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八字預測真蹤 8자예측의 참을 쫒다 李涵辰李涵辰課堂講義
1편.링크 일원왕쇠판단 3편팔자 작성 기준 2장 8절.예측기술/팔자중급편 | 2편제3장.9절 천간지지 해법 제4장부억격2.통관 3.조후격 제5장종격(종강 종약 회국) 제7장화격 |
3편제6장6친예측법.제12장재운 3편제7장 화격(천간합화격) 4편.제17장 혼인 제20장 질병 상해 장애 제21장 장수 24장 요절 | 5.링크 제23장 세운? 24장 감정 31장 사고 제25 외모 성정 제28장 팔자분석 제26장 변화 제27장 위치 제30장 같은 팔자 다른해석 제34 풍수예측 |
2편 3장
第九節天干地支 제9절 천간 지지 해법
* 여러 고서나 요즘 명리 사주학에서는 기초지식인 천간 지지를 수없이 말하고 있습니다.
학습 전문 여러분들께서도 수없이 이 부분을 접하며 숙지 하실 것입니다.
이해 하고 또 이해 하여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늘 다시 익히여서 발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 께서는 얼마나 잘 숙달 하고 계십니까?
차분히 보시기 바랍니다.
掌握了前面內容後,
我想讀者朋友對八字預測已經有了一個清晰的路子了。
先分析日元旺衰區分用忌神,再全面分析八字,
判定八字對應的人一生中將會有什麼事情發生。
이전 내용을 마스터 한 후에는
독자와 친구들이 8자를 예측할 수있는 명확한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일원의 왕쇠의 차이를 분석 한 다음 8 자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8 자에 해당하는 사람의 일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지 결정합니다.
這些事情發生在什麼時候,就看大運流年對命局的作用了。
命局、大運、流年的相互作用,歸根到底還是十個天干,十二個地支在相互作用。
이러한 일이 일어날 시후는 명국 작용에 대한 대운 유년의 작용에 달려 있습니다.
최종 분석에서 명국, 대운, 유년의 상호 작용은 여전히 10천간과 12지지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습니다.
簡言之,
八字預測的最後一斷就是看天干、地支間的作用結果了。
由此足見天干地支作用規律的重要性,我把此作用規律稱作八字預測的靈魂。
간단히 말해서,
8 자 예측의 마지막 판단은 천간과 지지 사이의 작용한 결과를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족히 천간과 지지 작용 법칙의 중요성을 보여 주며, 나는 이 작용 규율을 8 자 예측의 영혼이라고 부릅니다.
一、天干 1.천간
* 명리사주학을 하려면 기초 한자는 불문하고 습득 하여야 합니다.
(一)十天干 십 천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五陽干:甲、丙、戊、庚、壬
五陰干:乙、丁、己、辛、癸
(二)十天干與五行四時方位 십천간과 4시 5행 방위
* 值치 ① 가치 ② (물건이) …한 가치에 상당하다 ③ 치 ④ …할 의의(意義) 또는 가치가 있다
…를 만나다. (어떤) 때를 맞이하다. 즈음하다.
甲乙東方木值春,丙丁南方火值夏。
庚辛西方金值秋,壬癸北方水值冬。
戊己中央土值四季。무기 중앙토 치는 4계
(三)十干與人體 십천간과 인체
十干配身體:甲為頭、乙為肩、丙為額、丁齒舌、戊己鼻面、庚為肺、辛為胸、壬為脛、癸為足。
十干配臟腑:甲為膽、乙為肝、丙為小腸、丁為心、戊為胃、己為脾、庚為大腸、辛為肺、壬為膀胱、癸為腎。
몸과 10천간 짝 :
장부와 10천간 짝 :
古人總結的十干配人體,以及後面要講到的十二支配人體,
經實踐驗證,不夠準確全面,尤其在所有八字預測類書中,
均無十天干、十二地支與自然界事物的對應關係,
這給測准測細命運帶來諸多不便。
고대인들이 인체와 10간 짝은 나중에 이야기 할 12지지와 인체 짝은,
실전에서 검증되었으며 전면적으로 정확하지 않으며, 더우기 소유한 8 자 예측 책에서
모두는 10천간, 12지지와 자연계 사물의 대응 관계가 없으며,
정확하고 세밀한 측정에서 명운에 많은 불편을 겪습니다.
