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원봉사교육 강사전문가 수료식
- 자원봉사교육 강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
(사)인천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윤석진)는 자원봉사교육 강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2018 자원봉사교육 강사전문가 과정』을 5월 16일부터 6회에 걸쳐 실시하여 자원봉사교육 강사전문가 32명에 대한 수료식이 6월 1일(금) 인천시사회복지관 411호에서 진행되었다. 중구자원봉사센터는 한영숙, 황금택, 박서영 3명이 수료하였다.

윤석진 이사장은 수료식에서 “학교 교사들의 연수는 교사의 생명입니다, 훌륭한 강사는 많이 듣고 반복훈련을 하여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자주 강의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강의 하다보면 엉뚱한 소리를 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때 대처법이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전문가는 연수를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 살이 되고 지식이 되어 노하우를 갖게 되는 것이겠지요! 구군센터의 선생님들에게 너무 감사를 드립니다. 요즘 USB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여기 계신 선생님들뿐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부모가 배움을 실천하면 자식들도 따라하며 배우게 되는데, 여기 계신 선생님들은 이를 실천하고 계시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건강하시고, 학생들을 위한 자원봉사를 열심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 말로 축하와 당부를 하였다.

이번 『2018 자원봉사교육 강사전문가 과정』은 인천시 군·구 자원봉사센터에 소속된 최근 2년 이상 활동 경력이 있는 강사 4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강사전문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내용으로 과정이 짜여졌다. 그 내용은‘교육생의 참여도를 높이는 스팟기법’(1차, 스펀지교육연구소 성원숙대표) ‘청소년 자원봉사교육을 위한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2차, 에듀플랜 박수정대표) ‘퍼시리테이션 기법의 이해와 실습 및 활용’(3,4차, 성장과 기여 조은우대표) ‘목적에 따라 변하는 강의 스킬과 교안, 만족도 높이는 강의 콘텐츠의 개발법’(가치혼합 경영연구소 김재춘(밝은별)소장)으로 강사전문가가 지녀야할 핵심요소들이 대부분이었다.

2018 자원봉사교육 강사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32명의 강사전문가들은 일선 강의현장에서 대상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상자들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공감하는 강의를 하는 ‘나’를 위한 강의가 아닌 ‘대상자’를 위한 강의를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줄 것을 기대해 본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한 자원봉사 전문가가 필요함이 절실하여 자원봉사교육 강사 5개년 교육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1단계 기초과정에는 강사양성과정(2015년)과 보수교육(2016년), 2단계 전문 과정에는 심화과정(2017년)과 강사전문가과정(2018년)으로 마무리가 되었으며 3단계인 멘토 과정에는 스터디와 교육콘텐츠개발(2019년)로 강사들과 협력하여 교육컨텐츠 개발 등으로 저작권 등을 강사들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고혜린팀장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