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 주민들이 먼저다!
(사)송정동개발위원회 중심으로 개발 촉구대회 열려
지난해 12월 기차가 떠난 자리엔 철로만 남아있다. 이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는 활용방안을 두고 기차소리보다 더 요란한 소리가 들린다. ‘관광상품화 하느냐’ 아니면 ‘보존이냐’를 두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송정동에서는 개발이란 카드를 들고 나섰다. 지난 18일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송정호텔에서는 (사)송정동개발위원회(회장 김시한·사무국장 최대현) 주최로 철길의 개발을 촉구하는 주민회의가 열렸다. 송정동을 대변하는 각 단체들과 백 명이 넘는 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그동안의 철길로 인한 울분을 토해냈다.
김시한 (사)송정동개발위원회 회장은 근 80년간 송정동을 남북으로 분단시킨 철길로 입은 송정지역의 피해를 이야기하면서 조속한 개발이 지역을 활성화하는 방법이라고 했다. 그동안 철길로 인해 주변이 낙후되었으며 동네도 두 동강이 나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었다고 돌아보면서 이젠 철길을 관광상품화하여 지역 활성화를 가져와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송정폐역사는 교통난 해소와 송정동 발전을 위해 철거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문화재등록이 먼저 취소되어야한다고 했다. 주민들의 의견수렴이나 지역경제에 대한 배려없이 일방적으로 문화재청이 송정역사를 문화재로 지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철길개발과 더불어 문화재로 지정된 송정역사의 철거나 아님 최소한 이전하여 재설치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러면서 “철길의 활용방안은 무엇보다도 지역주민들의 의견과 지역 활성화방안이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함께 참석한 정성철 해운대구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이 모이는 곳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지난 80년간 철길로 인한 불이익을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뒤이어 등장한 박상곤 송정동장은 대형버스주차장 부재를 언급하면서 죽도공원 근처에 대형주차장 건립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철길개발을 촉구하는 구호제창으로 마무리된 이번 대회에서 정성철 의원의 표현을 빌리자면 “그간 철길로 인한 주민들의 울분”이 짙게 깔려 있는 것이 보였다.
(사)송정동 개발위원회에서 제안하는 송정 폐역사 등록문화재 취소 및 폐철도 활용방안
1. 동해남부선 폐선구간을 부산광역시가 조성하고자 하는 시민 산책로 및 명품공원으로 조성되면 송정동 지역 폐 선로 구간 및 송정역사는 교통난 해소와 송정동 발전을 위하여 철거를 원칙으로 하며 동서 간 절단된 도로를 관통하고 송정역사 부근은 송정해수욕장과 연계된 관광지로 주위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2. 송정역사가 등록문화제 제 302호로 문화재청이 어떻게 정의를 내리고 등록하였는지 알 수 없으나 송정동 지역발전을 생각한다면 전혀 불필요한 등록문화재라고 보여 우리 주민들은 송정 역사의 등록문화재 취소를 요구한다.
①침략자들이 남겨놓고 간 건축물이 대한민국 전국에 없는 곳이 없고 특히 폐 철도 역사는 전국 23곳이나 된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을 주고 재산상 불이익을 주게 되어 보존가치가 없는 폐역사는 문화재 등록이 취소되어야 한다.
②일본이 조선을 침략하고 침탈하여 국민을 노예로 동원시켜 만든 철도와 역사를 불과 수십 년만에 국가문화재로 둔갑시켜 보존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③문화재로 등록된 건축물들은 문화재 보호법에 근거해 법적 행정적 보호를 받게 된다. 일제의 건축물을 근대문화재로 지정한 문화재청과 관련자들은 그 지역 특성 주위환경 발전 등 주민 공청회를 열어서 등록문화재로 지정하였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④제주도에 있는 등록문화재 제 308호 일본 침략역사 평화박물관을 문화재청이 역사가 담겨있는 박물관으로 문화재로 등록하였으면 보존하고 지켜야 할 곳을 소유주의 재정난에 다시 일본인에게 매매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마이뉴스 2012.10.08.) 정부가 관리못하는 등록문화재가 무슨 의미가 있는 지 참으로 한심한 등록문화재 지정이다.
⑤철도 폐 역사가 보존가치가 있다면 그 지역의 발전에 지장이 없고 지역 주민 자체가 잘 활용하여 관광 명소가 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을 하든가 또는 이축을 통해 특정장소에 재설치하여 보존하여야 한다고 본다.
3.(사) 송정동 개발위원회에서는 일제의 의도된 공간속에 오늘의 일상을 유지하는 지역주민 및 관광객을 위해 송정동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폐 송정 역사를 등록문화재 취소가 될 수 있도록 법적 행정력으로 대응할 것이며 송정동 발전에 노력을 다할 것이다.
4.부산광역시는 주민숙원 사업인 옛 철로 주변 및 송정 역사를 주민 품으로 돌려주는 사업을 추진하여서 매력있는 세계일류도시 해운대 건설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사) 송정동 개발위원회
첫댓글 송정역사와 동해남부선은 천천히 생각하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