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에는 허공과 같아
광대하고 변제가 없습니다.
究竟如虛空 廣大無邊際
( 구경여허공 광대무변제 )
한량이 없다 함은 어떤 모습일까요?
고인은 말하길, "지극히 커서 바깥이 없고, 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다(大而無外대이무외 小而無內소이무내) 6) 하였습니다.
대大는 바깥을 찾을 수 없고, 소小는 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경전에서 비유를 들어 "겨자씨가 수미산을 납수하도다(芥子納須彌개자납수미)." 하였습니다. 참깨 한 알처럼 작은 겨자씨가 매우 큰 수미산을 안에 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합니까?
자성, 진여본성을 말합니다.
극락세계는 자성이 변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화엄경》에서는 미진微塵 안에 세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 알의 진사(塵沙; 먼지ㆍ모래)안에 대천세계가 들어 있고, 그 안의 대천세계에 또한 진사가 들어있으며, 그 진사 안에 또한 대천세계가 들어있어 겹겹이 다함이없습니다.
미진은 크게 확대하지 못하고, 바깥 세계는 축소할수 없지만, 미진 속으로 들어가 본 세계는 바깥과 같습니다.누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보현보살께서는 지극히 작아 안이 없는 세계 속으로 가서 참학하고 부처님께 공양하며 법문을 들으니, 진정으로 불가사의합니다!
이를 량量, 한량이 없음이라합니다.
*(시공 불교사전) 참학參學 : 배우고 닦음. 가르침을 배우고 그에 따라 수행함.
첫댓글 삼보에 귀의합니다
구경에는 허공과 같아
광대하고 변제가 없습니다.
한량이 없다 함은 어떤 모습일까요? 고인은 말하길, "지극히 커서 바깥이 없고, 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다 하였습니다.
대는 바깥을 찿을 수 없고, 소는 안을 찿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경전에서 비유를 들어 "겨자씨가 수미산을 납수하도다."하였습니다.
참깨 한 알처럼 작은 겨자씨가 매우 큰 수미산을 안에 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합니까?
지성,진여본성을 말합니다.
극락세계는 자성이 변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화엄경>에서는 미진안에 세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 알의 진사안에 대천세계가 들어 있고, 그 안의 댖던세계에 또한 진사가 들어있으며, 그 진사 안에 또한 대천세계가 들어 있어 겹겹이 다함이 없습니다. 미진은 크게 확대하지 못하고, 바깥 세계는 ㅈ둑소할 수 없지만, 미진 속으로 들어가 본 세계는 바깥과 같습니다. 누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보현보살께서는 지극히 작아 안이 없는 세계 속으로 가서 참학하고 부처님께 공양하여 법문을 들으니, 진정으로 불가사의합니다!
이를 량,한량이 없음이라합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삼보에 귀의합니다
구경에는 허공과 같아
광대하고 변제가 없습니다
한량이 없다 함은 어떤 모습일까요?
고인은 말하길, "지극히 커서 바깥이 없고
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다 하였습니다.
대는 바깥을 찾을 수 없고 소는 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경전에서 비유를 들어 “겨자씨가
수미산을 납수하도다” 하였습니다
참깨 한 알처럼 작은 겨자씨가 매우 큰
수미산을 안에 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합니까?
자성, 진여본성을 말합니다
극락세계는 자성이 변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화엄경>에서는 미진안에 세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 알의 진사(먼지)안에
대천세계가 들어 있고 그 안의 대천세계에
또한 진사가 들어있으며 그 진사 안에
또한 대천세계가 들어있어 겹겹이 다함이
없습니다. 미진은 크게 확대하지 못하고
바깥 세계는 축소할수 없지만,미진 속으로
들어가 본 세계는 바깥과 같습니다
누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보현보살께서는 지극히 작아 안이 없는
세계 속으로 가서 참학하고 부처님께
공양하며 법문을 들으니 진정으로
불가사의 합니다 이를 량,
한량이 없음이라 합니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
삼보에 귀의합니다
구경에는 허공과 같아
광대하고 변제가 없습니다.
한량이 없다 함은 어떤
모습일까요?
고인은 말하길,''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다
하였습니다.
대는 바깥을 찿을 수 없고,소는 안을 찿을 수 없습니다.부처님께서는 경전에서 비유를 들어''겨자씨가 수미산을 납수하도다.''
하였습니다 .
참깨 한 알처럼 작은 겨자씨가 매우 큰 수미산을 안에 포용할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합니까?
지성,진여본성을 말합니다.
극락세계는 자성이 변하여 나타난 것입니다.<화엄경 >에서는 미진안에 세계가 있다고 말합니다.한 알의 진사안에 대천세계가
들어 있고,그 안의댖던
세계에 또한 진사가
들어있으며,그 진사 안에 또한 대천세계가
들어 겹겹이 다함이 없습니다.미진은 크게
확대하지 못하고,바깥
세계는 둑소할 수없지만,미진 속으로
들어가 본 세계는 바깥과 같습니다.누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보현보살께서는 지극히 작아 안이 없는
세계 속으로 가서 참학하고 부처님께 공양하여 법문을 들으니,진정으로 불가
사의합니다!
이를 량,한량이없음이라
합니다
밝게 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제2장엄 양 공덕성취]11일차
한량이 없는 광대한 세계 2)
구경에는 허공과 같아
광대하고 변제가 없습니다.
(구경여허공 광대무변제)
한량이 없다 함은 어떤 모습일까요?
고인은 말하길,
지극히 커서 바깥이 없고,
지극히 작아서 안이 없다
하였습니다.
대는 바깥을 찾을 수 없고,
소는 안을 찾을 수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경전에서 비유를
들어"겨자씨가 수미산을 납수하도다."하였습니다.
참깨 한 알처럼 작은 겨자씨가
매우 큰 수미산을 안에
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말합니까?
자성.진여본성을 말합니다.
극락세계는 자성이 변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화엄경》에서는 미진안에
세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한 알의 진사(먼지ㆍ모래) 안에
대천세계가 들어 있고,
그 안의 대천세계에 또한 진사가
들어 있으며,그 진사 안에 또한
대천세계가 들어있어
겹겹이 다함이 없습니다.
미진은 크게 확대하지 못하고,
바깥 세계는 축소할 수 없지만,
미진 속은로 들어가 본 세계는
바깥과 같습니다.
누가 들어갈 수 있습니까?
보현보살께서는 지극히 작아
안이 없는 세계 속으로 가서
참학하고 부처님께 공양하며
법문을 들으니
진정으로 불가사의합니다!
이를 량,한량이 없음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