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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사회 진입 용인 경쟁력은?
고령사회 맞춰 한 발 앞선 행정이 '경쟁력'이다
용인시 고령화 속도 빨라져
유립 인구 중심에 노인이 자리
용인시는 고령화 속도가 가파르다.
최근 4년 새 65세 이상 노인이 29%P가 증가했다는 통계도 나왔다.
지금까지 끊이질 않는 인구 유입에 용인시는 항상 젊은 인구가 더 많을 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최소 인구 연령 대만 두고 보면 미래 용인 모습은 '젊음' 보다는 '고령'에 더 가까워질 가능성이 크다.
지금 추세라면 시민이 그런 사회를 맞이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듯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용인시가 더 이상 준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경고가 내려진 셈이다.
시간을 돌려 2000년 초로 돌아가 보자.
당시 용인시는 개발붐이 일어나기 직전이있다.
하지만 행정도 공동체도 그에 맞는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로 인해 곳곳에서 난개발이 이뤄졌고, 휴유증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아무리 되돌려보려 해도 쉬운 일이 아니다.
고령화는 용인이란 공동체가 질적 변화를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으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춘 준비가 없다면 난개발과 비교되지 않을 혼란을 걱정해야 할 판이다.
시가 가장 시급하게 챙겨야 할 부분은 급격히 늘어 고령인구에 맞춤 복지 행정임이 틀림없다.
여기에 용인 미래 향상 재정팀 절차도 빠지지 않고 해야 할 것이다.
고령화가 경쟁력 악화를 의미하는 것은 분명 아니다.
하지만 고령화를 앞둔 시점에서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은 것이야말로 경쟁력 약화를 불러일으키는 행위다.
지역경제 변화도 반드시 살펴야 할 대목이다.
저출산 시대 용인시 인구 증가를 이끈 것은 유입인구였다.
그 중 핵심은 고령인구라는 것은 수치를 통해 확인됐다.
이는 곧 핵심생산인구(25~49세)가 상대적으로 줄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도시 경쟁력을 약화하는 요소다.
용인시가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플랫폼시티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른 도시와 비교해 도시 경쟁력을 갖춘 것은 분명해 보인다.
여기에 65세 이상 인구 대비 핵심생산인구 비율을 적용하면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다.
용인시 핵심생산인구 1인당 65세 인구 부양 비율은 2001년 82:1에서 2021년 27:1로 변했다.
20년 만에 청년 한 명당 부양해야 할 노인이 두 배 이상 늘어났다는 계산식은 쉽게 추려낼 수 있다.
20년 사이 높아진 부양 비율을 행정력과 공동체가 어떤 식으로 분담할 지 살펴야 할 떄이다.
건강한 용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립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건도 추가해야 할 듯하다.
노인인구 가구 중 2인 가구가 49.7%로 절반에 육박한다.
1인 가구도 27.3%에 이른다.
80%에 육박하는 노인인구가 사실상 자녀와 같이 살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가 조사한 2022년 사회조사 내용에는 이웃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고 답한 60세 이상 노인은 20%를 넘지 않았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임영조 기자
4년 새 노인수 30% 급증, 용인 '고령사회' 진입
2021년 65세 이상 노인 14.1%
인구수는 성북동> 구성동> 마북동
백암.원삼은 오래 전 초고령사회
UN은 한 나라의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화 사회로 규정하고 있다.
고령화 문제는 한국사회뿐 만 아니라 인구 110만 대도시 용인도 예외는 아니다.
출산율 감소와 기대 수명 증가는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용인에서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 수치로
확인됐다.
용인시가 최근 공개한 '2022년 용인시 노동등록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용인시 전체 인구(106만7347명)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15만333명으로 14.1% 차지했다.
용인시가 UN이 규정한 '고령사회'에 진입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경기도 13.7%보다도 높다.
고령 인구 증가도 문제지만 문제는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점이다.
2017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 11.7%에서 2019년 12.6%로 0.9%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2년 후인 2022년 노인 인구 비율은 14.1%로 1.5%P 높아졌다.
최근 5년 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은 매년 0.1~0.2%P씩 상승해 왔다.
4년 새 용인시 노인 인구가 29.1% 증가한 것이다.
노인 인구 비율 백암면>원삼면>마북동
용인시 노인 인구 비율이 14%를 넘어섰지만,
읍.면.동으로 들어가면 이미 오래 전 초고령사회에 진입했거나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있는 지역이 있다.
