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억 중국 인구 중 80% 이상이 매일 아침식사하고 있어 시장 전망 밝아 -
- 시리얼, 선식 등 다양해지고 있는 아침식사 수요에 가성비 높은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 중국 아침식사시장
ㅇ 중국 아침식사 시장규모
- 영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민텔(Mintel)에 따르면 중국에서 아침 10시 이전에 식사 한 끼를 외식으로 해결하는 시장규모는 2021년 1조9480억 위안, 2016~2022년 연평균 성장률은 6.4%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 아침식사 테이크아웃시장은 2021년 8400억 위안, 2016~2021년 연평균 성장률은 7.4%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중국 아침 외식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Mintel, KOTRA 톈진 무역관 재정리
ㅇ 중국 아침식사시장 특징
- HERBALIFE가 지난 9월 발표한 《2018 HERBALIFE 중국영양아침식사조사연구보고(2018康宝莱中国营养早餐调研报告)》에 따르면, 80% 이상의 중국 소비자들이 매일 아침을 먹는 습관들 가지고 있다고 발표
· 중국의 아침식사 습관은 중국 전역에 걸쳐 오랜 시간 문화로 자리 잡고 있어 관련 수요는 매우 안정적임.
-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아침식사 습관 비율(84%)이 남성 소비자(77%)들의 습관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음. 특히 여성 소비자들은 전통적 아침식사보다는 건강 및 다이어트를 위한 시리얼 및 선식을 선호하고 있음.
- 55세 이상의 노년층(86%)보다 다소 낮지만 12~17세(81.8%), 18~34세의 청년층(79%) 역시 약 80% 또한 아침식사를 매일하고 있어 시장 전망은 더욱 밝음.
-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로 '시간이 없다.'가 44%, '입맛이 없다.'가 32%, '식사 준비가 피곤하다.'가 27% 순으로 나타남.
□ 중국 아침식사 관련 시장
ㅇ 전통적 아침
- 중국인들의 전통적인 아침은 주로 지엔빙, 바오즈, 면류 등으로 밀가루 음식이 많고, 집에서 직접 요리하기보다는 20위안이 넘지 않는 선에서 길거리에서 포장해 회사에서 아침을 해결하는 것이 보편적임.
중국 전통적 아침식사 품목
품목 | 세부사항 |
煎饼(지엔빙) | - 묽은 반죽을 납작한 냄비에 구워 여러 가지 재료를 넣어서 먹는 중국 전통 음식. 지역별로 차이 있음. - 가격: 8~20위안 |
包子(바오즈) | - 한국의 만두와 유사하나 피가 더욱 두꺼워 빵의 느낌도 있고, 속은 보통 고기와 야채로 채워짐. - 가격: 7~15위안(5~6개 기준) |
豆浆(또우쟝) | - 한국의 콩국과 유사하며 고소함과 달콤함이 강한 것이 특징 - 가격: 2.5~3위안 |
죽류(粥类) | - 쌀죽, 야채죽, 팥죽 등 종류 다양 - 가격: 2~4위안 |
면류(面类) | - 소고기면, 볶음면, 쌀면 등 종류 다양 - 가격: 12~15위안 |
자료원: 바이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ㅇ 패스트푸드점 및 편의점
- 중국의 대표적인 패스드푸드점 및 편의점은 맥도날드, KFC, 세븐일레븐 등이 있으며, 아침 메뉴는 한국과 유사하나 현지화 전략으로 죽류 및 기타 제품 또한 함께 판매
중국 패스트푸드점 및 편의점 소개
브랜드 | 세부사항 |
맥도날드 | - 맥도날드의 아침 메뉴는 한국의 맥모닝과 유사해 커피와 햄버거를 단품 및 세트로 판매 - 햄버거류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를 위해 죽 및 또우쟝 판매하며 현지화 마케팅 추진 - 가격: 10~16위안(단품), 20~30위안(세트) |
KFC | - KFC의 아침 메뉴는 맥도날드와 유사하게 커피와 햄버거를 단품 및 세트로 판매하고 있고, 죽류 또한 현지화 전략으로 판매 중 - 가격: 20~30위안(세트)/약 10위안(죽류) |
세븐일레븐 | - 빵류, 바오즈, 어묵, 간편도시락, 샐러드, 과일 등을 다양하게 팔고 있어 중국 회사원들에게 인기 - 가격: 3~15위안(빵류), 어묵탕(7~10위안), 샐러드(5~10위안) |
자료원: 바이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ㅇ 빵(面包)
- 서양식 식습관이 확산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빵을 우유 혹은 요거트와 함께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중국 베이커리시장은 중국의 WTO 가입 이후 2000년대 초반부터 연평균 10% 이상 성장했고, 2022년 3624억7100만 위안을 달성할 전망임.
중국 베이커리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KOTRA 톈진 무역관 재정리
- 베이커리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침식사로 베이커리 전문점을 이용하기보다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사먹을 수 있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빵류' 제품을 선호
세븐일레븐 빵류 제품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ㅇ 시리얼
- 시리얼이 건강식이라는 인식 확대와 아침식사 대용으로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최근 3년간 약 10%의 높은 시장 성장세를 보임.
중국 시리얼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KOTRA 톈진 무역관 재정리
- 시리얼시장은 QUAKER(18.1%)와 西麦SEAMILD(15.1%) 두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3위 브랜드 Kellogg’s부터는 2%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이외 기타 브랜드들이 전체 50.8%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중국 시리얼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함.