例:
戊土作用于命局時,只知戊若為日元之印星,
吉凶應于母親,或應于文書等,
戊為日元之官星在官方、女之丈夫有吉凶之應,
예 :
무토 작용이 명운에 따라 행동 할 때, 오직 무토를 대략 알기를 일원의 인성이 된다면,
길흉 응은 어머니이거나, 문서에 응하는 등이며,
무토가 일원의 관성이 되어 관방으로, 여자의 남편은 길흉 응이 있으며,
戊為日元之財……實際上,戊土代表內容十分廣泛:
무토는 일원의 재가 되고 ... 사실상, 무토는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게 나타냅니다 :
代表房子、磚瓦場、田野、電線杆、預製件、樓群、牆角、土坡、高處摔下等,
在人身體上代表胃,從鎖骨至腹股溝大部,女性子宮等。
집, 벽돌 공장, 들판, 기둥, 조립식 부품, 건물, 벽 모서리, 토양 경사면, 높이에서 떨어지는 등
인체에서는 위장, 쇄골에서 대부분의 사타구니, 여성 자궁 등을 나타냅니다.
戊土還是車禍標誌,
戊土車禍與其他干支代表的車禍又有所不同,
它表示人不動,車撞向自身,
或人在車上不動,車翻人傷之事等。
무토는 또한 자동차 사고의 징후이며,
무토는 자동차 사고와 기타 간지가 대표하는 자동차 사고와 그것이 다르며,
그 표시는 사람이 움직이지 않고, 차가 스스로 부딪 치거나,
사람이 차에서 움직이지 않고, 차가 뒤집혀 사람을 다치게하는 사고등 입니다.
二、天干作用 2. 천간 작용
天干作用分天干的五行生克與十幹化合兩部分,
十幹化合又叫天干五合(五組相合)。
천간 작용은 천간의 5행 생극과 10간 화합 2부부으로 나누며,
10 간 화합은 또 천간 5합이다 (5조 상합)
(一)五行生克 5행 생극
十天干的五行生克,根據其五行,同陰陽五行生克。
10 천간 5행 생극은, 그 5행을 근거하며, 같은 음양오행 생극이다.
相生為:甲乙木生丙丁火,丙丁火生戊己土,戊己土生庚辛金,庚辛金生壬癸水,壬癸水生甲乙木。
相克為:甲乙木克戊己土,戊己土克壬癸水,壬癸水克丙丁火,丙丁火克庚辛金,庚辛金克甲乙木。
雖同為生克,力量有懸殊,同性生克力大,異性生克力小。
비록 같은 생극이지만, 역량은 특별하며, 같은 성의 생극은 힘이 크고, 다른 성의 생극은 힘이 적다.
* 동의명학은 이부분을 생극승모로 나누어 작용을 구분하여 허실 보사법을 실시 합니다.
即甲木生丙火力大,乙木生丙火力小;甲木生丁火力小,乙木生丁火力大。
甲木克戊土力大,乙木克戊土力小,甲木克己土力小,乙木克己土力大。其餘仿此。
(二)天干五合 천간 5합
甲己合化土、乙庚合化金、丙辛合化水、丁壬合化木、戊癸合化火。
在八字預測中,兩幹合分為合化、合絆。
8자 예측에서 두 간합은 나누어 합화와 합반으로 나뉩니다.
(1)合化:須為鄰幹;地支載輔化神
(1) 합화 : 필히 이웃 천간이 됩니다. 지지는 화신을 지원하여야 한다
* 내면의 성정을 보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니 꼭 익혀 두십시요,
所謂鄰幹即為年月之合,日月之合,日時之合。
所謂地支載輔,即為天干合化之神臨月令,
或八字中地支六合、三合局、三會局成化神方論化。
總之地支中化神力大方論化。
소위 이웃 천간은 즉 년과 월의 합, 일과 월의 합, 일과 시의 합입니다.
