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 유가사상의 본질
유교사상 혹은 유학이라고하는 유가사상은 춘추시대 공자가 창시했습니다. 처음에는 의례의 일종이었으나 점차 상하존비 계급관념을 바탕으로 인을 중시하는 사상으로 발전했습니다. 유교사상은 고대 중국의 주요 사상으로, 중국을 비롯하여 아시아권 나라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교사상 생성배경
공자가 살던 춘추시대는 사회적으로 엄청난 변혁과 혼락을 일어났던 시기입니다. 주나라 왕조가 세운 통치 체계와 권위가 크게 흔들리자 제후국들은 전통문화에 의구심을 품고 이를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부국강병 실현에 도움이 될 만한 유능한 인재를 모으는데 주력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모든 사람이 인정하고 받아들일 만한 정치질서'를 두고 여러 학파의 사상가들이 나름의 주장을 펼쳤는데, 이들을 가리켜 제자백가라고 합니다. 다양한 사상과 학설이 제시되고 서로 부딪치는 '백가쟁명'이 일어난 가운데 유가, 법가, 묵가, 도가 등의 학파가 나타났습니다.
유가사상 형성과정
유가학파가 나타나기 전, 육덕과 육행, 육례는 보편적인 사회 질서 관념이었습니다. 공자는 이 질서 관념의 핵심을 고스란히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서 체계적 이론을 갖춘 사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공자는 '유교무류', 즉 가르침에는 차별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문화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덕분에 유가사상은 민초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고, 이들의 든든한 지지를 바탕으로 사회적인 인정을 얻었습니다.
공자와 그의 학설을 열성적으로 따르고 신봉하는 추종자들이 다수 나타나면서 공자의 사상은 하나의 학파를 이루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가학파입니다.
유가의 경전인 사서오경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했으며 한나라 이후에는 공자가 처음에 남겼던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아는 유가사상은 송나라 시기에 정리, 확립된 것입니다.
유가사상의 본질
1. 예치
예로써 다스립니다. 유가사상에서는 귀천, 존비, 장유에 따라 각각 일정한 행동 규범과 범위를 정해놓고 반드시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사회 구성원이 모두 자기 분수에 맞게 행동한느 것을 이상적인 사회의 전제조건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라의 안정과 평화를 유지하려면 먼저 계급 질서를 견고하게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유가에서 말하는 '예'는 일종의 법으로, 종법과 계급제도로 대표되는 '예'의 규범을 위반하면 어김없이 처벌이 뒤따랐습니다.
2. 덕치
덕으로써 다스린다. 도덕과 윤리로 사람을 가르치고 감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가에서는 교육을 통해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을 가르치면,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고 바른 행동을 할수 있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벌과 같은 제재보다는 교육이 더욱 확실하고 근본적으로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3. 인치
인간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다스린다. 유가에서는 개인의 도덕심과 동정심 함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또한 사람은 충분히 변할 수 있으며,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도덕적 천성을 가진 존재로 보고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시대에 미친 영향
과거 봉건사회에서 유가사상의 영향력을 절대적이었습니다. 통치자들이 자신의 권위를 세우고 사회질서와 국가 통일을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유가를 신봉하고 따랐기 때문입니다. 유가사상은 자연히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규정짓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봉건사회 후기에는 사회의 변혁과 발전을 저해하는 부정적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출처] 유교사상 유가사상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