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전차 PzKpfw I : 1호 전차
경정찰전차 Tank PzKpfw II : 2호 전차
중(中)전차 Tank PzKpfw III : 3호 전차
지원전차 PzKpfw IV : 속칭 4호전차
중(重)전차 PzKpfw NbFz V : 5호(이 5호는 훗날 판터와는 다른 전차계획입니다.)
중(重)전차 PzKpfw NbFz VI : 6호(이 6호는 훗날 티이거와는 다른 전차계획입니다.)
|
NbFz V호와 VI호의 디자인은 영국군의 Vickers(빅커즈) "Independent(인디펜던트)"탱크, 소련군의 T-35다포탑 중(重)전차 그리고 프랑스군의 사르 Char-2C전차와 흡사한 디자인의 다포탑 전차였는데 그 생산이 너무 복잡해서 본격적인 양산은 되지않았습니다.
이 다포탑 전차는 총 5대의 전차가 생산되었는데, 1호와 2호 전차는 연강재로 제작된 프로토타잎으로 라인메탈사에 의해 1934년에 만들어졌고 이어 1935년과 1936년에 더 장갑이 강화된 3호, 4호, 5호 전차가 제작되었습니다.
[라인메탈사 공장에서 제작되고 있는 신형 중전차 Neubaufahrzeug 이 다포탑 전차는 총 5대의 전차가 생산되었는데, 1호와 2호 전차는 연강재로 제작된 프로토타잎으로 라인메탈사에 의해 1934년에 만들어졌고 이어 1935년과 1936년에 더 장갑이 강화된 3호, 4호, 5호 전차가 제작되었다.]
NbFz 1호 전차는 라인메탈제 포탑(37mm포가 75mm포위에 장비되고 포탑위에 프레임 안테나가 장착된)만으로 무장되고 나머지 4대의 전차는 크룹사제 포탑 (37mm포가 75mm포 옆으로 장비된)이 장비되었습니다.
[공장에서 조립되고 있는 Neubaufahrzeug 의 모습 포탑형태로 보면 NbFz 1호 전차 (라인메탈제 포탑(37mm포가 75mm포위에 장비되고 포탑위에 프레임 안테나가 장착된) 로 보인다]
[나머지 4대의 전차는 크룹사제 포탑 (37mm포가 75mm포 옆으로 장비된)이 장비되었다]
한편으로는 주포를 105mm KwK L/28포로 장비하려는 계획도 있었습니다. (결국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1935년 8월에 1호차와 2호차는 독일 기갑부대에 연습을 위해 투입되고 나머지 3대는 1935년과 1936년에 시험을 위해 ‘Putloss’ 에서 테스트에 사용됩니다.
[ 1940년 4월 노르웨이에서 촬영된 Neubaufahrzeug 의 사진으로 포탑의 형태도 보건데 크룹사제 포탑 (37mm포가 75mm포 옆으로 장비된)이 장비된 PzKpfw NbFz VI 형으로 보인다]
그리고 1937년, NbFz전차는 105mm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도록 주포를 개조하기로 결정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조가 가능한지 실험이 필요했습니다.
당시 독일육군은 다포탑 전차의 운용경험을 원했지만 곧 이 NbFz 프로젝트는 그 유명한 4호 전차가 독일 기갑부대의 주력전차가 되어 버리는 바람에 모두 취소되어 버리고 맙니다.
[PzKpfw NbFz VI 형의 다른 모습 승무원들과 찍은 재미난 사진중 하나이다]
1939년 봄에 크룹사제 PzKpfw NbFz 6호차가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 자동차 박람회에서 선보이게 됩니다.
[ Neubaufahrzeug 는 독일이 실험적으로 제작한 다포탑 전차로 많은 기대를 걸었으나 결국 4호전차가 독일의 주력전차로 결정되면서 5대만 제작되게 된다]
2차대전 개전 후 1940년 노르웨이 전투에서 6대중 3대가(크룹사제 포탑을 가진형) 실전 투입됩니다. 동력 부조화와 결함이 많았던 이들 차량중 1대가 움직이지 못하게 되어버렸고 고장난 한대는 독일군에 의해 폭파되어 버렸습니다.