소위 지지 재보는 즉 천간 합화의 신이 월령에 임하거나,
8자중 지지 6합, 3합국, 3합회국을 이루어 화신을 논한 화입니다.
요컨대, 지지중 화신의 힘이 커진것을 논한 화입니다.
例如:
傷 梟 日元 食
丁卯 壬寅 甲寅 丙寅
年月丁壬合,月支為寅,丁壬作化木論。
殺 官 日元 傷
己巳 戊辰 癸亥 甲寅
日幹癸與月幹戊合,八字中火氣之力甚弱不作合化,作官星合身。
官 官 日元 劫
戊寅 戊午 癸卯 壬戌
月日戊癸相合,地支寅午戌成火局,局中火旺,天地皆化,作化論。
所謂化,就是變。
兩幹合化,就是兩個天干作用後按一個五行在局中論旺衰,
其五行之性按化神論,如果是日幹與月幹,日幹與時幹相合化,
即日幹變性,此八字為化格八字。
소위 화는 변입니다.
두 간 합화 라는 것은 두 개의 천간이 작용 한후 하나의 5행에 따라 국중의 왕쇠를 논의하는 것이며,
그 5행의 성질은 화신 론에 따르는데, 이를테면 일간과 월간, 일간과 시간이 서로합화하며,
즉 일간이 변성하여, 이 8자는 화격 8 자입니다.
今人所作的書刊中,
很少有介紹此內容的,偶有片言提及,也是借用古人的東西,
一眼便知,對化格並未弄懂,後文中將有專門講解。
오늘날 만들어진 책 간행물에는
이 내용에 대한 소개가 거의 없으며 때로는 단편으로 언급되고, 또 고대인에게서 빌려 왔으며
한 눈에 이해되지 않으며, 화격에 대해여 아직 없고, 다음 전문 강의에서 설명합니다.
(2)合絆:
不化為合絆,局中化神弱時不化。
(2) 합반 :
불화가 합반이 되며, 국 중 화신이 약할 때 불화 입니다
三、天干作用的幾種環境 3.천간 작용의 몇 가지 환경
(1)原命局中生、克、合 원명국중 생,극, 합
例:殺 傷 日元 梟
己年 甲月 癸日 辛時
原命局中有己土年幹合絆住月幹甲木,辛金時幹生日幹癸水。
원명국증 기토년간은 월간 갑목에서 합반으로 살고 있으며, 신금 시간은 일간 계수를 생합니다.
(2)年運與命局的生、克、合 년운과 명국의 생,극,합
例:殺 傷 日元 梟
己年 甲月 癸日 辛時
大運行戊土,戊土能合絆癸日幹,生時幹辛金
流年行己土,己土能合絆甲月幹,生時幹辛金。
대운이 무토로 가면, 무토는 능히 계일간을 합반하고, 시간 신금을 생합니다.
유년이 기토로 가면, 기토는 능히 갑월간을 합반하며, 시간 신금을 생 합니다.
(3)大運流年間的生、克、合 대운 유년 사이의 생,극,합
例:殺 傷 日元 梟
己年 甲月 癸日 辛時
大運丁,流年辛,丁克辛,辛受傷不生日幹
大運甲,流年己,甲與己合絆為命局中作用關係在年運上出現,
己絆住甲,甲不泄日幹癸水。
대운이 정이고, 유년이 신금이면, 정극신이며, 신금은 상처를 받고 일간을 생하지 못한다.
대운이 갑이고, 유년이 기토이면,갑과 기가 합반하여 명국중 작용 관계는 년 운상에 나타나고,
기는 반으로 갑에 살며, 갑은 일간 계수를 설하지 못한다.