38개 읍면동 중 노인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수지구 성북동이다.
전체 인구의 17.0%에 이르는 8749명에 잘한다.
처인구 원삼면 인구(8501명)보다 많고, 백암면(9070명)에 약간 못 미치는 수치다.
이어 기흥구 구성동(7232명), 마북동(5063명), 수지구 동천동(5821명) 순이다.
모두 수지와 기흥 등 도시권이다.
노인 인구 수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기흥과 수지지역에 몰려있지만, 노인 인구 비율은 노인 인구 상위권과 다소 거리가 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처인구 백암면으로 전체 인구의 27.6%에 달한다.
전체 인구 25.7%에 이르는 원삼면이 뒤를 잇고 있다.
이미 오래 전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두 지역은 노인 인구 비율 3위 이하 지역과 큰 격차를 보였다.
초고령사회를 눈 앞에 두고 있는 노인 인구수 3위 마북동(19.6%)과 2위 구성동(18.6%)과 비교하면 069%P 차가 날 정도로
노인 인구 비율이 높다.
반면, 노인 인구 비율이 낮아 가장 젊은 지역은 기흥구 서농동(6.6%)으로 조사됐다.
처인구 역북동(9.2%)과 수지구 풍덕천(9.6%)도 비교적 젊은 지역에 속한다.
노년부양비, 백암면 40.6명 서농동 8.4명 14배 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고령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 중 하나는 노동력 감소와 노인 빈곤문제 떄문이다.
무엇보다 노인이 증가하면 노인 부양에 따른 청.장년층(또는 경제활동인구)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떄문이다.
노년부양비와 노령화지수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노년부양비는 15~64세 인구(생산가능인구) 100명이 몇 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수치가 크면 클수록 젊은층의 고령 인구에 대한 부양 비중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령화지수는 0~14세 인구(유소년) 대비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용인시 노령화지수는 97.7명이다.
지역별로 보면 앞서 밝힌 대로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백암면과 원삼면의 노령화지수가 가장 높았다.
젊은 지역인 서농동이 44.9명인데 반해 백암면은 624.7명에 달한다.
서농동과 백암면 간 노령화 지수는 14배가 넘는다.
노인 인구 비율 25.7%에 달하는 원삼면(383.2명)보다도 241명 많은 곳이 백암면니다.
용인시 노년부양비는 19.7명인데, 예상대로 백암면의 노년부양비 수치는 40.6명으로 가장 많다.
노령화지수가 가장 낮은 서농동은 인구 100명당 8,4명만 부양하면 되지만, 백암면은 40.6명, 원삼면은 38.0명을 부양해야 한다는 의미다.
노인 1명당 생산연령인구를 보면 더 명확해진다.
서농동은 노인 1명당 12.0명이 부양하면 되지만 백암면과 원삼면은 각각 2.5명, 2.6명당 1명이 부양해야 하는 현실이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 용인시 노인 인구는 2위에 달할 정도로 많지만, 노인 인구 비율은 21위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가장 젊은 도시는 화성시로 8.9%에 부로가하다.
노령화가 가장 크게 진행된 곳은 경기도 북부지역으로, 이 가운데 연천군이27.2%로 가장 높다.
노인 1인 가구 27.3%, 나이 많을수록 상승
노인 인구 15만 명 용인시의 노인 가구는 어느 정도일까?
2021년 용인시 가구원 수별 노인 가구는 2인 가구 비율이 49.7%(3만7735명)로 가장 높았다.
1인 가구 비율은 27.3%(2만735명)에 이르렀다.
3인 이상 가구는 23.0%에 불과했다.
용인시 전체를 놓고 보면 3인 이상 가구 비율이 49.1%에 달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반면 1인 가구 비율(24.6%)은 노인 1인 가구 비율과 큰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연령대별로 보면 달라진다.
80세 이상 1인 노인 가구 비율은 34.2%로 확 높아졌다.
고령의 1인 가구 비율이 증가한다는 것은 고독사 등의 위험도가 함께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촘촘히 복지 안정망이 필요해 보인다.
가구원 수별 노인 가구를 지역별로 보면, 노인 1인 가구는 기흥구 신길동이 1211가구(4.9%)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구서옫ㅇ991가구(4.8%), 수지구 풍덕천1동 903가구(4.4%)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65~69세가 5983가구(28.9%)로 가장 많았다.
