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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전동공구시장 꾸준히 확대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ㅇ 시장규모: 약 1200만 달러(바이어 의견) - 2011년에는 전년보다 10% 정도 시장규모가 증가했으나 올해에는 2011년과 비슷한 1200만 달러 수준 - 아제르바이잔 내 공구 생산기업은 없으며 100% 수입에 의존 - 아제르바이잔 공식 수입통계를 보면 연간 수입금액이 400만 달러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바이어들은 이를 높은 관세율(15%)를 피하기 위해 다른 품목번호로 통관하거나 가격을 낮춰 통관하기 때문으로 실제 수입규모는 최근 수년간 1000만 달러를 상회했을 것으로 봄. * 여타 CIS 국가와 마찬가지로 아제르바이잔의 부정부패는 심각한 수준으로 특히 세관의 부패는 심각 ㅇ 수요 특징 - 산업용(목수, 건설 노동자 등이 사용) 제품과 가정용 제품으로 시장이 확연히 구분됨. 1) 산업용은 독일, 일본 등 선진국 제품이, 가정용은 중국 등 아시아 제품이 강세를 보임. 다만, 최근 아시아 제품도 산업용시장에서 점유율이 늘고 있음. 2) 정확성을 요구하는 산업분야에서는 브랜드명이 구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저가 제품은 브랜드보다 가격이 구매에 더 결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 3)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일반 가정 보급률은 낮은 편이나 최근 높아지는 추세 - 2000년대 중반 이후 오일머니가 유입돼 건설경기가 활황을 보이면서 급속히 시장이 확대됐으나 2010년 이후에는 성장세가 둔화됨. | 품목 | 시장규모(천 대) | 1 | 전동드릴 | 90 | 2 | 전동톱 | 50 | 3 | 전동그라인더 | 50 |
* 바이어 예상치로 공식적인 통계는 없음 □ 수입동향 및 정책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 국별 수입 1) 물량을 기준으로 하면 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등에서의 수입이 많고 금액을 기준으로 하면 독일, 일본, 미국 등에서의 수입이 많음. 2) 한국에서 생산된 전동공구의 수입은 없는 것으로 보이나, 현대종합상사의 해외법인에서 생산된 제품이 현대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음. ㅇ 수입 관련정책 및 인증제도 - 관세장벽 1) 수입관세율 15% 2) 부가세 18% 3) 통관수수료: 0.15∼0.3% - 비관세장벽 1) 관세당국의 자의적인 판단에 따른 통관보류 등의 사례 빈발 2) 관세공무원이 통관 시 웃돈을 요구 3) 세관검사는 매우 까다로워, 심사 및 물품검사 단계에서 여러 가지로 트집을 잡아 벌금을 물림. 대부분의 경우 물품검사 단계에서는 물론이고 서류심사단계에서도 웃돈을 요구함. 4) 많은 기업들이 법정 세금은 관세율 15%, 부가세 18%이나 체감 관세율은 관세와 부가세를 합해 40%를 넘는다고 전함. - 운송 장벽 1) 내륙국가로 물류비용 및 운송시간도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2) 우리나라에서 상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이란 반다르 압바스항을 통해 이란을 경유하는 방법과 블라디보스톡에서 러시아 철도를 이용하는 방법, 흑해 그루지야 항구를 통해 들여오는 방법 등이 있으나 어느 경우에도 물류비용이 과다함. - 기타 장벽 1) 수입 시 요구하는 서류가 많은 점도 애로사항임. 2) 수입 시 제출이 필요한 서류로는 서명이 된 수입 계약서(Import Contract, 필히 계약 번호도 적혀 있어야 함), 수입 신고서, 해당하는 국가 기관에서 발행한 허가증(필요 시), 수입 화물의 선하증권(Bill of Landing), 상업 영수증(Sales Invoice), 원산지 증명서(C/O), 수입 화물의 품질증명서 등 10종임. 3) 또 통관 규정이 자주 바뀌며, 세관의 자의적인 관세율 적용, 까다로운 절차 등이 비관세 무역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4) 인증 혹은 안전 등과 관련된 장벽은 없음. □ 유통구조 ㅇ 전동공구를 취급하는 바이어들에 따르면 아제르바이잔의 전동공구 시장은 원산지에 따라 다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 - 독일 등 유럽 제품 1) 인기수입품목은 석재가공에 이용되는 전동드릴이며 전동 그라인더와 JIG SAW도 수입됨. 2) 유럽 제품은 기능적으로 뛰어날 뿐 아니라 내구성도 뛰어남. 