== 여기까지 천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四、地支 4. 지지
(一)十二地支 12지지
子、醜、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陽支:子、寅、辰、午、申、戌。
陰支:醜、卯、巳、未、酉、亥。
(二)十二支五行四時方位 12지지 5행 4시 방위
寅卯東方木值春,巳午南方火值夏。
申酉西方金值秋,子亥北方水值冬。
辰戌醜未四季土值四隅。
(三)十二支與人體 12지지와 인체
十二支配身體:子為耳,醜為胞肚,寅為手,卯為指,辰為肩、胸,巳為面、咽齒,午為眼,未為脊樑,申為經絡,酉為精血,戌為命門、腿足,亥為頭。
十二支配臟腑:寅為膽,卯為肝,巳為心,午為小腸,辰戌為胃,醜未為脾,申為大腸,酉為肺,亥為腎,子為膀胱。
12지지 인체 짝 :
12지지 장부 짝 :
(四)十二支配生肖 12지지 생 초의 짝
子:鼠;醜:牛;寅:虎;卯:兔;辰:龍;巳:蛇;午:馬;未:羊;申:猴;酉:雞;戌:狗;亥:豬。
(五)十二支與月令 12지지와 월령
正月建寅、二月建卯、三月建辰、
四月建巳、五月建午、六月建未、
七月建申、八月建酉、九月建戌、
十月建亥、十一月建子、十二月建醜。
(六)十二支與時辰 12지지와 시진
子23-1 醜1-3 寅3-5 卯5-7 辰7-9 巳9-11時
午11-13 未13-15 申15-17 酉17-19 戌19-21 亥21-23
五、地支作用 지지 작용
十二地支作用關係,包括地支五行生克沖合會刑,
是八字預測的核心內容之一。
12 지지 지지 작용 관계는, 지지 5행 생극 충 합 회 형을 포함하며,
이는 8자 예측의 핵심내용 중 하나입니다.
(一)五行生克 5행 생극
十二地支五行生克,根據其五行,同陰陽五行生克。
12지지 5행 생극은, 그 5행을 근거하며, 같은 음양 5행 생극입니다.
相生:상생
寅卯木生巳午火,巳午火生辰戌醜未土,
辰醜土生申酉金(辰醜中藏水,為濕土能生金;未戌中藏火,為幹土能脆金),
申酉金生亥子水,亥子水生寅卯木。
相克:상극
寅卯木克辰戌醜未土,戌未土克亥子水(辰醜土不克水),
亥子水克巳午火,巳午火克申酉金,申酉金克寅卯木。
地支生克力量的大小,同樣是同性生克力大,異性生克力小。
상생 상극에서의 힘크기 차이
寅木生巳火力小,生午火力大,卯木生巳火力大,生午火力小,
寅木克辰戌土力大,克醜未土力小,卯木克辰戌土力小,克醜未土力大。其餘仿此。
(二)六合 6합
子醜合化土,寅亥合化木,卯戌合化火,辰酉合化金,巳申合化水,午未合化土。
(三)三合局 삼합국
申子辰合水局 寅午戌合火局
巳酉醜合金局 亥卯未合木局
天干五合、地支六合、地支三合局都須分合化合絆兩種情況,化神不旺論合絆。
천간5합, 지지6합, 지지3합국은 모두 합화와 합반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지며, 화신이 왕하지 않으면 합반을 논한다.
* 천간 그리고 지지 합반에 대해 명확히 이해를 하십시요.
所謂合絆就是相合的兩方均不能發揮自己的作用了,
六合絆與三合絆都有自己一些鮮明的特點。
如卯戌合,當合化時卯戌成火,此兩者共按火在局中論旺衰。
소위 합반은 노동 조합의 두 당사자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없으며,
6합반과 3합반 모두는 고유 한 특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묘술합 될 때, 의당합화 될 때 묘술은 화를 이루고, 둘은 공히 화에 따라 국중에서 왕쇠를 논 합니다.
