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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은 석회질과 녹 등으로 수질이 비위생적임. 따라서 음용수와 생활용수 관련 제품의 수요가 많음. 특히 평균임금과 국민소득의 상승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비 트렌드를 불러일으켰으며, 이에 위생제품인 정수기와 필터 수요가 상승곡선을 보임. 전자정수기 제품이 발달한 한국기업들은 뛰어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시장 진출을 도모해야 함. 특히 위생적인 측면에서 강점을 내세워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
□ 카자흐스탄 식수 현황
○ 카자흐스탄 수돗물은 불순물이 많아 식수 및 식기세척 등 생활용수로 이용하기에는 매우 비위생적인 상황임.
- 카자흐스탄 수돗물에는 석회성분이 다량 포함됐으며, 이에 식기를 세척하거나 요리를 할 때 이용하면 석회가 깨끗이 제거되지 않고 음식 혹은 식기에 남아있는 경우가 많음.
- 또한 수도관의 노후 때문에 수돗물에 녹 같은 불순물들이 다량 포함돼 있어 상당히 비위생적이며, 각종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큼.
- 카자흐스탄 전체 수도관 중에서 70~80%는 노후가 심한 편이며, 수원 누수율이 30%에 이르는 상황임.
- 현재 대도시를 중심으로 수도관 교체사업이 진행 중이나, 아직까지의 괄목할만한 결과는 나오지 않음.
- 특히 중앙난방이 시작되는 10~11월 중앙난방시설에서 전 지역으로 라디에이터용 온수를 공급하며, 이 시기 수돗물의 색은 흰색 혹은 적갈색으로 상당히 비위생적임.
○ 수돗물에 불순물이 많이 존재하므로 차 문화가 발달했으며, 현재는 정수기와 필터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음.
- 현지 거주자들은 주로 식수를 구입해 마시며, 식기세척 등 생활용수 이용 시에는 정수기 혹은 필터기를 이용함.
- 가정에서 사용하는 정수기는 주로 독일 제품인 Brita 정수기와 같은 휴대가 간편한 휴대용 정수기를 많이 사용함.
- 최근 평균임금의 상승과 삶의 질의 향상으로 위생적인 측면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자 정수기 수요 또한 높아짐.
- 이외에 수도관에 장착해 사용하는 수도관 필터 수요도 있음.
○ 카자흐스탄은 지난 2007년부터 정부 차원의 식수 정화(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함.
- UNDP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 기준 카자흐스탄의 시골지역은 약 40%만 적합한 식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함.
- 카자흐스탄 정부는 현재 '2011~2020 아크불락(Ak-Bulak)' 식수 개선 프로그램을 진행 중임.
- '2011~2020 아크불락' 식수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329개의 수도관을 새로 건설 함으로써 현재 2908개의 수도관을 건설했음.
- 이에 식수 공급량이 2002년 75%에서 2011년 87.7%로 개선된 바 있음.
□ 카자흐스탄 정수기 및 필터시장 현황
○ 카자흐스탄 정수기 및 필터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카자흐스탄 위생장비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왔으며, 2004년부터 2011년까지 평균 15%의 성장세를 보임.
- 2011년 기준 위생장비 시장규모는 249억 텡게(약 1억7000만 달러)임.
카자흐스탄(HS CODE 842121) 수입 현황
(단위: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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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
2010 |
2011 |
2012 (상반기) | |
1 |
이탈리아 |
983,518 |
3,634,753 |
1,580,342 |
2,820,527 |
2 |
영국 |
1,264,071 |
291,118 |
244,174 |
905,633 |
3 |
중국 |
2,578,907 |
6,194,368 |
3,830,104 |
869,798 |
4 |
독일 |
1,632,810 |
3,617,140 |
2,058,266 |
586,606 |
5 |
터키 |
555,619 |
1,665,162 |
992,242 |
431,267 |
6 |
대한민국 |
240,895 |
200,378 |
410,473 |
319,763 |
총 |
26,184,425 |
36,774,971 |
17,407,185 |
7,869,634 |
자료원: WTA
- 카자흐스탄 정수기(HS CODE 8421.21 - 물의 여과 또는 청정용의 원심분리기) 전체 수입량은 2011년도 급격히 하락함.
- 전체 수입량이 하락세를 보임에도 한국의 대 카자흐스탄 수출은 꾸준한 증가율을 보임.
- 한국의 대 카자흐스탄 수출은 지난 3년간 평균 112.4%의 성장률을 보여왔으며, 2012년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증가율은 249.2%임.
- 이는 한국제품의 뛰어난 품질력과 비슷한 품질의 제품에서 우위를 선점한 가격경쟁력으로 보임.
- 한국제품의 주요 경쟁국은 독일, 러시아 등임.
○ 주요 경쟁사
- 카자흐스탄 정수기시장에서 주요 경쟁사는 Akvafor(러시아), Brita(독일) 등임.
Akvafor (러시아)
회사명: Akvafor Tel: 7 (812) 325 04 00 Address: 27-A Pionerskaya str., 197110, Saint-Petersberg, Russian Federation Web: http://msk.aquaphor.ru/ | |
주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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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ta (독일)
회사명: Brita Tel: +49 (0) 6128 746 0 Address: BRITA GmbH, Heinrich-Hertz-Straße 4, D-65232, Taunusstein Web: http://www.brita.net/index.html | |
주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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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한국 업체는 뛰어난 품질력과 AS를 강점으로 내세워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 정수기는 특성상 주기적인 필터교체와 청소 및 점검이 필요하며, 한국의 렌탈 시스템과 같은 정기적인 방문 AS 서비스를 제공하면 경쟁력이 높아질 것임.
- 특히 뛰어난 품질력을 포함해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면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Tengri News, WTA, 코트라 알마티 무역관 자체 통합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