[PzKpfw NbFz VI 의 모습으로 노르웨이 전선에서 찍은 사진이다]
이후 이 전차들은 훈련용으로 쓰이다가 1945년에 연합군에 의해 고철로 처리되어 버렸다고 합니다
다포탑전차는 이처럼 발상은 좋았으나 실전에서 운용해본 결과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는데 가장 큰 문제가 지휘계통의 혼란이였습니다.
[다포탑전차는 이처럼 발상은 좋았으나 실전에서 운용해본 결과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는데 가장 큰 문제가 지휘계통의 혼란이였다. 사방에서 들어오는 정보로 인해 전차장은 옳바른 지휘를 할수가 없었다]
다포탑전차를 설계하게 된 이유가 사방으로 사격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포탑을 장착한 전차를 생각해 개발하였으나 실제로 운용해보니 일단 여러 개의 포탑의 방향이라던지 보고되는 내용이 전투중에는 상당히 혼란스럽다는 점과 다포탑포탑이 이외로 사각이 많다는점이였습니다.
[다포탑전차를 설계하게 된 이유가 사방으로 사격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포탑을 장착한 전차를 생각해 개발하였으나 실제로 운용해보니 일단 여러 개의 포탑의 방향이라던지 보고되는 내용이 전투중에는 상당히 혼란스럽다는 점과 다포탑포탑이 이외로 사각이 많다는점이 발견되었고 또 여러개의 포탑으로 무거웠고 그로인해 기동성도 떨어졌으며 장갑도 얆았다]
이는 여러 개의 포탑을 돌리다보니 생각에는 여러곳을 관찰하여 더 좋은 시야를 제공할줄 알았는데 실제로 운용해보니 포탑끼리 서로 간섭해 회전반경에 제한이 있었고 이로인해 하나의 포탑을 가진 전차보다 사각이 더 생긴다는걸 발견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독일군도 달랑 5대만 만들고 말았고 그중 3대를 실전에 투입해보았는데 역시 생각외로 성능이 별루라 이후 훈련용으로 돌리다 전후 연합군에 접수되어 고철로 처리되었다고 한다]
또한 포탑이 여러 개 달리니 무겁고 그로 인해 안 그래도 엔진출력이 작은데 장갑을 강화하는데도 불리했습니다. 거기에 많은 포탑을 운용할려고 하니 승무원들도 많이 필요했죠.. 여러므로 다포탑전차는 비효율적이였습니다. 가격도 비쌌고요..
결국 다포탑전차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시험전차로만 남겨지고 페기되는데 가장 많은 다포탑 전차를 개발했던 소련의 경우도 초기에는 다포탑전차로 설계된 KV전차를 설계를 변경하여 중전차로 만든 이야기는 이미 예전에 해드린 유명한 일화 입니다.
독일이 개발한 다포탑 전차 Neubaufahrzeug 역시 초기 설계와는 달리 실전에서 운용해본 결과 기계적인 신뢰성을 비롯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어 달랑 5대만 제작되고 모두 백지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독일은 차기 중전차로 그 유명한 4호전차를 주력전차로 채택하게 됩니다.