不化時為合絆,此合絆不是兩個捆絆在一起,不發揮作用,而是卯木減力,戌土增力。
當局中用神為戌時,卯木年運當以吉斷,忌神為戌時,卯木年運應凶。
局中用神是卯木,戌年運時應凶,忌神是卯木,戌運年大吉。
화하지 않을 때 합반이 되는데,이 합반은 함께 곤반하는 두 묶음이 아니며, 작용을 발휘하지 않지만 묘목의 힘을 줄이고, 술토의 힘을 증가시킵니다.
당연히 국중 용신이 술시가 되면, 묘목 년운은 당연히 길조로 판단하고,기신이 술년이 되면, 묘목 년운은 흉에 응합니다.
국중 용신은 卯木이면, 술년 운때는 흉에 응하며, 기신은 卯木이면 술운 년은 대길 입니다.
(四)六沖 6충
子午相沖、醜未相沖、寅申相沖,卯酉相沖,辰戌相沖,巳亥相沖。
一般人認為: 일반 사람들 인식 3가지
水火相沖火受傷 1.수화 상충은 화가 상처를 입는다.
金木相沖木受傷 2.금목 상충은 목이 상처를 입는다.
土土相沖激起土性土性增 3.토토 상충은 격하게 일어나는 토 성질로 토가 증가 한다.
以上均為錯誤,正確的認識應該是:
이상 3가지 내용 모두는 잘못이며, 올바르게 이해를 해야합니다 :
命局中受沖雙方均減力,* 감력: 농도를 낮추는 방법
根據局中具體某字所處的位置不同,
定相沖雙方誰減力大,
其規律是命局中相沖雙方,
力大者減力小,力小者受傷大(減力大)。
年運沖局,局中字受傷;
大運流年相沖有自己的作用規律。
其他作用亦如此。
명국에서 받는 충의 양쪽은 모두 감력이고,
명국에서 구체적 어느 글자의 그곳의 위치에 따라 다르며,
상충 양측에서 누가 감력이 큰가를 정하는데,
그 법칙은 명국에서 상충 양측에서,
힘이 크면 감력이 적고, 힘이 작으면 받는 상처가 크다 (감력이 커진다).
년운이 국을 충하고, 국중의 단어는 상처를 입는다.
대운 유년이 상충에는 자기의 작용 법칙이 있습니다.
다른 작용도 마찬가지입니다.
(五)刑 형
醜—戌互刑 축 술 호형
寅—巳互刑 인 사 호형
在古人所論眾多的刑中,僅此兩組相刑,叫互刑,
即戌能刑醜,醜也能刑戌,
寅能刑巳,巳也能刑寅。
寅木有時生巳火,這裏又講寅巳互刑,
何時為相生,何時為相刑,
其條件為:
고대인들이 논한 많은 형 중에서, 거의 이 두 조가 상형, 호형이며,
즉 축은 능히 축을 형(처벌) 할 수 있고, 축 또한 술을 형(처벌) 할 수 있으며,
인은 능히 사를 형 할 수 있으며, 축 또한 인을 형 할 수 있습니다.
인은 때가 있어 사화를 생하는데, 여기서 또 인사의 상호 형에 대해 말하는데,
언제 상생이 되고, 언제 상형이 되는가,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寅木生巳火: 인목이 사화를 생하는 경우
巳火旺 1.사화 왕
局中寅巳同現 2.국중 인사가 같이 나타남
巳火為忌神時 3.사화가 기신이 뙬때
以上三個條件,符合一條即論寅木生巳火,巳火泄寅木。
이상 3조건에서, 한 조건이 맞으면 즉 인목이 사화를 생하고, 사화가 인목을 설한다 논한다.
寅木刑巳火: 인목이 사화를 형하는 경우
巳火弱 1. 사화 약
局中寅巳不同現 2.국중 인사가 같이 나타나지 않음.
巳火為用神時 3.사화가 용신이 될때
以上三個條件符合一條即論寅木刑巳火。
이상 세 가지 조건에서 하나가 맞으면 즉 인목은 사화를 형한다 논합니다.
