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태람 만드는 6가지 과정, 배우면 스스로 경태람을 만들 수 있습니다. 景泰蓝6个制作过程,学完自己都会制作景泰蓝了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경태람은 사실 대중적이긴 하지만 굉장히 예뻐 보이기도 하고, 최근 많은 분들이 발견하셨는데, 경태람의 제작도 사실 복잡하지 않고 쉽게 배울 수 있고, 최근에 어떤 6가지 작은 단계를 총결산하셨는데,
이 6가지 단계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명 구리 태아 법랑이라고도 하는 징타이람은 중국에서 파생된 금속 태아 법랑 공정의 독립적인 품종입니다.
명나라 말기에 전해진 이 물건은 경태 연간에 널리 퍼졌고, 후기 청나라 골동품 상인들은 이 설을 사용하여 '경태법랑' 또는 '경태랑'이라고 명명했습니다.
나중에 사용된 법랑 유약은 대부분 월청색이었고 '랑'과 '청' 소리가 가까웠기 때문에 오류는 '경태람'으로 변했습니다.
징타이람은 오랫동안 궁정의 감독하에 생산되어 19세기에 그 기술이 민간에 유입되어 '옌징의 8대 절기' 중 하나가 되었으며 점차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어 한때 중요한 수공예 산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번거로운 공정과 높은 비용으로 인해 여러 곳에서 징타이람이 사라졌으며 현재 주요 생산 지역은 베이징, 대만, 선전입니다.
그 중 베이징 징타이람은 중국 국가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경태람 만드는 법
징타이람의 생산 과정은 복잡하고 기술적 방법에 따라 태아 생산, 와이어링, 용접, 점약, 블루 태우기, 연마 및 점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제태
태아는 건륭제 이전에 청동으로 주조되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확도가 높으며 모양을 형성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건륭 시대에는 자동(순동)으로 揲를 다듬어 성형하는 것으로 바뀌어 낙태라고도 하여 구리 소비를 크게 줄였습니다.
2. 실타래
핀셋을 사용하여 납작한 구리선을 꼬집어 무늬, 구름 무늬, 기하학 무늬, 인물 또는 동물 무늬 등과 같은 다양한 아름다운 패턴으로 쪼갠 다음 수염(식물성 접착제로 만들 수 있는 식물) 또는 플럭스를 사용하여 구리 태아에 부착한 다음 은 땜납 분말을 체질합니다.
3. 용접
900°C의 고온 배소를 사용하여 구리 태아에 구리 와이어 패턴을 단단히 용접합니다.
4. 점약(점청)
법랑(法琅)은 납단, 붕산염, 유리 분말 및 기타 원료를 혼합하여 만든 불투명 또는 반투명 광택 물질로 산화 금속을 첨가하면 법랑 색상의 다른 색상이 됩니다.
녹여 만든 법랑을 식히면 고체가 되고, 채우기 전에 다시 고운 가루로 갈아 물과 섞습니다.
용제에 법랑색 분말을 첨가하여 다양한 색상의 유약을 제조하고 금속 삽으로 실크 패턴의 틈새에 다양한 법랑색 유약을 채우고 먼저 땅을 찍고 꽃을 두 번 찍고 파란색을 찍고 나중에 밝게 만듭니다.
5. 소람
가마에서 굽고 800-1000도의 고온 용융을 사용하여 분말 유약을 녹입니다.
로스팅 후 법랑 유약의 부피는 원래보다 약 1/3 정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기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도록 동일한 색의 법랑을 여러 번 채워야 합니다.
이렇게 두 번에서 세 번에서 네 번 유약 굽기를 반복해야 유약 표면이 구리 철사와 평평하고 움푹 들어간 곳이 없습니다.
6. 광내기
구운 기물을 물에 넣고 굵은 모래, 황석, 숯 등으로 차례로 갈아서 울퉁불퉁한 파란색 유약을 평평하게 갈고 마지막으로 숯과 주걱으로 파란색 유약이 없는 구리선, 바닥선, 입선을 평평하게 갈고 닦습니다.
7.금도금
평평하고 밝은 경태람을 산세척, 오염제거, 모래로 만든 후 도금액 찌꺼기에 넣고 전기를 통과시켜 유약이 없는 금속 태에 금을 붙입니다.
금도금의 목적은 금속 몸체가 부식되어 녹슬지 않고 기물을 새것처럼 빛나게 하는 것입니다.마지막으로 물로 씻고 건조하면 화려하고 눈부신 경태람이 완성됩니다.
