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980년대 이전에는 이륜차도 신고제가 아닌 등록제였습니다. 검사도 받고요. 어쨌든 1982년 신고제 도입 후, 사후 관리가 안 되어 무신고와 폐기되거나 무보험으로 실제 운행은 하지만 무신고 상태로 빠지는 이륜차를 전혀 파악 못하고 정부의 신고대장이 묵히다 보니 정부의 신고된 대수와 실제 운행되고 있는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수는 전혀 다를 수 밖에 없는 미봉에 빠진 겁니다. 심지어 과거에는 50cc미만은 영수증 한장만 주고 받는 식으로 거래가 되다 보니 전혀 알 수가 없었지요. 물론 신고도 하지 않아도, 보험도 전혀 없이 말입니다. 2년전부터 점차 개선은 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처음 이문협 운동이 시작되던 2002년부터 우리나라의 사용대수는 얼마나 될까에 대한 답은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 관계인과 학자 분들의 조언에 따라 10년동안 국내 생산과 수입을 모두 합해 350만대가 넘으니 대략 300~350만대의 이륜차(원자 포함)가 국내에 운행 중이라는 추정치가 나왔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980년대 이전에는 이륜차도 신고제가 아닌 등록제였습니다. 검사도 받고요.
어쨌든 1982년 신고제 도입 후, 사후 관리가 안 되어 무신고와 폐기되거나 무보험으로 실제 운행은 하지만 무신고 상태로 빠지는 이륜차를 전혀 파악 못하고 정부의 신고대장이 묵히다 보니 정부의 신고된 대수와 실제 운행되고 있는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수는 전혀 다를 수 밖에 없는 미봉에 빠진 겁니다. 심지어 과거에는 50cc미만은 영수증 한장만 주고 받는 식으로 거래가 되다 보니 전혀 알 수가 없었지요. 물론 신고도 하지 않아도, 보험도 전혀 없이 말입니다. 2년전부터 점차 개선은 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멉니다.
피터님 답글을 보니 이와 관련된 자료가 극히 궁금합니다
이런걸.....원점부터 알고싶네요
피터님의 이런답글 처음입니다
원래는 등록제 였다 이거군요........?
그와 관련된 내용이 소책자에 있다는 말씀이죠........?
처음 이문협 운동이 시작되던 2002년부터 우리나라의 사용대수는 얼마나 될까에 대한 답은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 관계인과 학자 분들의 조언에 따라 10년동안 국내 생산과 수입을 모두 합해 350만대가 넘으니 대략 300~350만대의 이륜차(원자 포함)가 국내에 운행 중이라는 추정치가 나왔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