巳火刑寅,與巳泄寅其實質均是寅木力減弱,
寅與巳作用時,
寅為用神,寅木減力應凶,
寅為忌神,寅木減力應吉。
即巳寅作用時,是巳刑寅,還是巳泄寅,就沒有區分的必要了。
사화 형인, 그리고 사설인 그 본질 모두는 임목의 힘이 감소 약하고,
인과 사가 작용할 때,
인이 용신이 되면, 인목은 감력으로 응해 흉이고,
인이 기신이 되면, 인목은 감력하여 응해 길조가 됩니다.
즉 사 인 작용시는, 사형인,또한 사설인으로, 구별 할 필요는 없습니다.
(六)三會局 3회국
寅卯辰會木局 亥子醜會水局
申酉戌會金局 巳午未會火局
六合,三合局,三會局成局,各有自己的條件,
化(會)神旺只是條件之一,
6합, 3합국, 3회국 성국은, 각각 자체 조건이 있으며,
화 (회) 신이 왕하다는 오직 조건이 하나뿐이다.
從古到今的諸多書中,
命局大運流年只要一見三字全馬上就論合會局,
而真正成局者,只有很少的比例,
所以涵辰有十二分把握說,古代那些預測“高師”們絕沒有那麼神。
고대부터 현재까지 여러 서적중에서,
명국 대운 유년은 오직 하나로 세 글자가 보이면 모두 합회국을 논하며,
진정 국을 이룬 것은, 오직 매우 적은 비율 뿐이므로,
함진은 고대 예측 "마스터"가 결코 그렇게 경건하지 않다는 12 가지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可以想到,凡是用十天干,十二地支作用判斷吉凶的所有預測術,
諸如奇門、六壬等,到今天為止,根本沒有完善,
因為現在我們所見的這些方術,
天干地支的作用關係還是那錯誤的老一套。
상상에 이르는 것은, 보통 10 천간 12지지 작용을 판단하여 길흉의 것에 예측 술을 사용하는데,
여러가지 예로 기문, 6임등, 오늘날에 이르게 되고,근본은 완선이 없는데,
이유는 현재 우리들의 소견의 이런 방술이 되기 때문이고,
천간 지지 작용 관계 또한 어느 잘못의 오랜 한마디이다.
(七)半合局 반 회국
生旺半合局:申子半合水局 寅午半合火局
巳酉半合金局 亥卯半合木局
旺墓半合局:子辰半合水局 午戌半合火局
酉醜半合金局 卯未半合木局
以上半合局成局與成絆局都有自己的條件。
위의 반합국에는 성국과 성반국 모두 자기의 조건이 있습니다.
流傳的十天干十二地支作用關係有些根本就不準確,
有些古人並未發現出來,僅用那一點東西是測不准事的。
전래 된 10천간 12지지 작용관계는 몇개 근본이 부정확하며
몇개 고대인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으며, 거의 작은 것으로 사물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本書中把實踐中摸索出來的天干地支作用關係的一部分,連同四墓庫,
命局、大運、流年三者關係等諸多內容獻于讀者,這些都是經得起實踐反復檢驗的。
涵辰也清楚,會有人懷疑這些東西的準確性,讀者在實踐中檢驗好了。
이 책에서 4 개의 무덤과 함께 실제로 탐구 한 천간 지지의 관계의 일 부분이며, 연동 4묘고이며,
명국, 대운, 유년 3자 관계 실제로 반복되는 시험을 견딜 수있는 세월의 흐름 사이의 관계를 독자에게 바칩니다.
함진 또한 분명하며,이러한 것들의 정확성을 의심하는 사람들이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독자들은 실제로 테스트했습니다.
六、地支作用環境 6. 지지작용 환경
同天干作用環境
原命局中地支生克沖合刑
年運與命局生克沖合刑
大運流年間的生克沖合刑
같은 천간 작용 환경
1.원명국중 지지의 생극충합형
2.년운과 명국의 생극충합형
3.대운 유년 사이의 생극충합형
第十節虛實論 제10절 허실론
* 동의명학에서는 동의학을 함께 하므로 반드시 허실론을 말합니다.
