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 메세지] ---------------------
1년 전에 청주역에 갔다가 특동열차를 보았습니다. 청주역 주변에 경비가 삼엄하던데 역무원들도 겨우 들어갈 정도였는데 특동 내부는 어떻게 생겼나요 그리구 특동 기관사 님들은 모두 경력이 많으신 베테랑 입니까 답변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특동을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이 까페를 통해서 특동이란것도 처음 알았죠.
제가 어디 謀 자료실에서 운전관련 규정을 다운받아서 그걸 훓어보니 특동에 관한 규정이 있더라구요~
(근데 이걸 말해도 되나?)
아무튼 말 그대로 모든게 특별합니다. 그 규정에 나온 바에 의하면 열차의 승무원은 별도로 관리되고 있고 특동의 운행은 모든 열차보다 우선하며 통과노선 해당지역 관리역장 이하 산하의 모든 역장들은 일종의 비상 대기상태에서 근무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내,외장에 대한것이나 의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지만 대통령, 총리외에 장관급 인사는 단독으로 탈 수 없는걸로 되어있죠.
내장을 공개하지 않는것에 대해서는 그 자체가 워낙 특수하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사시에는 이동 청와대의 기능을 수행해야 하기때문에 섯불리 알려줬다가는 이적행위가 될 수도 있겠죠.
즉, "너무 특동을 싸고도는게 아니냐?"고 서운해 하실것은 없습니다. 국가원수의 안위에 해당하는 기밀사항을 보호하는것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가장 개방적이라는 미국도 마찬가지니까요~
관련규정을 받고 싶으신 분은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충분하지는 않지만 원하시는 정보의 30~40% 정도는 충족시켜드릴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