ac 22:30-23:11, NIV]
30 The commander wanted to find out exactly why Paul was being accused by the Jews. So the next day he released him and ordered the chief priests and all the members of the Sanhedrin to assemble. Then he brought Paul and had him stand before them.
1 Paul looked straight at the Sanhedrin and said, "My brothers, I have fulfilled my duty to God in all good conscience to this day."
2 At this the high priest Ananias ordered those standing near Paul to strike him on the mouth.
3 Then Paul said to him, "God will strike you, you whitewashed wall! You sit there to judge me according to the law, yet you yourself violate the law by commanding that I be struck!"
4 Those who were standing near Paul said, "How dare you insult God's high priest!"
5 Paul replied, "Brothers, I did not realize that he was the high priest; for it is written: 'Do not speak evil about the ruler of your people.'"
6 Then Paul, knowing that some of them were Sadducees and the others Pharisees, called out in the Sanhedrin, "My brothers, I am a Pharisee, descended from Pharisees. I stand on trial because of the hope of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7 When he said this, a dispute broke out between the Pharisees and the Sadducees, and the assembly was divided.
8 (The Sadducees say that there is no resurrection, and that there are neither angels nor spirits, but the Pharisees believe all these things.)
9 There was a great uproar, and some of the teachers of the law who were Pharisees stood up and argued vigorously. "We find nothing wrong with this man," they said. "What if a spirit or an angel has spoken to him?"
10 The dispute became so violent that the commander was afraid Paul would be torn to pieces by them. He ordered the troops to go down and take him away from them by force and bring him into the barracks.
11 The following night the Lord stood near Paul and said, "Take courage! As you have testified about me in Jerusalem, so you must also testify in Rome."
아나니아- 1.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교인이다. 오순절 성령 강림 직후, 자기 아내 삽비라와 의논하여 땅을 팔아서 그 돈으로 가난한 자들을 돕겠다고 사도들과 약속했던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 돈의 일부를 감추고 나머지만 사도들에게 가져왔기 때문에 죽음의 징벌을 당하였다(행 5:1-10).
아나니아의 연보는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광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교회 안에서 유력한 사람으로 칭찬받고 싶은 위선에 가득차 있었던 것이다. 이 사건은 행 4:36-37에 기록된 바나바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연보와 대조를 이룬다. 또한 아나니아는 여리고성의 전리품을 도적질했던 아간과 같은 인물로 간주되고 있다(수 7장).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가혹한 징벌은 즉시 효과를 거두었다. 사람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 교회로 찾아오는 위선자들은 아예 교회에 가입하지 않았으며, 참으로 믿고 회개한 사람들만이 교회에 가입하게 되었다(행 5:13, 14).
2. 바울의 회심 사건을 환상으로 보았던 다메섹에 사는 주님의 제자이다. 그는 장님이 된 바울을 도와서 눈을 뜨게 해주고, 바울을 다메섹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소개해 주었다(행 9:10-18).
바울은 훗날 아나니아를 경건한 사람이라고 칭찬하였다(22:12-16).
전승에 의하면 그는 다메섹의 감독으로 봉사하다가 순교당했다고 한다.
3. 헤롯 아그립바 2세에 의하여 대제사장으로 임명된 네데베우스의 아들이다(재임 기간 A.D. 48~58년).
바울이 공회 앞에서 자신을 위해 변론할 때, 아나니아는 바울의 입을 치라고 명령했다. 이때 바울은 그가 대제사장인 줄 모르고 심한 말투로 반박했다가, 그가 대제사장임을 알고 즉시 사과하였다(23:2-5).
닷새 후에 아나니아는 로마 총독 벨릭스에게 찾아가 바울을 고소하였다(24:1).
그는 포악하고 탐욕한 자였으며, 로마정부에 아부함으로써 자신의 대제사장직을 유지해 나갔다. 결국 A.D. 66년 로마에 대항하는 반란이 일어났을 때, 그는 자객들에 의하여 암살당했다.