동양의학은 허실보사가 주축이기 때문이며,
많은 실전중에서 동의명학 허실보사는 증명이 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의 사주내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虛神:八字中不存在的字。有虛用神、虛忌神。
虛用大運常應凶事
虛忌大運常應吉事
허신: 8자에서 존재하지 않는 글자. 허용신과 허기신이 있습니다.
허용신이면 대운은 항상 흉사에 응합니다.
허기신이면 대운은 항상 길조에 응합니다.
實神:八字中存在的字。有實用神、實忌神。
實用大運多應吉事
實忌大運多應凶事
실신: 8자중에 존재하는 글자. 실용신과 실기신이 있습니다.
실용신이면 대운은 많이 길조가 응합니다.
실기신이면 대운은 많이 흉사에 응합니다
예
印 財 日元 殺
丁亥 壬寅 戊寅 甲寅
傷 食 劫 比 印
辛醜 庚子 己亥 戊戌 丁酉
實神共6個(寅在局中重複出現)
實用:壬、寅、亥、甲
實忌:丁、戊
虛神共有16個
虛用:乙、庚、辛、癸、子、卯、申、酉
虛忌:丙、己、醜、辰、巳、午、未、戌
天干地支共22個字,無論哪個八字均是虛神多而實神少,
虛神約占三分之二,虛神的測法很特別,
不同於實神吉凶正斷,不正確掌握虛實論,
八字預測的準確率最高也就是30%,
천간 지지는 공히 총 22 개 글자이며, 무론하여 8글자 모두에는 허신이 많고 실신이 적으며,
허신은 약 2/3를 차지하고, 허신의 측정법은 매우 특별히며,
실신에서 다른 길흉 판단은, 허실 이론을 장악하기에 부정확하며,
8자 예측의 정확도는가장 높게 30 %이며,
此外還有一些自封為“大師”者,
根本不懂什麼是從格,更不懂化格,
從格化格在所有的八字中約占51%的比例,
“大師”們也就只能算算扶抑取用格,
再不懂虛實論,
那麼大師把自己會的八字類型全部測准,
其預測準確率也超不過15%。
이 외에도 일부 자칭이 있어 "대사"가 되는 것은,
종격 사례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고, 화격을 이해 못하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종격 화격이 있는것은 8자에서 약51% 비율을 차지하는데,
"대사"들은 오직 예산하느것이 부억용격 뿐이며,
다시 허실은 거의 논하지 않고,
그래서 대사가 파악한 자기의 8자 유형 전부를 예측하는 정도이며,
그 예측 정학도는 15%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關於虛實作用關係是一個較為複雜的內容,
共包括以下三個方面六個類型
一、虛實作用(同性異性)
二、實實作用(同性異性)
三、虛虛作用(同性異性)
허 실 작용의 관계는 하나는 비교적 복잡한 내용이 되며,
공히 다음 세 가지 측면의 6개 유형을 포함합니다.
첫째, 허실의 작용 (동성 반대)
둘째, 실실의 작용 (동성 반대)
셋째, 허허의 작용 (동성 이성)
本書引用的命例大運流年中,都準確地反映了虛神、實神的作用規律,
命局大運流年作用關係是一個龐大的內容,但從其作用特點上看,無出以上三個內容。
이 책에 인용 된 행운의 해의 운명은 가상 신과 실제 신의 행동 법칙을 정확하게 반영하며,
명국의 대운 유년 작용 사이의 관계는 거대한 내용이지만 그 특성의 관점에서 볼 때 위의 세 가지 내용은 없습니다.
