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4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첫 열매들의 예물은 너희가 주께 드릴 것이나”
“그러나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것이 될지니 이는 불로 드리는 주의 제물 중에서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너희가 주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은 누룩을 넣어 만들지 말지니 불로 드리는 주의 어떤 제물에도 누룩이나 꿀은 불사르지 못할지니라. 첫 열매들의 예물은 너희가 주께 드릴 것이나 향기로운 냄새를 내기 위하여 그것들을 제단에서 불사르지 말지니라.(레위기 2:10-12)
('And what is left of the grain offering shall be Aaron's and his sons'. It is most holy of the offerings to the LORD made by fire. 'No grain offering which you bring to the LORD shall be made with leaven, for you shall burn no leaven nor any honey in any offeing to the LORD made by fire. 'As for the offering of the first fruits, you shall offer them to the LORD, but they shall not be burned on the altar for a sweet aroma.)”
임마누엘!!
오늘 함께 탐구할 말씀의 주제는 ‘첫 열매(the first fruits)’입니다.
한글 개역 개정 성경은 ‘처음 익은 것으로는’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먼저 히브리어에서 ‘처음’은 're'shit(레쉬트)'. ‘처음’, ‘최초’, ‘시작’, ‘시초(beginning)’, ‘가장 좋은(best)등의 의미입니다.
이 레쉬트에 관하여 좀 더 깊이있게 말씀 탐구를 하여 보겠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50회 나오며,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Ⅰ. 레쉬트는
(1) '첫째, 시초, 최초, 시작'을 의미하며, 일련의 역사적 사건의 개시나 과정의 첫 단계(첫 단계, 호 9:10; 세초, 신 11:12; 일련의 출발점, 사 46:10), 또는 인생의 결과와 대조되는 시작을 가리킵니다.(욥 8:7; 욥 42:12)
(2) 하나님에 대한 존경이나 경외와 같은 최우선 적이고, 기본적이거나 필수적인 요건을 가리킵니다(시 111:10; 잠 1:7).
(3) 어떤 사물 중에서 첫째, 혹은 가장 좋은 부분, 곧 핵신(核心)을 의미합니다(핵심, 창10:10; 첫 생산, 창 49:3 ; 첫 부분, 신 33:2l; 가장 좋은 것, 암 6:6). 어떤 학자들은 이 의미가 본래의 의미 이며, 시간적 의미는 여기서 발전되었다고 이해합니다.
(4) 특히 제의(祭義)를 위해 구별해 둔 것들과 관련하여, 한 부류의 사물들 중에서 가장 정선한 것, 혹은 가장 좋은 것이라는 특수한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정선된 첫 열매,레 2:12; 레 23:10; 느 12:44).
(5) '가장 훌륭하거나 특출한 자, 장(우두머리)'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단11:41에서 KJV는 "암몬 자손의 우두머리(chief of the children of Ammon)”라고 번역하고, RSV는 "암몬 자손의 주요한 부분(main part of the Ammonites)”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몬 자손의 가장 훌륭한 자들(best of the Ammonites)“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한글개역은 "암몬 자손의 존귀한 자들").
말합니다.
레쉬트의 가장 중요한 용례는 창 1:1에 나온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여기서 레쉬트는 시간적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시초, 최초'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그러나 창세기 1:1에서 ’레쉬트‘를 ’태초‘로 번역하고 있음도 귀하게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이 ’태초‘는 요한복음 1장 1절의 ’태초‘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Ⅱ. 열매(익은 것으로는/한글 개역 개정)
이 열매의 성격에 대하여는 히브리어에서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 'qorban(코르반)'. ’제물‘, ’헌물(offering)‘, ***(qurban 쿠르반). 공급(품, supply) 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첫 음익은 열매는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곧 하나님이 받으셔야 하는 제물이라는 것을 밝히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성경에 기록된 ’첫 열매‘에 관한 말씀을 여기 담겠습니다.
첫 열매/the first fruits)
[1] 일반적 고찰
1.거룩함
1)그들이 그 땅을 팔지도 못하며 바꾸지도 못하며 그 땅의 처음 익은 열매를 남에게 주지도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 거룩히 구별한 것임이라(겔 48:14)
2)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롬 11:16)
2. 맥추절에 첫열매를 거둠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출 23:16)
[2] 첫열매에 관한 율례
1. 첫 열매는 여호와께 바침
1)너는 네가 추수한 것과 네가 짜낸 즙을 바치기를 더디하지 말지며 네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출 22:29)
2)네 토지 소산의 처음 익은 것을 가져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며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출 34:26)
3)처음 익은 것으로는 그것을 여호와께 드릴지나 향기로운 냄새를 위하여는 제단에 올리지 말지며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너는 첫 이삭의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거든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네 소제를 삼되(레 2:112-4)
4)왕의 명령이 내리자 곧 이스라엘 자손이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꿀과 밭의 모든 소산의 첫 열매들을 풍성히 드렸고 또 모든 것의 십일조를 많이 가져왔으며(대하 31:5)
5)해마다 우리 토지 소산의 맏물과 각종 과목의 첫 열매를 여호와의 전에 드리기로 하였고(느 10:35)
6)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잠 3:9-10)
2. 첫 소출의 일부를 제사장께 바침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레 23:9-10)
2)또 네가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네가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신 18:4)
[3] 상징적 의미
1. 이스라엘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롬 11:16)
2. 부활하신 그리스도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전 15:20)
3. 그리스도인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 1:18)
4. 그리스도를 처음 믿은 자
또 저의 집에 있는 교회에도 문안하라 내가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그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맺은 열매니라(롬 16:5)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왕같은 제사장들입니다. 곧 첫 열매입니다.
오늘도 승라하는 남은 자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