또 디자인 측면에서도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됨. 3) 일본 제품도 유럽과 비슷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나 내구성은 유럽 제품보다 떨어진다는 평이 일반적 - 미국 제품 1) 미국 제품은 초보자도 사용이 쉽도록 편리함에 초점을 맞춰 제품이 디자인돼 있어 가정용으로도 많이 판매됨. 2) 최근 시장점유율이 줄어들고 있음. - 아시아 제품 1) 저가 전동드릴 및 그라인더가 많이 수입됨. 2) 일본 메이커가 운영하는 아시아국가 현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도 많이 유통됨. 3) 최근 품질이 향상되고 있어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ㅇ 유통구조는 단순하며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음. - 해외메이커 -> 수입상(도매상) -> 소매상(건자재상 또는 전동공구 전문점) - 수입상(도매상)의 판매직원은 회사에서 지급된 밴 등 차량을 이용해 영업과 운송을 동시 수행하는 경우가 많음. - 수입상(도매상)은 대개 소매상에게 1개월 외상으로 판매 - 수입상은 전동공구만을 전문으로 하는 경우는 드물며 여타 건축자재나 하드웨어와 함께 취급함. - 대체로 전동공구 전문판매점은 A /S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일반 건자재 판매상은 거의 하지 않음. 주요전동공구 브랜드 및 소매가 | 제품명 | 브랜드명 | 원산국 | 소매가(US$) | 1 | CordlessTools | Makita(Maktec) | 일본 | 126 | 2 | Drilling/Fastening/ImpactDrilling | Makita(Maktec) | 일본 | 70 | 3 | RotaryHammers | Makita(Maktec) | 일본 | 470 | 4 | DemolitionHammers | Makita(Maktec) | 일본 | 470 | 5 | Impactdrills | Bosch | 독일 | 244 | 6 | Hammerdrills | Bosch | 독일 | 294 | 7 | RotaryHammerswithSDS-max | Bosch | 독일 | 700 | 8 | Hand-heldcircularsaw GKS65Professional | Bosch | 독일 | 140 | 9 | DrillGBM10-2REProfessional | Bosch | 독일 | 79 | 10 | CordlessDrill/Driver GSR10,8-2-LIProfessional | Bosch | 독일 | 145 | 11 | DrillGSR18-2-LIwithbattery | Bosch | 독일 | 278 | 12 | DrillGSR14,4V-LIwithbattery | Bosch | 독일 | 362 | 13 | AnglegrinderGWS14-125CI | Bosch | 독일 | 167 | 14 | AnglegrinderGWS14-125CIE | Bosch | 독일 | 174 | 15 | AnglegrinderGWS15-125CIEH | Bosch | 독일 | 245 | 16 | AnglegrinderGWS18V-LI | Bosch | 독일 | 322 | 17 | AnglegrinderGWS22-180LVI | Bosch | 독일 | 229 | 18 | AnglegrinderGWS22-180LVI | Bosch | 독일 | 269 | 19 | 16VMAXLithiumCordlessDriver/Drill | Black&Decker | 미국 | 60 | 20 | 20VMAXLithiumDrill /DriverwithSmartSelectTechnology | Black&Decker | 미국 | 135 | 21 | 18VSmartSelectCordlessDrillBD18PSK | Black&Decker | 미국 | 154 | 22 | 12VMAXLithiumDrill/DriverLDX112C | Black&Decker | 미국 | 50 | 23 | 41/2"SmallAngleGrinderG950 | Black&Decker | 미국 | 86 | 24 | 6.5Amp1/2"VSRHammerDrill/DriverDR650 | Black&Decker | 미국 | 126 |
□ 주요 바이어 리스트 1. 바이어명 | Santral Elektrik | 대표자명 | Mr. Emin Rzayev- Director | 담당자명 | Mr. Shamkhal Bayramov | 담당자 직위 | Procurement Manager | 휴대폰 | +994 50 749 99 60 | Email | purchase@santral.az | 전화 | + 994 12 514 40 48 + 994 12 514 40 50 + 994 12 514 40 52 | Fax | + 994 12 514 40 46 | Email | office@santral.az | 홈페이지 | www.santral.az | 주소 | 2071 Ziya Bunyadov, Narimanov district, , Baku city,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Black&Decker, Bosch, DeWALT, Safak, VIP-Tec |
2. 바이어명 | Genselektrik | 대표자명 | Mr. Siyavush Miriyev-General Director; Mr. Kerem Tanrikulu-Director(+994 55 522 42 03) | 담당자명 | Ms. Asya Babayeva | 담당자 직위 | Procurement Manager | Email | asya.babayeva@genselektrik.com | 전화 | +99 412 564 91 01 +99 412 564 87 32 +99 412 564 87 33 | Fax | +99 412 564 87 34 | Email | info@genselektrik.com | 홈페이지 | http://www.genselektrik.com | 주소 | 25 a Ahmet Rajebli, Baku,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Bosch, Makita, DeWALT |