今天我們見到的許多命理書中,命局、大運、流年作用,亂七八糟,如大運壬申,流年甲辰,有人就說辰土生申金,申金生壬水,壬水生甲木,甲木又克辰土,有時還直接說辰年為壬大運之庫,壬水入庫凶,或申為甲之絕地等種種說法,均為不正確之謬言。實際是天干與天干作用,地支與地支作用,作用結果分別與局中天干地支作用。
오늘날 우리가 볼 수있는 많은 수비학 책에서, 운명, 큰 행운, 흐르는 해의 역할, 렌신의 큰 행운, Jiachen의 흐르는 해와 같은, 어떤 사람들은 첸 투성 선진, 셴진 Shengsheng 논수이, 논 수이 Shengjiamu, Jiaomu 및 Kechentu, 때로는 첸니안이 농의 위대한 행운의 보물이라고 직접 말하거나, 농수이가 저수지에 들어가거나, 쉔이 A의 제다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오류입니다. 사실, 그것은 하늘 줄기와 하늘 줄기의 행동, 지구 가지와 지구 가지의 역할이며, 그 효과는 각각 국의 하늘 줄기와 지구 가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在八字預測中,除虛實論外還有四個論,
再多一論就象人多長了一根犄角一樣多餘,有些參加了涵辰學習班的人,
把課堂記錄稍加整理,說自己發明了一套八字預測新體系,
並錯誤地以為把各種論說得越多越好,實則不然,
真會算命的人,是能把複雜的東西用最淺白的語言說清楚的。
8 자 예측에는 가상 현실 이론 외에도 4개론이 있으며,
또 하나의 이론은 여분의 뿔을 키우는 사람만큼 중복되며,
한첸 스터디 클래스에 참여한 일부 사람들은 새로운 8 자 예측 시스템을 발명했다고 말하면서
수업 기록을 조금 정리하고
그들이 말한 이론이 많을수록 더 좋다고 잘못 생각했지만
실제로 운세를 말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은 복잡한 것을 가장 간단한 언어로 명확하게 설명 할 수 있습니다.
====
虛實論:
例:癸巳 甲子 丁酉 甲辰
1、 八字中存在的字叫作實神(不包括日幹)。
2、 八字中不存在的字叫作虛神(含日幹)。
實神又分實用神和實忌神。
虛神又分虛用神和虛忌神。
上例八字,日主弱,用印。
實用神:甲、巳
實忌神:癸、子、酉、辰
其他16個字都叫虛神。
虛用:乙、丙、寅、卯、午、未、戌、丁(日干)。
虛忌:戊、己、庚、辛、壬、醜、申、亥。
實用神應大吉,實忌神應大凶。
虛用神大運應凶,虛忌神大運應吉。
在上例命局中,癸水是實忌神,但在命局中起好作用,癸生甲木是好事,在癸大運、甲流年應大吉。癸大運、丁流年(丁為日幹),癸克丁不好。
子水為忌神,此人的性格有七殺的特性,天生好鬥。癸水透出起好作用,當大官。
當官順不順主要看外環境。
上例八字,酉財在日主坐下,財為忌神,又逢辰生,婚姻不順。
當行到最壞的歲運時,克妻最重。
申運,申金絆巳火,是克兄弟的時候。
(1) 實用大運、實用流年(相同 ),應大吉。
(2) 實忌大運、實忌流年(相同 ),應大凶。
(3) 虛用大運、虛用流年(相同 ),應大凶。如上例:丙辰大運、丙辰流年,命主逝世。(丙火為虛用,辰土為實忌)
(4)虛忌大運、虛忌流年(相同),應大吉。如上例:己未大運、己醜流年,大吉(開國大典)。己為虛忌。
(5) 實用大運、實用流年(不相同),以作用結果論吉凶。
(6) 實忌大運、實忌流年(不相同),以作用結果論吉凶。
(7) 實用大運、實忌流年,以作用結果論吉凶。
(8) 實忌大運、實用流年,以作用結果論吉凶。
虛實是單指對日干而言的,不管是虛忌還是虛用,只要對命局用神起好作用,就應吉。
年運不論虛實,當作用命局中的字時,年運對這個字來說為實。
* 여기 글들에서 많은 내용들이 동의명학에서 논하는 내용들과 비슷합니다.
세분하여 가려 분리하지는 않으나 동의명학을 아시는 분들께서는 이해하실 것입니다
혼동을 하시면 아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