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 네이밍 (코트의 유래와 종류)
1. Trench Coat 트렌치 코트

트렌치코트 하면 제일 먼저 형사 가제트가 떠오른다. 그래, 가제트가 입었던 아우터가 바로 트렌치코트다. 가을의 상징, 우수의 대명사, 낭만의 대표주자, 트렌치코트. 그러나 그 유래는 군복과 전쟁터다.
트렌치는 '참호'라는 뜻이며, 군장비를 걸어둘 수 있게 어깨와 소매 끝에 견장을 달아놓았고, 총의 개머리판에 옷이 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트렌치코트의 오른쪽 가슴에는 천을 덧대었다.
2. Pea Coat 핏 코트

피코트는 트렌치코트와 마찬가지로 그 모태를 밀리터리에 두고 있다. 영국 해군의 군복이 오늘날 피코트가 된 것. 피코트의 기본은 네이비 컬러 울 소재이며, 여기에 더블 버튼과 넓은 라펠, 수직으로 거의 세워진 포켓까지 갖췄다면 완벽한 피코트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허리를 간신히 덮을 수 있을 정도로 그 길이가 짧아지고 있다.
3. Balmacaan 발마칸 코트

발마칸이란 이름은 스코틀랜드 지방의 지명에서 유래된 것이다. 싱글 버튼이 기본이며 목 바로 아래까지 버튼을 채우는 디자인이다.
플레어를 넣어 아래로 갈수록 살짝 넓어지는 통짜 실루엣이고 래글런 소매가 특징이다. 가을 발마칸은 방수 소재인 개버딘을 선택해 레인코트 겸용으로 입을 수 있으며 겨울 발마칸은 모직 소재를 사용해 수트 위에 걸쳐 입기 좋다.
4. Duffle Coat 더플 코트

더플 코트는 우리에게 꽤 친숙한 아이템. 더플코트는 소년(소녀)과 남성(여성) 중간쯤의 이미지로 교복에서 유래한 듯하지만 사실 시초는 어부들의 옷이다. 벨기에 앤트워프 지방의 어부들이 입던 옷이 영국 해군의 제복이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퍼져 나간 것.
모직 소재와 우리가 흔히 '떡볶이 단추'라고 부르는 긴 단추가 특징이다.
첫댓글 결국 모든 코트의 이름은 '군'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겠지요?ㅎㅎㅎ
그렇군요,
새로운 사실을 다시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