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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시민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남자도운다
유형 |
승용차 |
UV |
트럭 |
버스 |
MC/TC |
트레일러 |
총계 |
민간 |
713,175 |
1,535,003 |
269,367 |
6,184 |
2,360,304 |
24,299 |
4,908,332 |
공공기관 |
11,474 |
39,586 |
8,814 |
487 |
17,754 |
76 |
78,191 |
렌트 |
35,342 |
215,929 |
17,941 |
23,032 |
604,238 |
2,729 |
899,211 |
기타 |
1,928 |
3,141 |
154 |
42 |
215 |
58 |
5,538 |
총계 |
761,919 |
1,793,659 |
296,276 |
29,745 |
2,982,511 |
27,162 |
5,891,272 |
비중 |
13 |
30 |
5 |
1 |
51 |
0 |
100 |
자료: 필리핀 운송국(LTO)
□ 수요가 점증하는 오토바이
○ 필리핀에서는 버스 등 대중교통이 미비한 필리핀 시장에서 오토바이는 오랜 기간 대체 교통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오토바이의 70% 정도는 삼륜차(Tricycle)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으로 개조되고, 나머지 30% 정도가 개인용으로 등록돼 사용되는 특이한 현상을 보여 왔음.
○ 이러한 조짐과 함께 필리핀에서도 점차 오토바이가 개인 교통수단으로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높아지고 있어 소득증가와 함께 시장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되며 업계에서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와 같이 필리핀에서도 가장 갖고 싶어하는 제품으로 급부상했다는 점을 주목함.
□ 일본 브랜드의 독점현상 심화 추세
○ 필리핀에서 판매되는 오토바이 대부분은 현지 조립생산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10%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는데, 수입 비중이 계속 낮아짐. 이러한 현상은 조립제품의 판매 위주로 유통망이 형성돼 수입 판매는 수량과 유통망 확보 등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임.
○ 일부 대형 유통업체들이 전체 시장을 지배하는 반면, 대부분의 영세 판매업체들은 1~3개의 지점을 두고 소량 판매에 주력하는 양분된 판매동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필리핀에서 유통되는 14개 정도의 브랜드 가운데 일본의 혼다, Yamaha, Kawasaki, 스즈키가 시장을 주도함.
○ 오토바이 판매상들을 접촉해 본 결과 필리핀에서 가장 인기 있고 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은 혼다였으며,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이외에도 중국의 Motorstar, Sinski, Lifan 등과 태국의 Tiger, 대만의 PGO, Sym, 독일의 Sachs, 영국의 Kymco, 미국의 Sunriser (USA), 인도네시아의 Demak 브랜드도 판매되나 미미한 수량임.
○ Yamaha Motor도 주요 인기 브랜드 중 하나인데, 필리핀에서의 오토바이 수요 증가에 힘입어 '07년 판매대수가 70만 대로 13% 증가한 데 이어 필리핀은 인구 40명당 1대꼴로 오토바이를 보유하고 있어 '12년에 가서는 120만 대가량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기도 함.
□ 조립 이외 수입 비중은 전체의 10%에 불과
○ 오토바이(HS 8711.10/8411.20/8711.90)의 수입은 글로벌 금융위기 때 이외에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연간 10만 대가량 수입되는 것으로 집계됐음.
○ 시장구조가 현지 조립생산 위주여서 수입대상국은 일본을 제외한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등 아세안 인근국에서 저가제품이 수입되는데 그치며, 태국, 인도 및 중국 제품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
필리핀의 오토바이 수입실적
(단위: 대, 달러)
순위 |
국가명 |
2008 |
2009 |
2010 |
|
총계 |
251,278,778 |
220,779,955 |
170,084,987 |
1 |
태국 |
86,489,185 |
81,584,545 |
46,316,458 |
2 |
인도 |
38,552,788 |
33,630,577 |
38,948,616 |
3 |
중국 |
18,793,811 |
24,580,877 |
36,035,918 |
4 |
인도네시아 |
82,242,532 |
58,243,251 |
28,467,021 |
5 |
베트남 |
10,815,512 |
8,585,080 |
9,447,971 |
6 |
일본 |
10,744,336 |
10,935,980 |
8,761,991 |
7 |
대만 |
964,632 |
1,539,056 |
810,986 |
8 |
이탈리아 |
- |
259,802 |
371,538 |
9 |
독일 |
356,302 |
475,488 |
196,501 |
10 |
사우디아라비아 |
- |
- |
183,103 |
23 |
한국 |
27,215 |
19,122 |
1,637 |
기타 |
543,247 |
2,292,465 |
926,177 |
자료: 필리핀 통계청(NSO)
□ 한국제품의 무관세 수출은 가능
○ 한국은 아세안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 무관세로 수입할 수 있음. 아세안 지역에서 수입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5%의 수입 관세가 부과되며, 아세안 이외의 지역에서 수입되는 오토바이에 대해서는 30%의 수입 관세가 부과됨.
○ 그러나 현지 조립생산 및 판매가 압도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무관세에도 우리 제품의 수출 증가에는 긍정적 변수가 되지 못함.
□ 시사점 및 전망
○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이 미비하다는 점과 오토바이에 대한 수요 확대 등을 감안해 볼 때 시장전망은 밝으며 오토바이를 개조하는 트라이시클 수요도 있지만 오토바이는 개인들의 교통수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0년대 초 14%에서 점차 증가해 '96년 21%, '10년 30%대로 급증함.
○ 그럼에도 완제품 수입보다는 현지 조립이 일반적이라는 점에서 기존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는 현지 진출을 통한 조립생산임. 조립생산이 전체 수요의 90%를 차지하고 있고 유통망을 확보하며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수입판매는 경쟁 열위를 보임.
○ 현지진출의 어려움은 현지에서 조립되는 일본의 인기 브랜드들이 오랫동안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노력과 현지 생산과 원가절감 노력 등을 병행해 왔기 때문에 막대한 초기비용이 투입돼야 한다는 점도 들 수 있음.
○ 다만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와 한국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활용한다면 약간의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전략은 가능할 것이며,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일본 제품과 일정한 수준에서의 경쟁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필리핀 운송국(LTO), Philippine Star 등 언론
첫댓글 필리핀에서 2년간 8개월정도 멀물다가 온사람인데요 바이크랜트도 해봤는데 한가지 생각한것이 우리나라 ct100 수입하면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겠다 하는생각을 했었습니다
일제바이크 회사들이 파는 125cc 모델들이 로타리식 기어를 장착한걸 많이 봐왔거든요 제가탔던 모델도 xrt125 혼다제품이였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