65세 이상 노인 가구로 좁히면, 기흥구 상갈동 1인 가구 비중이 39.7%로 가장 높았다.
원도심이거나 임대주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들이다.
원도심이 노인 1인 가구 비중 높아
주택 유형(거처 종류)별 노인 가구는 아파트가 70.8%(5만3809가구)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단독주택 거주자는 16.7%(1만2657가구)로 닷대주택(6.4%)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점유 형태별 노인가구는 자기집이 73.3%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보증금 있는 월세가 11.3%로 뒤를 이었다.
노인 가구는 자기집 비율은 남성(77.1%)로 여성(65.4%)보다 높았다.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보다 경제적으로 더 취약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한편, 용인시 노인등록통계는 시 누리집에 접속해 분야별 정보,통계로 들어가 통계보고서.지역개발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성구 장책기획과장은 '노인등록통계는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통계자료'라며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노인 관련 자료를 취합하고 분석해 보다 촘촘한 정책을 추진하는 토대로 활용해 가겠다'고 밝혔다.
함승태기자
용인시 인구 증가는 인구 노후화 의미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 고립된 공동체 극복 답 찾아야!
용인시 인구 증가는 경기도를 넘어 전국 최고 수준을 이어오고 있다.
이에 따른 다른 지역 변화도 이어졌다.
용인으로 유입된 인구 중 특히 65세 인구가 주축을 이뤄 고령화에 맞춘 대책 수립을 늦출 수 없는 상태다.
20년 사이 8%P 상승, 도 평균 상회
2001년 용인시 인구는 45만1000여명이다.이중 65세 이상 인구가 5.61%로 경기도 평균 5.93%보다 낮다.
용인보다 인구가 2배 이상 많던 성남시 5.28%보다 높으며 고양시 6.03%는 다소 낮았다.
10년 뒤인 2011년 용인시 고령화율은 경기도 평균을 넘어섰다.
당시 전체 인구는 10년 만에 2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65세 이상 인구는 3.2배 늘었다.
이에 따라 모든 인구 대비 9%를 넘어서 도 평균 8.98%를 넘겼다.
10년 후인 2021년 용인 고령화는 더 심해졌다.
이 연령대 인구수만 두고 보면 고양를 제외한 경기도 최고 수준이다.
용인시가 고령화에 가속을 보이는 가운데 인근 화성시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화성시는 2001년 고령화 지수가 9.16%에 이른다.
용인시에 비교해 도 배 이상에 육박할 정도였다.
하지만 이후 상황은 급격히 변한다.
2011년 화성시 전체ㅔ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는 7.77%로 용인시 9.05%보다 낮다.
같은 기간 화성시와 용인시 모두 전체 인구가 2배 가량 늘었다.
2021년에도 화성시는 고령화율이 10년간 2%P에 못 미칠 정도로 증가한 데 반해 용인시는 4%P이상 늘었다.
사실상 화성시는 경기도 내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자리하고 있다.
고령화의 숨겨진 비밀, 미래 생산 인구 보니
용인시는 2022년 고룡사회 시대를 맞았다.
전체 인구 대비 10명 중 1.5명은 65세 이상 인구라는 의미다.
인구 연령대는 지역사회 믾은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경제 분야에 직접 영향을 준다.
이를 위해 고령인구 대비 핵심생산 인구(25세~49세)를 살펴보자.
이를 통해 핵심생산인구 1명당 부양해야 할 65세 이상 인구 현황을 유추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10년 단위로 핵심생산인구 변동 현황을 보면 용인시는 2001년 전체 인구 대비 46.3%가량이 이 범주에 포함됐다.
이는 경기도 전체 및 도내 대도시급 자치단체와 비슷했다.
생산 인구 1인당 65세 부양 비율을 보면 8.24명당 1명에 해당된다.
도내에서 수원시를 제외하면 사실상 가장 높다.
그만큼 생산인구 범주에 들어가는 인구가 부양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년 뒤 용인시 핵심 생산인구비율은 전체 인구와 비교해 10%P 가까이 줄었다.
경기도 평균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도내 100만 대도시 중 고양시를 제외하면 가장 낮다.
상호아이 이렇다보니 1인당 부양해야 할 65세 이상 인구도 2.7명당 1명으로 급격히 줄었다.