경태람 감식
먼저 경태람의 제조공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아, 견직물, 점청, 소성, 연마, 도금 등 6가지 공정으로 나뉘는데, 복잡한 제조공정의 전통 수공예품입니다.경태람의 제작 기술은 2006년 최초의 국가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으로 볼 때 징타이람의 품질은 약간 들쭉날쭉하며, 좋은 징타이람 공예품을 선택하여 소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판단해야 합니다.
첫째, 구리 태아의 질감을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더 인기 있는 징타이람은 주로 전통적인 구리 태아로 청나라 이후 적동 태아를 사용하고 태아가 두꺼운 것이 최상급입니다.
징타이람의 첫 번째 태아 생산 공정 수준은 다른 후속 공정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일반적인 수직 태아 유형(병, 캔 등)의 두께는 2.8-3.4mm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리 값이 오르면서 태벽이 얇아져 손이 가벼워진 경태람도 있습니다.중화민국 시대에는 대부분의 베이징 징타이람 작업장이 생계 곤란을 겪으면서 구리 사용을 줄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허황자'라고 불리는 징타이람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태아의 체질을 식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상술이며 같은 부피의 징타이람은 무거운 것이 가장 좋으며 '가벼운'과 '날리는' 느낌이 나는 하등품입니다.동시에 기물을 가볍게 두드려도 그 재질을 판단할 수 있는데 순수한 붉은 구리의 소리는 구리 종소리와 같이 무겁고 순수합니다.
물론 기물의 내부 바닥에 납이 채워져 있는지 여부도 관찰해야 하며, 이는 많은 파렴치한 상인들이 조잡한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특히 병에서 가장 일반적입니다.
두 번째는 경태람의 기종을 보는 것입니다.
징타이람의 일반적인 유형은 기본적으로 징타이람 꽃병, 캔, 존, 스토브, 상자 및 그릇입니다.일부는 청동기와 도자기를 직접 차용합니다.
정, 작, 존, 병 등은 청동기에서 직접 유래한 반면, 매병, 관음병, 뚜껑 그릇 등의 모양은 도자기에서 빌렸습니다.조류 및 짐승의 모양을 모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이형 장치도 드문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징타이람은 모양 면에서 다른 공예 분야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미적 특성도 비교적 유사합니다.다만 소재의 특수성 때문에 몸체에 귀, 체인, 이삭 등의 장식을 넣어 화려하고 웅장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태람의 사이즈는 인치를 기준으로 표시하는 것이 관례입니다.1인치가 2.54cm인 것으로 계산하면 일반적인 11인치 매병의 높이는 약 28cm입니다.
세 번째는 간경태람이 사용하는 유약입니다.
징타이란 표면의 법랑 유약은 대부분 수입 천연광석과 반보석을 가공 정제하여 만든 것으로 매우 귀중합니다.좋은 경태람은 유약을 십여 차례 반복해서 발라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유약 색상이 명확하고 밝으며 머리카락 색상이 밝고 층이 분명한지는 육안 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기준입니다.
고급 제품의 윤색은 자연스럽고 균일하며 열등한 제품은 대부분 열등한 법랑으로 채워지며 일부 위조업체는 고가의 법랑 대신 다른 착색 재료로 대체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징타이람은 종종 넓은 면적의 얼룩과 트라코마 현상이 발생합니다.
소위 트라코마라는 것은 가스나 불순물에 의해 징타이의 표면에 형성된 작은 구멍입니다.
명청 양대의 경태람 공예품 중에는 기술이 낙후되어 트라코마이트가 촘촘히 깔려 있는 것이 매우 흔합니다.오늘날의 기술 수준으로는 트라코마를 새벽별처럼 줄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포인트는 바로 경태람(景泰蓝) 제품에 실을 짜는 것입니다.
경태람(景泰蓝)의 문양과 문양의 대략적인 틀은 비단을 짜서 완성합니다.좋은 작품은 패턴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굵기의 납작한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완성해야 합니다.
현대의 징타이 블루 제품은 기계 압연을 사용하기 때문에 납작한 와이어의 두께가 일반적으로 균일합니다.도면에서 얻은 문양에 따라 '꽃을 쪼개는 것'은 연예인의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하는 공정이므로 징타이람의 공예 수준을 테스트하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가늘고 둥글며 깔끔한 것이 장단점을 판단하는 기준입니다.그러나 기계 프레스를 사용하여 만자무늬, 구름무늬 등과 같은 바탕 무늬를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징타이 블루의 고급 도안은 여전히 수작업으로 완성됩니다.
위의 경태람 식별 기준 외에도 경태람이 만든 마지막 도금 공정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도금 공정은 금 소비량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일부 불량자는 이 공정에서 금 대신 다른 금속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도금 후 나오는 색상이 떫고 전체적인 금은 순수한 금처럼 눈부신 느낌을 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