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반려견보다 반려묘 증가율이 높아 -
- ‘고양이 노예(猫奴)’, 고양이를 위해서는 지출 아끼지 않아 -
- 다양화되는 수요 추세 맞춰 틈새 시장 노릴 필요 -
자료원: 百度
□ ‘고양이 경제’의 성장
ㅇ 중국 경제가 성장을 거듭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가장 보편적인 반려동물인 개 외에도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고양이를 기르는 인구가 급증함.
- 중국 내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고양이 경제가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임. 특히 중국 고양이 사료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큰 애완 고양이시장인 일본에 근접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고양이 개체 수는 개의 개체 수보다 급속한 증가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개체 수의 차이는 더욱 좁혀짐. 이에 따라 개 사료보다 고양이 사료의 판매 증가율이 더 높게 나타남.
ㅇ 현대 중국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반려동물로 고양이의 인기에 영향을 미침.
- 현대 중국의 젊은이들은 바쁜 삶의 속도로 여가시간에는 집에 머무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독립적이고 집에 있는 시간이 긴 현대 중국인들의 생활 패턴과 고양이의 성향이 잘 맞아 고양이의 인기가 높아짐.
- 집 값을 포함한 생활비의 지속적인 상승은 도시 거주자의 생활 공간을 더욱 제한하는 요인이 됨. 고양이는 반려견과는 다르게 좁은 주택에서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많은 도시 주택에서 반려견을 금지하는 경우도 증가해 고양이가 도시 거주자에게 적합한 대체 반려동물로 떠오름.
- 업무와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반려 고양이를 통해 풀고 치유하려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특히 젊은 층에서 반려 고양이를 선호하면서 한국의 ‘고양이 집사’와 유사한 의미의 ‘마오누(猫奴, 고양이 노예)’라는 신조어도 생겨남.
□ 고양이 식품 시장규모 및 주요 소비층
ㅇ 고양이 식품 판매는 꾸준히 증가함. 2018년 판매규모는 36억 위안에 달했으며 향후 5년간 꾸준히 성장해 2023년에는 147억 위안 규모, 판매량으로는 약 35만370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고양이 식품시장의 신흥 소비자로 95년 이후 출생자(95后)가 부상함.
- CBN DATA에 따르면 고양이 식품시장의 연령대별 소비자 순위는 90后, 95后, 85后 순으로 대부분 20~30대의 젊은층이 고양이 식품시장의 주력 소비층임.
- 증가율 면에서는 95后 소비자의 증가율이 100%를 넘어 신흥 주력 소비층으로 떠오름.
고양이 식품 소비자 연령대별 점유율 및 증가 속도 Top 3
자료원: CBN DATA
ㅇ 남성 소비자가 빠르게 증가함.
- CBN DATA에 따르면 2018년 여성 소비자 수는 남성 소비자의 1.8배에 달함. 그러나 남성 소비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2018년 남성 소비자는 전년대비 51% 증가함.
ㅇ 고양이 용품 중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이 고양이 사료임.
- 고양이 용품 소비액을 보면 사료에 대한 지출이 가장 높아 전체 소비의 30%를 차지함. 두 번째는 위생용품, 이어서 간식 등임.
- 고양이 식품 소비자 중 연간 1500위안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가 7%, 연간 20회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가 12%에 달함.
중국 고양이 용품 구매 품목 Top 3
자료원: CBN DATA
□ 고양이 사료 트렌드
ㅇ 품종에 따른 맞춤형 사료와 기능성 사료가 점차 인기를 끄는 추세임.
- 잡식 동물인 개와 달리 고양이는 육식 동물에 속함. 따라서 개와는 완전히 다른 영양을 공급해야 하며 품종과 연령대에 따라 필요로 하는 영양 성분이 다름. 이에 ‘잉글리시 숏 헤어 전용 사료’와 같은 품종 맞춤형 사료, ‘헤어볼 제거 기능 사료’와 같은 기능성 사료들이 애묘인들의 주목을 받음.
- 아메리칸 숏 헤어와 잉글리시 숏 헤어는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품종으로 소비자들은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반려묘를 위해 기꺼이 맞춤형 사료를 구입함. 이런 맞춤형 사료 판매액은 최근 2년간 100% 증가함.
- 기능성 사료는 헤어볼 제거 및 소화 촉진 기능성 사료의 판매가 가장 많으며, 이어서 아기 고양이용 기능성 사료, 다이어트 사료 등이 인기가 높음.
- 고양이가 물을 좋아하지 않는 습성으로 수분 흡수를 위한 습식 사료의 판매도 빠르게 증가함. 2018년 습식 사료 판매액은 2016년의 3배 가까이 늘어남.