부양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는 이유는 노령인구 유입은 꾸준히 증가하는데 반해 출생률과 중장년층 인구는 정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용인시 지역 생산 동력은 약화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2022년 사회조사'에 실린 부모 생활비 주 제공자 결과를 보면, 답변자 중 66.7%가 '부모님 스스로 해결'이라고
답했다.
노인인구 증가, 스스로 챙겨야 하는 건강
고령인구 증가에 맞춰 지역사회가 갖춰야 할 기반 시설은 구체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령인구 생활 방식 및 필요 시설 현황을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
용인시 사회조사에 나온 내용을 보면 2022년 기준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지 않은 비중은 95%를 넘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실상 일상을 자체 해결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행정기관을 넘어 지역사회 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그 중 의료 복지 분야는 절대적이다.
용인시가 조사한 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60세 이상 인구 중 지난 1년 동안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비율은 94%에 이른다.
이중 의원을 찾은 비율은 60%에 육박한다.
하지만 용인시 의료 시설 부족은 이미 난제로 남아있는 지역 현안이다.
뿐만 아니라 용인은 지형이 넓어 의료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가중 시키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노인 복지 사각지대는 사설 노인복지시설이 담당하고 있다.
실제 2010년 용인에는 122개로 늘었다.
입소자도 2700여 명에서 4200명으로 늘었다.
특례시 중에는 고양시 191곳 6000명에 이어 두 번쨰다.
여가시설 부족, 갈 곳이 없다.
용인시 노인 증가에 따른 여가복지시설이 얼마나 갖춰졌는지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수치는 증가했지만 속 내용은 그리 녹록하지 않다.
용인에는 2010년 노인여가복지시설이 전체 732곳이 있었다.
이중 98% 이상이 경로당에 해당한다.
노인복지관과 노인교실은 수원시나 고양시 등과 비교해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특히 노인복지관은 2010년 1곳에서 2020년 3곳으로 늘어났지만 수원시와 성남시 6곳과 비교하면 절반에 육박한 인구를 가진
기흥구와 수지구 뿐 아니라 행정 면적이 넓은 처인구에도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나이가 많을수록 사회적 고립을 암시하는 수치도 동반 상승하는 것을 예상하는 조사도 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가 관심을 두고 대응책을 만들 필요가 절실하다.
용인시가 밝힌 2022년 사회조사 내용을 보면, 용인시민 92.8%는 어려울 때 도움받을 사람이 있으며,
평균 인원은 5.7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60대가 넘으면 이마저도 줄어 87% 정도다.
20대와 비교하면 10% 정도 차이가 더 난다.
평균 인원도 4.3명에 불과하다.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도움을 받을 주변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60세 이상일 경우 13.1%가 없다고 답했다.
이전 연령대인 50대만 해도 6.6%이던 것이 2배이상으로 늘었다.
인구 유입과 공동체 의식 그리고 '외로움'
용인시에 거주하는 인구 중 상당수는 다른 지역에서 이사 온 경우다.
그만큼 용인 공동체 결속력은 예년만 못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이다.
이 같은 현상은 연령대와 무관하다.
60세 이상 인구가 직면해야 할 현실은 주민과 소통보다는 외로움이 더 익숙해 보인다.
2022년 기준으로 용인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인구 중 동네 사람과 서로 잘 알고 지낸다는 답은 20% 를 조금 넘는다.
뿐만 아니라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을 자주 이야기한다고 답한 경우도 15% 정도다.
동네 각종 행사와 모임 참여 여부는 10%를 약간 넘는 수준이다.
고령화 후폭풍 완화 방안은?
지방을 소도시를 중심으로 인구감소가 이어지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눈에 뛸 만큼 성과는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지방소멸까지 걱정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 됐다.
대도시로 성장한 용인시가 담장 지방소멸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인구 변동에 따른 사회 변화에 손 놓고 있을 만큼 여유롭지는 않다.
무엇보다 앞서 수치로 확인됐듯 '도시 고령화'에 따른 지역 경제 위축과 건강한 공동체 유지와 고립감 극복은 분명 시급한 숙제다.
지금 상태라면 2023년 용인시는 가장 젊은 시대를 보내고있다.
저출산 시대와 65세 이상 인구 유입 가속은 용인 고령화를 더 심화시킬 수밖애 없다.
여기에 인구 유입 곡선이 증가세에서 감소세로 전환된다면 용인시가 직면해야 할 사회문제는 지금과는 상당히 다른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