사두개인- B.C.2세기경부터 A.D.66-70년 전쟁때까지 계속해서 존재했던 유대주의의 한 집단이다. 그 이름은 아마도 다윗 시대의 대제사장이었던 '사독'으로부터 유래했을 것이다. 사두개인은 제사장을 편애했으며, 율법을 해석함에 있어서도 제사장의 역할을 가장 존중하였다. 예수님 당시에 그들은 대제사장에게 충성했던 가족들과 예루살렘의 부유한 귀족들도 포함하였다. 유대인의 중앙사법기구인 산헤드린의 대부분의 회원들은 사두개인이었다. 따라서 사두개인은 헤롯 궁이나 로마인 집정관들과 연합해서 정치적인 권력을 소유한 집단이었으나. 백성들 사이에서는 영향력을 갖지 못하였다. 백성들을 지배한 것은 바리새인의 관점이었다. 그러므로 정결법이나 명절시 성전에서의 여러 예법에 대하여 이들 두 집단의 의견이 다를 때 사두개인 제사장들은 바리새인의 관점에 따라야만 했다. 이들 두 집단의 차이점은 사소한 것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그들의 사회적 지위나(바리새인 중에서 귀족은 거의 없었다) 종교적 문제에 관한 원리에까지 확대되었다. 사두개인은 오직 기록된 토라만을 인정하였고 토라에 관한 전통적 해석인 모든 '구전적 토라'는 거부하였다. 반면에 이 '구전적 토라'는 바리새인들에 의해 받아들여져서 랍비 유대주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학자들은 한때 사두개인이 오경만을 받아들였고, 선지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비록 사두개인이 오경을 중심으로 경전을 사용하기는 했지만, 그러한 주장은 옳지 않다. 사두개인은 미래의 부활. 중간기의 유대주의에서 발전한 천사와 영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 그리고 바리새인에 의해서 받아들여진 예정론에 대한 교리들을 거부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두개인은 옛 자료에 나타나지 않는 종교적 사상을 받아들이거나, 삶의 모든 면을 종교적 관점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을 제한시키는 보수주의를 대표하였다. 반면에 바리새인은 위의 두 가지를 추구하였다. 사두개인과 바리새인은 때때로 신약에서 함께 언급되고 있다(마3:7; 16:1-12).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들 두 집단의 많은 회원들은 예수님과 초대교회의 사역에 대항할 때는 연합하였다. 그러나 이들이 항상 연합되지는 못했다(마22:15-46; 행 23:6-9).
성경에도 기독교 바리새인은 기록되어 있지만(행15:5; 빌3:5), 기독교 사두개인의 기록은 없다. 예수님과 그리스도인들은 미래의 부활에 대한 믿음에 있어서 바리새인과 함께 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믿음의 강조는 혁명의 위험이 다가옴에 따라 바리새인보다는 사두개인의 반대에 더욱 강력하게 부딪히게 되었다(행4:1-3; 5:17-18).
사두개인은 아마도 A.D.66-70년 사이의 전쟁 초기에 완전히 멸절했을 것이다. 어쨌든 그들의 종교적 관점은 '성전없는 유대주의'와는 관계가 없었다.
바리새인- 후기 제2성전 시대에(약 B.C. 150-A.D. 70년) 유대교 안에서 발생한 종교 분파 가운데 하나. 바리새인들은 유대교의 규례에 대한 엄격한 준수, 성경 외적인 관습과 전통들의 전수, 인간의 자유의지와 하나님의 주권 사이의 상호 관계에 대한 절충주의적인 입장, 그리고 천사의 존재와 다가올 부활에 대한 믿음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요세푸스 BJ : Ant , 막 7 : 3; 행 23 : 6-9; 빌 3 : 5;참조. 갈 1 : 14).
고대의 문서에 의하면 바리새인들을 정치 집단이나 철학 학파나 학자들의 계층, 또는 정결예식을 철저히 준수하기로 헌신한 자발적인 집단(히. 하베로트 ) 등 다양하게 묘사하였다. 헬. '파리사이오이'는 히. '페루쉼'(-"분리된 자들")에서 유래. <히> '페루쉼'은 랍비 문학에 자주 나타나는 말인데, 이 말이 항상 '분리된 자들'이란 의미로만 사용된 것은 아니다. 사실 '분리된 자들'이란 의미의 '바리새인'이란 칭호를, 바리새인 자신들이 붙였는지 또는 반대자들에 의해 붙여졌는지 조차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다. 바리새파는 마카비 시대 초기에 종교개혁 운동을 일으킨 '하시딤'의 한 지파로 시작된 것 같다(마카비1서 2 : 42; 7:13; 마카비2서 14 : 6).