Care사의 아메리칸 숏 헤어, 잉글리시 숏 헤어 전용 사료(헤어볼 제거 기능 포함)
자료원: 淘宝
ㅇ 중국인의 소비력이 높아지면서 사료 선택에 있어서도 가격에 연연하지 않고 반려묘의 입맛을 맞추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가 됨. 따라서 대형 포장 사료보다는 교체 주기가 빠른 소형 포장 사료가 인기를 끌고 있음.
2018년 중국 10대 캣푸드 브랜드
순위 | 브랜드명 | 로고 | 기업명 | 소개 |
1 | Royal Canin (皇家) |
| 皇誉宠物食品(上海)有限公司 | 1967년 설립된 브랜드로 글로벌 10대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
2 | Purina (不瑞纳) |
| 天津雀巢普瑞纳宠物食品有限公司 | 1894년 설립된 네슬레 산하의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로 글로벌 선도 사료기업 |
3 | Pedigree (宝路/伟嘉) |
| 玛氏食品(中国)有限公司 | 글로벌 식품기업인 마스(MARS)사의 사료 브랜드 |
4 | Pro Plan (冠能) |
| 天津雀巢普瑞纳宠物食品有限公司 | 1986년 설립된 네슬레 산하의 고급 사료 브랜드 |
5 | Nature Bridge (比瑞吉) |
| 上海比瑞吉宠物用品股份有限公司 | 천연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
6 | My Foodie (麦富迪) |
| 乖宝宠物食品集团有限责任公司 | 중국 유명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
7 | Wanpy (顽皮) |
| 烟台中宠食品股份有限公司 | 중총(中宠)주식 산하의 유명 애완동물 식품 브랜드 사료, 간식 등 다양한 제품 생산 |
8 | Luscious (路斯) |
| 山东路斯宠物食品股份有限公司 | 고품질 애완동물 간식 제조 전문기업 |
9 | Dogzonesasami (多格萨萨蜜) |
| 青岛天地荟食品有限公司 | 대형 애완동물 사료 공급기업으로 다양한 계열의 제품 생산 |
10 | Sanpo (珍宝) |
| 天津金康宝动物医药保健品有限公司 | 전문 애완동물 식품 연구·제조기업 |
자료원: 十大品牌网
ㅇ 로열캐닌(Royal Canin)은 중국 고양이 사료시장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시장 선도기업임. 고급 고양이 사료로 유명하며 다양한 종류의 고급 사료를 제공해 시장 지위를 강화시킴. 또한 로열 클럽(Royal Club)이라는 멤버십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 중임.
□ 애완용품점 MOLI PET 점장 인터뷰
ㅇ 소비자들은 건식과 습식 사료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나?
- 건식 사료를 더 선호함. 건식 사료는 먹으려면 고양이가 이빨로 직접 씹어야 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더 좋을 것이라는 인식이 있음. 알갱이가 크면 많이 씹게 되고 치석도 줄일 수 있어 치아 관리를 위해 건식 사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ㅇ 소비자들이 사료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지?
- 고양이의 건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사료를 고를 때에도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을 다양하게 갖추거나 치아에 좋은 효능이 있는 사료를 선택함. 최근에는 신선한 해산물로 만들어진 사료가 인기 있는 추세임.
ㅇ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면 조언은?
- 아직 한국 사료에 대해서는 크게 접해본 적이 없음. 그러나 최근 고양이 사료 및 간식이 다양해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충분히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고양이의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제품으로 차별화된 기능성을 갖추고 진입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됨.
□ 시사점
ㅇ 해외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선호는 지속될 전망이며, 고급 사료 및 간식 수요를 공략할 필요가 있음.
- 고양이의 건강과 식품의 품질을 중시하면서 자국 제품보다는 해외 브랜드에 대해 더 신뢰하고 선호하는 특성을 보임. 따라서 앞으로도 해외 브랜드 고급 사료가 인기를 끌 전망임.
- Tmall(天猫) 자료에 따르면, 2018년 500g당 30위안이 넘는 프랑스 브랜드 럭셔리 사료 구매자가 전년대비 68% 증가하는 등 고양이 사료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가 빠르게 증가함.
ㅇ 기존 사료와 차별화된 장점을 부각시키고, 자사 제품에 맞는 소비층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고양이의 건강, 입맛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유기농 사료, 기능성 사료 등의 수요가 증가함. 차별화된 기능성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함.
- 수요가 급증하는 95后 소비자, 남성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나, 제품에 따른 특정 소비층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CBN DA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阿里数据, 十大品牌网(china-10), 아주경제, 해양수산개발원, 淘宝, 百度,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