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낼 송(䢠,送)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웃을 소(关)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웃는다는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불을 받들어 든 모양입니다. 보낼 송(送)자는 곧 불을 보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물뿌릴 쇄(洒)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서녘 서(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고울 려(麗)자의 약자(略字)로 보기도 합니다마는 물 뿌릴 쇄(洒)자와 뿌릴 쇄(灑)자를 전혀 다른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전서(篆書)를 보아도 전혀 다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간에서는 쇄(洒)자로 간략하게 쓰기도 합니다. 서녘 서(西)자는 해가 서쪽으로 기우러져서 풀에 가린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쇄가(洒家) 쇄이불산(洒爾佛散) 쇄심자신(洒心自新) 쇄소(洒掃) 쇄수(洒水) 쇄수기(洒水器) 쇄수기(洒水機)
물 뿌릴 쇄(灑)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고울 려(麗)자의 약자(略字)로 보기도 합니다마는 물 뿌릴 쇄(洒)자와 뿌릴 쇄(灑)자를 전혀 다른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전서(篆書)를 보아도 전혀 다른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간에서는 쇄(洒)자로 간략하게 쓰기도 합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이 예쁜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쇄소(灑掃) 쇄탈(灑脫) 쇄락(灑落) 소쇄(瀟灑)
자질구레할 쇄(琐suǒ)자는 자질구레할 쇄(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자질구레할 쇄(瑣)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쇠사슬 쇄(鎖), 호적(胡笛) 쇄(嗩)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쇄’로 읽습니다. 쇄력(瑣力) 쇄납(瑣吶) 쇄납(瑣妠) 쇄미록(瑣尾錄) 쇄설(瑣屑) 쇄설물(瑣屑物) 쇄현(瑣玄) 쇄편(瑣編)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