[PzKpfw NbFz VI의 다른 사진으로 1940년 4월 19일경 촬영된 사진이다. 실전에 참가하게 된 3대의 차량으로 보인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5대중 3대가 노르웨이 전투에 참가하여 한대가 기관고장으로 아군에 의해 자폭되고 2대 역시 별다른 활약을 못한채 훈련용으로 사용되다 종전이후 연합군에 접수되어 고철로 처리되었다고 합니다. (혹자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이후 일부 차량이 사용되었다고 하나 아직 확인된바는 없다)
Krupp Design - PzKpfw NbFz(Neubaufahrzeug) VI의 제원
중량 : 23톤(t)
승무원: 6 명
엔진: BMW Va / 12-실린더r / 290마력
혹은 마이바하 HL 108 TR / 12-실린더 / 300마력
속도: 노상에서: 25-30km/h
연료 탑재량: 457 리터 liters
항속거리: 노상: 120km
길이: 6.65m
폭: 2.90m
높이: 2.90m
무장: 1 x 75mm KwK L/23.5 (24구경장)
1 x 37mm KwK L/46.5 (L/45) (포탑)
2 x 7.92mm MG13/34 (2개의 소형 보조포탑)
탄약: 75mm 주포용탄약 80발/37mm - 50발/7.92mm 기관총탄 6000발
장갑: 최소13-최고20mm
출처 : http://www.achtungpanzer.com/neu.htm (번역본의 일부는 네이트 검색에서 찾은 글을 수정했음)
참고 싸이트 및 참고서적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war513/en_index.asp)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드래곤 모델 홈페이지 (http://www.dragon-models.com)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방과학연구소 (http://www.add.re.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Necrosant의 레어 님의 블로그 (http://www.necrosant.net/zbxe/home)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 대백과 사전 (http://en.wikipedia.org/wiki/Neubaufahrzeug ))
http://www.achtungpanzer.com(독일전차에 있어 최고의 싸이트)
http://www.primeportal.net/apc/panzeriv.htm (자세한 사진에서는 최고의 싸이트)
http://anonymous-generaltopics.blogspot.com/2008/01/panzerkampfwagen-iv-hitlers-sherman.html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그레이트 아머 씨리즈 NO3 이차대전의 독일전차 (HOBBIST 1994년 ISBN 89-85578-003-1)
전격! 독일전차군단 (PANZER) (HOBBIST 1992년 ISBN 89-855578-007-1)
NGC.다큐먼터리 진화하는 전투병기-TANK 편
디스커버리 채널 다큐먼터리 세계의 TOP 10 최고의 전차편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 (history 체널 )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1.7.15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글 내용에 문제가 있거나 틀린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05528번 German Neubaufahrzeug(Rheinmetall) 의 양산형 타입 3~5번 차량을 재현한 제품 입니다.
[드래곤 제품하고 완벽하게 겹치는 제품인데.. 요새 트럼페터하고 드래곤의 충돌이 잦네요..]
Product Id | 05529 | Pub Date | |||||||||||||||||||||||||||||||
---|---|---|---|---|---|---|---|---|---|---|---|---|---|---|---|---|---|---|---|---|---|---|---|---|---|---|---|---|---|---|---|---|---|
Size | 1:35 | ||||||||||||||||||||||||||||||||
Introduce: | |||||||||||||||||||||||||||||||||
Development of the Neubaufahrzeug (German for "new construction vehicle") started in 1933 when the then Reichswehr gave a contract for the development of a Grobtraktor (heavy tractor) to both Rheinmetall and Krupp. Grosstractor was a codename for the development of a heavy tank, The two designs resembled each other to a great extent, the main difference being the weapons placement. Each had a main turret armed with a 75 mm KwK L/24 main gun and secondary 37 mm KwK L/45. Rheinmetall's design mounted the second gun above the 75 mm KwK L/24, while the Krupp design had it mounted next to the 75 mm KwK L/24. Both designs had a secondary turret mounted to the front and the rear of the main turret. These turrets were slightly adapted Panzer I turrets, with the standard machinegun armament. Rheinmetall's design was designated the PzKpfw NbFz V ('PanzerKampfwagen NeubauFahrzeug V'), and the Krupp design the PzKpfw NbFz VI. It was intended that these designs would fulfill the role of heavy tank in the armored forces, but the design proved to be too complex and unreliable for this role. Development nevertheless continued in order for the nascent German military to gain experience with multi-turreted tanks.
| |||||||||||||||||||||||||||||||||
Parament | |||||||||||||||||||||||||||||||||
|
2011년 7월 출시중 국내 미입고 권장소비자가격 (54,000원 예상)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내에는 빨라야 10월에야 입고될듯 합니다.
|
첫댓글 이전 제품과 메인포탑이 약간 달라보이네요.. 만들면서 트럼페터품질이 많이 올라갔구나 느꼈었죠.. 드래곤에서도 출시예정인데 비교해보면서 만드는것도 재미있겠네요...
앞선 제품은 연습용 전차인데 반해 이전차는 실전에서 사용된 전차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