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보(保)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지킬 보(呆)자를 했습니다. 나무를 잘 보호하기 위하여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비바람을 막아주는 보호 장치를 입 구(口)자로 표시한 것입니다. 지킬 보(呆)자는 회의(會意) 글자지만, 지킬 보(保)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보건(保健) 보호(保護) 보위(保衛) 보전(保全) 보증(保證) 보존(保存)
갚을 보(報)자는 다행 행(幸)자에, 병부 절(卩,㔾)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상하(上下)가 같은 글자로써, 되돌려 갚았다는 뜻이 있습니다. 본래 죄수를 잡아 두어 다행이라는 뜻이 있지만, 글자의 모양으로 보아 되돌려 갚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병부 절(卩,㔾)자는 사람을 그린 글자이고, 또 우(又)자는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곧, 사람(卩,㔾)을 돕는(又) 표시입니다. 갚을 보(報)자는 사람을 도와서 갚는다는 글자입니다. 갚을 보(報)자는 전주(轉注)가 되어 알린다는 뜻도 있습니다. 보고(報告) 신보(新報) 보도(報道) 본보(本報) 보은(報恩) 보고(報告) 보수(報酬)
보배 보(寳,寶)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구슬 옥(玉)자도 하고 도자기인 장군 부(缶)자도 하고, 조개 패(貝)자도 했습니다. 집안에 이런 보물 저런 보물을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보배 보(寶)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보물(寶物) 삼보(三寶) 보화(寶貨) 무가지보(無價之寶) 보고(寶庫)
걸음 보(步,歨,歩)자는 발 지(止)자 아래에 작을 소(小)자나 ‘龰’자나 적을 소(少)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나 ‘龰’자나 적을 소(少)들은 발을 옮겨 놓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걸음 보(步,歨,歩)자의 옛글자를 보면 발 지(止)자를 뒤집어서 다시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보(一步) 보폭(步幅) 도보(徒步) 보행(步行) 만보(漫步) 횡단보도(橫斷步道)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