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 음반으로는 팔만대장경 이후 5년만이자, 가요 독집 음반으로는 12년만의 앨범이다. 그동안 국악 작곡(국악의 현대화 작업), 올림픽 월드컵 등 행사음악 등으로 음악세계를 펼쳐오던 작은거인 김수철의 오랜만의 가요앨범이다. 이 "Pops&Rock" 앨범은 작은거인 시절부터 기타를 메고 신명을 내던 그의 모습을 그리워하는 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만하다. 그가 좋아하는 장르인 Rock과 Soul을 중심으로 뉴에이지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준다. 이번 앨범 역시 작사,작곡,편곡을 직접하였고, 한두곡을 제외하고 전곡을 김수철의 기타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것 또한 기타를 메고 깡충깡충 뛰던 그를 기억하는 많은 팬들을 즐겁게 해준다. Rock과 Soul 장르의 작은거인 시절의 음악적 향기가 짙게 뭍어있는 음악들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 앨범에는 재밌는 노래, 힘든 현실에서도 꿈을 갖고 살아가자는 사람 살아가는 얘기의 노래, 예전 "정신차려"와 같은 사회풍자적인 노래인 "왜 그래" 및 데뷔후 처음으로 트로트 곡 "잊을 수 없어요"를 김수철류의 트로트 노래로 선보이고 있으며, 객원싱어에 의한 Rap 버전의 노래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서는 음악성과 가창력이 뛰어난 박미경, 신해철, 김윤아(자우림), 장혜진, 이상은, 김용훈 등의 후배 가수들이 각 곡에 맞게 선정되어 참여하였다.
박미경은 본래의 가창력을 살려 그간의 댄스곡이 아닌 슬픈 단조풍의 노래를 불렀고, 이상은은 뉴에이지풍의 곡으로 영상을 떠올리게 하는 음악을 맡아하였다. 신해철은 Rock을, 김윤아는 Soul풍의 노래를 불렀고, 장혜진은 재밌고 빠른 템포의 경쾌한 곡 "자꾸 이러지마Ⅰ"의 보컬을 맡았으며, 김수철이 친한 형처럼 지내는 사물놀이 김덕수씨의 아들인 김용훈이 "자꾸 이러지마Ⅰ"의 랩 부분과 랩 버전으로 재 편곡된 "자꾸 이러지마Ⅱ"의 랩을 맡아 하였다.
뮤직비디오:20년만의 고래사냥 멤버 모이다 - 안성기씨 뮤직비디오 데뷔 김수철은 이번 앨범을 통해 그 자신 처음으로 "나도야 간다", "자꾸 이러지마" 두편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다.
"나도야 간다"의 뮤직비디오에서는 국민배우 안성기가 처음으로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는데, 촬영지 역시 고래사냥이 촬영됐던 동해안! 20년만에 고래사냥 멤버들이 다시 연기 호흡을 맞추었다. (안성기, 이미숙, 최보은, 박용진 등이 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