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장 9~21절 선으로 악을 이기라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어 교회공동체에 소속되었을 때, 우린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자연스럽게 교제권을 갖게 됩니다. 이런 교회의 지체들을 향해 바울은 서로 사랑하라고 권면합니다(9절)
롬12:9 사랑은 거짓이 없어야 합니다. 악을 미워하고, 선을 굳게 붙드십시오.
롬12:10 형제 자매를 사랑하듯이 서로 사랑하며, 자신보다 남을 더 존경하십시오.
롬12:11 열심히 일하고 게으르지 마십시오. 성령으로 달구어진 마음을 가지고 주님을 섬기십시오.
그리고 힘겹고 어렵다고 해서 낙심하면서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아니라, 환난 속에서도 소망을 가지고 기도하며 기다리는 믿음의 삶을 살게 됩니다.
그래서 환난을 당하고 있음에도, 그 속에서 즐거움을 누리는 자들이 그리스도인들입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들에게 나타나는 모습들입니다.
롬12:12 소망을 가지고 기뻐하십시오. 환난 속에서도 잘 참으십시오. 꾸준히 기도하십시오.
롬12:13 성도들에게 필요한 것을 나눠 주십시오. 나그네를 후하게 대접하십시오.
진정으로 거듭난 자들이라면 이런 변화가 삶 속에서 드러나야 합니다.심지어 나를 박해하고, 나에게 악하게 대하는 자들에게조차 축복하는 삶의 모습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14절)
롬12:14 여러분을 핍박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십시오. 그들을 위해 복을 빌고 저주하지 마십시오.
롬12:15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는 사람들과 함께 슬퍼하십시오.
롬12:16 서로 한 마음이 되십시오.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마십시오. 하찮아 보이는 사람들과도 기꺼이 사귀십시오. 스스로 지혜 있는 척하지 마십시오.
롬12: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마십시오. 모든 사람이 보기에 선한 일을 하십시오.
롬12:18 여러분 쪽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하게 지내십시오.
여기에서 말씀하시는 모든 사람에는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 상식이 통하는 사람, 괜찮은 사람만이 아니라 나를 적대시하고, 나를 힘들게 하고, 이유 없이 나를 핍박하는 자들도 포함합니다.
주님은 원수 갚는 것을 주님께 맡기라고 말씀하십니다(19절).
롬12:19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직접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에 맡기십시오.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원수 갚는 것이 나에게 있으니 내가 갚을 것이라.’”
선으로 악을 이긴다는 말씀은 원수가 힘들고 어려워할 때 도우라는 말씀입니다(20절) 그러면 마치 그 원수의 머리에 숯불을 쌓는 것과도 같다고 말씀하십니다.
롬12:20 여러분은 이렇게 하십시오. “원수가 먹을 것이 없어 굶고 있으면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 하면 마실 것을 주십시오. 그렇게 하는 것은 그의 머리 위에 숯불을 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 쉽지 않은 말씀이지만,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기에 성령께서 그러한 마음을 내게 달라고 기도하면서 그런 태도의 모습을 갖춰가야 할 것입니다.
롬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십시오.
[결단]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 지체이지만, 서로가 연결된 하나입니다.
나는 지금 내가 속한 교회공동체에서 다른 지체들과 마음을 함께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혼자 잘난 체하지도 말고, 서로 섬기면서 마음을 함께하려고 해야 합니다.
내가 돌아보아야 할 지체가 있는지 살펴야 하고, 조금 못마땅한 지체가 있더라도 오히려 더욱 섬기고 세워주어 건강한 그리스도의 한 몸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내가 돌아보아야 할 지체가 생각나거든 얼른 행동으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아멘! 2023-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