- 시리얼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은 슈퍼마켓(50.5%), 하이퍼마켓(19.6%), 소규모 마트(6.5%), 온라인(17.9%)임.
인기 시리얼 주요 브랜드
브랜드 | 세부사항 |
Quaker桂格 | - 1877년 미국에서 설립됐으며 2001년 펩시회사가 인수 - 주로 시리얼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 중국 시장점유율 18.1%로 1위 |
西麦Seamild | - 1994년 설립된 오트밀 식품 개발과 생산을 위주로 하는 기업 - 주로 시리얼 및 곡물 스낵 생산·판매 - 중국 시장점유율 15.1%로 2위 |
자료원: Euromonitor, 바이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선식
- 소득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선식시장 또한 시리얼시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음.
- 중국위생과출산계획위원회(国家卫生和计划生育委员会)의 《2018-2023年中国营养保健品行业消费需求与品牌竞争投资预测分析报告》에 따르면, 2006년 461억 위안이었던 선식 및 영양보충제시장은 2017년 1673억 위안으로 2006년에 비해 3배, 연평균12.4%가 성장함.
중국 선식 및 영양보충제 시장규모
자료원: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国家卫生和计划生育委员会(중국위생과출산계획위원회의)
- 선식은 아침 대용 식품, 건강 식품, 다이어트 식품 등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다이어트 효능으로 인해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욱 선호
중국 선식 주요 브랜드
브랜드 | 세부사항 |
五谷磨房 | - 천연영양식품 분야의 유명 브랜드로 천연곡물식품을 연구개발 및 판매하고 있음. - 검은콩, 팥 등 다양한 선식제품이 인기 - 가격: 30~160위안 |
南方黑芝麻 | - 1984년 설립돼 중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 흑들깨산업 중심으로 건강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고 흑들깨 선식이 인기임. - 가격: 25~50위안 |
维维 | - 1992년 설립돼 두유와 두분유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는 식품기업 - 두유 및 흑들깨 선식 등이 인기 - 가격: 25~50위안 |
永和豆浆 | - 1982년 대만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두유음식 체인 프랜차이즈 보유 - 두유 선식 제품 및 기타 사탕수수, 향료 등을 첨가한 제품이 인기 - 가격: 20~60위안 |
자료원: 바이두,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 바이어 인터뷰
톈진 소재 S 바이어 인터뷰(한국 식품 취급) Q1. 중국 아침식사시장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중국의 전통적인 아침식사는 지역별로 매우 다르며 크게는 남북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북지역의 아침식사는 주로 죽과 두유 등으로 식사를 하고 톈진의 경우에는 지엔빙, 두부, 전병 등을 먹습니다. 남방의 경우에는 바오즈, 만두류, 얇은 전병 등을 많이 먹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요즘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있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통적 식사 외에 시리얼, 선식 등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Q2.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젊은이들의 출근길이 비교적 멀고, 집에서 아침식사 요리를 하기 꺼려하기 때문에 시리얼, 선식 등과 같은 제품이 젊은이와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양분도 고루 갖추고 있어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중국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인기가 있을까요? 간편, 편리, 영양가 높은 식품이 당연히 매력적인 아이템일 것입니다. 젊은이들은 시각적인 요소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포장, 모양 등을 고려한 부가적인 마케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4. 한국 제품들이 어떠한 마케팅을 펼쳐야 인기를 끌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잘 알려진 대로 중국의 시장은 매우 크고, 지역 간 격차도 큰 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입맛과 음식에 대한 수요가 매우 다릅니다.따라서 한국 제품이 중국에 들어올 때 우선 제품의 장점을 파악해 어느 지역에 수출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 파악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출한다면 충분히 인기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바이어로서 한국 기업에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시다면? 식품을 포함해 모든 제품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산 제품의 품질은 매우 양호하지만 비싼 가격이 늘 수입의 걸림돌이 되곤 합니다. 프리미엄 제품 외에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수출한다면 또 다른 성공적인 케이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시사점
ㅇ 중국 아침식사시장의 성장
- 중국 인구의 80% 이상이 매일 아침식사를 하고 있어 시장규모는 매우 큰 편이며 수요가 안정적임.
- 아침 10시 이전에 식사 한 끼를 외식으로 해결하는 시장규모가 2021년 1조9000억 위안, 2016~2022년 연평균 성장률은 6.4%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돼 중국 아침식사시장의 빠른 성장 예상됨.
ㅇ 시리얼, 선식시장 공략
- 중국 전통적 아침식사시장과 패스트푸드 및 편의점은 한국 기업들의 시장진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시리얼, 선식시장은 시장진출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 젊은 소비자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시리얼, 선식을 식사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에 맞춘 맞춤형 제품 개발 필요
ㅇ 바이어 의견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시리얼 및 선식 관련 시장이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복수의 톈진 소재 바이어들은 "한국산 식품 및 기타 제품의 경우 기술력 및 품질 모두 우수하지만, 비교적 가격이 비싸 수입 결정 시 어려움이 많다."며, "프리미엄 제품 외에도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 특히 시장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
자료원: Euromonitor, Mintel, HERBALIFE,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国家卫生和计划生育委员会, 바이두, 현지 언론, 바이어 인터뷰,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