이들은 유다 하스모니아 왕가의 요한 힐카누스와(B.C. 134-104년) 알렉산더 얀네우스(B.C. 103-76년)의 친헬라적인정책을 반대하면서부터 두각을 나타냈으며, 알렉산드라 살로메 (B.C. 76-67년)에게는 매우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그러나 헤롯 시대와(B.C. 37-A.D. 4년) 로마가 직접 통치하던 시대에는(A.D. 6년부터) 정치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영향력이 급격하게 감소되었다.예수님 당시와 교회의 제1세대가 살던 시대에 유대인 종교 활동의 중심지인 성전이 사두개인들에 의하여 장악되었다. 그러자 바리새파의 서기관들은 회당을 장악하여 일만 평민들에게 영향을 주는 주요 거점으로 삼았다. 따라서 바리새인들은 성전이 파괴되기 전보다 A.D. 70년 성전이 파괴된 이후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오늘날의 유대교는 거의 모두가 바리새인들을 통하여 수립되고 보존된 규례들로 이루어져 있다.바리새인들을 향한 예수님의 신랄한 공격을 초대 교회 성도들도 계속 이어받아 행하였는데, 그 이유는 유대 사회에서 바리새인들이 기독교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부각되었기 때문이었다. 복음서에서 보면 '바리새인'들은 일반적으로 예수님의 대적자로 나타나 있다(예. 마 27 : 62;요 7 : 32; 18 : 3).
바리새인들에 대한 이와 같은 부정적인 언급으로 인하여, 예수님과 바리새인들 사이에도 부활이나 토라(율법)에 대한 및 가지 해석에서 서로 일치한다는 사실을(마 22 : 23-33; 23 : 1-2) 모호하게 만들 수가 있다.예수님과 바리새인 사이에 발생한 논쟁의 근거들은, 식사 때에 지키는 성결예식에 대한 예수님의 관대함(막 2 : 15-17; 7 : 1-2;눅 5 : 2), 정규적인 금식에 대한 제자들의 위반(막 2 : 18), 바리새인들이 고집하는 율례에 대한 제자들의 불이행(막 2 : 23-24; 7 : 1-4), 안식일 규례 및 다른 규례에 대한 예수님의 공개적인 비판(3 : 4-6; 7 : 6-23) 등이었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행동이나 주장들에 대하여 정당한 근거들을 제시하셨는데, 이것 또한 바리새인과의 갈등을 더 심각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예수님의 독특한 메시지와 행동과 생활 태도가 바리새인들에게 모욕감을 주었던 것 같다. 그 당시 일반 유대인들은 바리새인들의 사상에 전적으로 동조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예수께서 자신을 드러내 보이실 때 그들로서는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가르치셨기 때문에, 예수님을 대항하는 바리새인들의 편에 설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간혹 바리새인들도 예수님에 관하여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주기도 했다(마 22 : 34-40;요 3 : 1-2).
그런데 이러한 마찰이 사도행전 시대에는 잠시 중단되었던 것 같다. 사도행전에서는 바리새인들이 교회의 수호자로 나타나있으며(5 : 34-39; 23 : 6-9), 교회 내의 보수적인 성도로도 나타나 있다(15 : 5).
바울도 자신이 바리새파 출신이라고 밝힐 때, 바리새파를 본질적으로 모독했던 것이 아니라 율법을 철저히 준수함으로 구원을 얻으려고 했던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교리를 비난했던 것이다(행 23 : 6; 26 : 5; 고전 9 : 20-21; 갈 1 : 13-16; 빌 3 : 4-11).
※ 참고 문헌J.Bowker, Jesus and the Pharisees(Cambridge : 1973):E.P.Sanders, Jesus and Judeism(Philadelphia : 1985)
이해하기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속한 이유를 알아보려고 대제사장들과 유대 공의회를 소집합니다. 로마의 시민권자인 바울을 더이상 불법적인 방식으로 대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 앞에 선한 양심으로 살아왔다고 주장합니다. 그 말을 들은 대제사장 아나니아는 바울의 입을 치라고 명령했고, 바울과 대제사장 사이에 설전이 벌어집니다(30절-23:5)
바울은 공의회 가운데 사두개파와 바리새파가 있는 것을 알고, 부활에 대한 의견이 다른 둘 사이에 논쟁이 일어나게 합니다. 부활 논쟁으로 인해 공의회는 급하게 마무리되고, 바울은 또다시 위기에서 벗어납니다. 그날 밤에 하나님은 바울에게 나타나 용기를 주시며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를 증언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복음을 증언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23:6-11).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채찍질하며 바울을 신문하려 했던 천부장이 오히려 유대인들에게서 바울을 보호하게 하십니다. 또한 바울에게 용기를 주시며 위로해 주십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복음을 전하는 일은 새로운 논쟁을 일으키게 하고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기존의 세력들과의 다툼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은 서서히 전해지게 됩니다.
기도하기
어떤 어려운 순간에도 하나님을 의지하며 복음을 전하게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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