3. 바이어명 | Caspian Energy Construction | 담당자명 | Mr. Elchin Memmedbeyov | 담당자 직위 | Head of Procurement Department | 휴대폰 | +994 50 242 62 16 | Email | office@caspian-energy.net | 전화 | (+99412) 4088554 | Mobile | (+99450) 4922222, (+99455) 4922222 | Email | office@caspian-energy.net | 홈페이지 | http://www.caspian-energy.net | 주소 | 126/64 Suleyman Rahimov, Nasimi district, Baku,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Bosch, Metabo, Bort, Defort, Hander, Stomer |
4. 바이어명 | Caspian Elektrik (ARAZ PLAST MMC) | 대표자명 | Mr. Elman Muradov-Director | 담당자명 | Mr. Elman Muradov | 담당자 직위 | Director | 휴대폰 | +994 50 215 09 43 | Email | elman@arazplast.az | Mobile Pnone | +994 50 581 83 06 | 전화 | (+99412) 478 83 13 | Email | ;office@arazplast.az | 홈페이지 | http://www.arazplast.az | 주소 | Ahmed Rejebli str. 46., Narimanov district, Baku, AZ1052,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BALTUR, BOSCH, DeWALT, Nova Florida, ESPA, Siemens etc. |
5. 바이어명 | "TEMP" Limited Liability Company | 대표자명 | Mr. Ibrahim Ibrahimov-General Director | Email | ibrahimi@templtd.az | 담당자명 | Mr.Ilkin Samedov | 담당자 직위 | Executive Director | Email | ilkins@templtd.az | 전화 | +994 12 4521194 | Email | | 홈페이지 | www.templtd.az | 주소 | Surakhani district, Bulbula settlement, 20 Str. Sattar Bahlulzade, AZ1043, Azerbaijan, Baku | 취급 브랜드 | DeWalt |
6. 바이어명 | (CITCO) Caspian Industrial Trading Company (MAKINA Merkezi) | 대표자명 | Mr. Rajesh Chawla-Director | 담당자명 | Ms. Vefa Orujlu | 휴대폰 | +994 51 502 49 42 | Email | citco@citco.az | 전화 | (+99412) 448-38-26 | Fax | (+99412) 448-38-27 | Email | sales@citco.az | 홈페이지 | www.citco.az | 주소 | 26 Afiyaddin Jalilov, Khatai district AZ1000, Baku,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Makita; VOLZ; Fisher; OSBORN; ELORA; GODREJ etc. |
7. 바이어명 | Universal Makina MMC | 대표자명 | Mr. Bahadur Alizade-Director | 담당자명 | Mr. Emin Asadov | 담당자 직위 | Head of Sales Department | 휴대폰 | +994 50 287 00 24 | Email | e.asadov@universalmakina.az | 전화 | (+99412) 566 29 22 | Fax | (+99412) 514 19 46 | Email | | 홈페이지 | | 주소 | 2075 Ziya Bunyadov, Darnagul Highway, Baku, AZ1108, Azerbaijan | 취급 브랜드 | Bosch |
□ 바이어 의견 ㅇ 아시아 저가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대 형성이 필요 - 인접한 중동국가와 달리 아제르바이잔은 소득수준이 낮아 저가 시장이 상대적으로 큼. ㅇ 독점 계약을 통한 진출전략도 고려 - 대부분의 수입상이 독점 계약을 희망 - 판매확대 위해서는 좋은 이미지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독점계약이 필요하다는 의견 ㅇ 소액 주문 수용 - 전동공구 바이어들은 대부분 소규모 바이어들로 보통 한 컨테이너에 건축기자재 및 다른 하드웨어 제품과 함께 컨테이너로 수입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어 면담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