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의 돌파구: 장 질환에 대한 유전적 연관성 확인
날짜:
2022년 7월 18일
원천:
에디스 코완 대학교
요약:
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는 이 둘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했으며, 이는 조기 발견과 새로운 잠재적 치료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AD)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Edith Cowan University(ECU) 연구에서 이 둘 사이의 연관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조기 발견과 새로운 잠재적 치료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기억력과 사고력을 파괴하며 가장 흔한 형태의 치매입니다.
알려진 치료법이 없으며 2030년까지 8,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2조 달러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의 관찰 연구는 알츠하이머병과 위장관 장애 사이의 관계를 제안했지만 지금까지 이러한 관계를 뒷받침하는 것은 불분명했습니다.
ECU의 정밀 건강 센터(Center for Precision Health)는 이제 알츠하이머병과 다발성 장 질환 사이의 유전적 연관성을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관계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이 연구는 알츠하이머병과 여러 장 질환 연구(각각 약 400,000명)의 대규모 유전 데이터 세트를 분석했습니다.
연구 책임자인 Emmanuel Adewuyi 박사는 이것이 알츠하이머병과 다발성 장 장애 사이의 유전적 관계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평가라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과 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Adewuyi 박사는 "이 연구는 관찰된 AD와 장 질환의 동시 발생 배후의 유전학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상태의 원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잠재적으로 질병을 조기에 감지하고 두 가지 유형의 상태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조사할 새로운 표적을 식별합니다."
정밀 건강 센터(Center for Precision Health) 책임자이자 연구 감독자인 Simon Laws 교수는 연구에서 장 질환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는 결론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그 결과는 매우 가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뇌의 인지 및 감정 센터와 장의 기능 사이의 양방향 연결인 '장-뇌' 축의 개념을 뒷받침하는 추가 증거를 제공합니다."라고 Laws 교수는 말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핵심인가?
연구자들이 공유 유전학에 대한 추가 분석을 수행했을 때, 알츠하이머병과 장 질환 사이의 다른 중요한 연관성(예: 콜레스테롤의 역할)을 발견했습니다.
Adewuyi 박사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일 경우 알츠하이머병과 장 질환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츠하이머병과 이러한 장 질환에 공통적인 유전적, 생물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지질 대사, 면역 체계, 콜레스테롤 저하 약물의 강력한 역할을 시사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조건 간의 공유 메커니즘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높은 콜레스테롤이 중추 신경계로 전달되어 뇌에서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대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또한 비정상 혈액 지질이 장내 세균(H.pylori)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으며, 이 모두는 알츠하이머병 및 장 장애에서 비정상 지질의 잠재적 역할을 뒷받침합니다.
"예를 들어, 뇌의 콜레스테롤 상승은 뇌 퇴화 및 이에 따른 인지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
콜레스테롤 연결은 미래에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치료법은 없지만 연구 결과는 콜레스테롤 저하제(스타틴)가 알츠하이머병과 장 질환 모두를 치료하는 데 치료학적으로 유익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Adewuyi 박사는 "증거에 따르면 스타틴은 염증을 줄이고 면역을 조절하며 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스타틴 사용이 도움이 될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환자를 개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연구는 또한 식이요법이 알츠하이머병과 장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