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최대 비만인구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
- 빅사이즈 전문 브랜드 인기도 수직 상승 중 -
□ 중국, 빅사이즈 패션업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
ㅇ 중국 비만인구 수의 지속적인 증가로 빅사이즈 패션시장의 빠른 성장세가 뒤따라오고 있음.
- 세계적 의학학술지 란셋(The Lancet)의 보고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비만인구는 약 900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2030년 약 2억 명으로 확대될 전망
중국의 비만인구 현황(단위: 만 명)
자료원: The Lancet
- 이에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전 세계에서 비만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로 부상하고 있으며, 비만인구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
ㅇ 빅사이즈 의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이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임.
- 의류업계에서는 굳이 빅사이즈 전용 의류를 출시하지 않고 표준 사이즈의 의류만 생산하더라도 일정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상황임.
- 실제로 빅사이즈 의류의 생산원가는 일반 사이즈보다 높은 편임. 더 많은 원단과 재단이 필요하고 디자인 변형이 필요하기 때문임.단순히 사이즈만 키우면 되는 것이 아니라 빅사이즈 체형에 맞는 다양한 패턴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수정을 거듭해야 함.
- 이에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은 평균 체형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의류만을 취급하고 그 이상의 사이즈를 생산하지 않고 있음.
□ 빅사이즈 전문 브랜드의 출현과 상승세
ㅇ 빅사이즈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Garden Lis'를 비롯한 빅사이즈 전문 브랜드가 중국 의류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출시와 동시에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음.
- 빅사이즈 패션 전문 브랜드로 알려진 Garden Lis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체형이 큰 여성들을 위한 맞춤형 사이즈 여성복은 물론이고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 패션잡화까지 함께 제작하고 판매하고 있음.
Garden Lis를 만드는 사람들
좌측부터 杨蔓菁(브랜드파트너), 戴莹(창립자), 李文瑜(홍보 담당)
자료원: 36氪
- 유행에 민감한 20~35세 여성을 대표 고객층으로 겨냥해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음.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옴니 마케팅을 진행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현재 Garden Lis의 SNS 계정 팔로워 수는 10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월간 매출 건수는 3000건을 초과한 것으로 알려짐.
- Garden Lis는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향후 적극적인 해외 시장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ㅇ 중국 빅사이즈 여성 의류 판매 브랜드 TOP10
번호 | 브랜드 | 설립시기 | 지역 | 특징 |
1 |
난다오펑 (南岛风) | 2014년 | 浙江省 | - 중국 내 인지도가 높은 빅사이즈 의류 브랜드로 한국과 일본의 의류 스타일을 추구하며 빠른 기간 내에 중국 패션시장을 장악 - 국내 모델과 외국 모델을 모두 활용 중이며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소비층에게 큰 인기 |
2 |
첸리슈 (纤莉秀) | 2008년 | 广东省 | - 다년간 빅사이즈 의류를 제작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이 아름다움을 누릴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경영 목표로 함. - 중국 국내 판매 외에도 유럽, 미국, 캐나다, 말레이시아, 일본 등의 국가에도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3 |
메이둥타이 (美动态) | 2013년 | 江苏省 | - 여성 빅사이즈 의류 전문 브랜드로 원피스류의 인기가 가장 높음. - 모든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며, 디자인·제조·판매 과정의 일체화를 추진 |
4 |
서쯔 (奢姿) | 2012년 | 广东省 | - 여성 빅사이즈 의류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임. - 체형이 각기 다른 소비자들을 위해 의류 사이즈 설정에 있어 폭넓은 선택권을 보장해주고 있음. |
5 |
윈페이슈 (云妃秀) | 2013년 | 广东省 | - 일반 사이즈 의류 판매와 더불어 빅사이즈 체형의 소비자에게도 어울리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제품을 함께 판매하고 있음. |
6 |
한더우이서 (韩都衣舍) | 2006년 | 山东省 | - 중국 최대의 한류 패션 브랜드로 한국의 의류 브랜드들과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 중 - 소비자의 50% 이상의 연령층이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임. |
7 |
panglebig | 2013년 | 广东省 | - 빅사이즈 의류를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단기간 내에 가성비 있는 인기 브랜드로 자리잡음. |
8 |
이양 (逸阳) | 2001년 | 河南省 | - 여성용 고급 바지 제작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으며 빅사이즈용 바지도 취급 중 - 전국에서 가장 큰 여성 바지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9 |
INMAN (茵曼) | 2008년 | 广东省 | - 목화 삼베 섬유 의류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 2013년 솽11(双11, 중국 최대의 쇼핑절) 기간 여성 의류 부문에서 온라인 판매량 1위를 기록한 경험이 있음. |
10 |
추수이이런 (秋水伊人) | 1996년 | 浙江省 | - 여성복 브랜드 경영의 경험이 풍부하며 중국 내에 인지도가 높은 편임. - 일반 사이즈 의류와 빅사이즈 의류를 함께 판매 중이며 우아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 |
주: 설문 발표시기 2018년 3월 26일
자료원: 排行榜123网, 각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중국 내 비만인구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빅사이즈 의류 수요도 더욱 확대될 전망임.
- 중국 국민들의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전체 인구 가운데 비만인구의 비중은 1992년 13%에서 2015년 30%를 기록하며 꾸준히 높아지고 있음.
ㅇ 과거 빅사이즈 의류를 찾던 소비자는 주변의 부정적 시선에 위축돼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낮았던 반면, 현재 빅사이즈 의류시장은 중국 내 최고의 잠재력을 지닌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음.
-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젊은 소비 세대의 증가로 대형사이즈 의류의 디자인과 편리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 심플한 디자인으로 획일화됐던 빅사이즈 의류시장에 다양한 소재와 패턴, 디자인을 접목해 차별화된 제작과 판매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
- 일상복 이외에도 특별한 모임 자리에 어울리는 격식 있는 복장, 잠옷, 운동복 등 다양한 용도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고 신발, 액세서리 등 패션잡화를 함께 판매해 대형사이즈 의류라는 제작 한계에서 벗어나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음.
빅사이즈 패션 브랜드 관계자 인터뷰
Q1. 빅사이즈 패션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 A1. 일반 옷가게에서 판매 중인 의류의 대부분은 마르고 날씬한 사람들의 체형에 맞는 사이즈가 대부분이라 나같이 체형이 큰 여성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하고 입는데 큰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에 빅사이즈의 여성들도 예쁜 원피스를 입을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자는 마음으로 패션사업에 뛰어들게 됐다. Q2.귀사 제품 중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은? A2.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레깅스다. 편한 착용감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반응이 가장 좋은 편이다. 무엇보다 한번 구매한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가장 높아 구매만족도가 제일 높은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Q3. 중국의 빅사이즈 패션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3. 한국 의류 제품의 경우 디자인의 측면에서 많은 중국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와 반대로 중국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따라서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거나 오히려 프리미엄 마케팅을 통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면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36氪, 中国产业信息网, 中国服装网, 排行榜123网,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