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꽂이로 번식 가능하고 뿌리가 내렸을때.. 토양이 옮겨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데빌라 줄기를 자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하얀 즙액이 나옵니다.
사진에는 선명치 않지만.. 줄기가 굵으면 흘러내릴 정도로 많이 나오는 넘도 있습니다.
고무나무를 잘랐을때 처럼 말입니다..
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사람에 피부의 예민정도에 따라 달라질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는 별 반응 없이.. 그냥 지나치더군요.. 고무나무 진액처럼 끈적임이 있습니다.
물꽂이를 할때는 해당 사항이 없는 얘기고... 모래에 삽목을 할시에는 줄기를 물에 한번 헹궈서 삽목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하얀 진액이 없어지거든요.
고무나무를 삽목 할때도 마찬가지 이구요..
아래 사진을 보면서 나무 가지치기를 복습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올린글 순지르기 또는 가지치기를 검색 해보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긴 줄기를 살펴 보면은 왼쪽 줄기 끝나는 지점을 잘랐습니다.
그리고 바로 밑 잎이 나와 있는 안쪽에서 새순이 나와서 성장을 한 모습이 보일겁니다.
가지순지르기를 너무 윗쪽 세력이 약한 곳에서 하다가 보니.. 밑 세모난 생장점에서는
새 순이 나오지 않은 것을 사진으로 확인을 하 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화살표를 한 부분 그러니까.. 가지 순지르기를 한 바로 아랫부분 생장점과 한 마디 밑의
생장점에서도 새 순이 돋아 나온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잘려진 부분에서 세력이 좋기 때문에... 생장점 두곳에서 새순이 나오는것이지요.
위 두개의 사진을 놓고서 분석을 해보면.. 윗 사진 그러니까.. 순이 잘려나간 자리에서 한개의 새순만 나오게 한 순지르기는
잘 못 되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겁니다.
가지를 여러개 만들려고 순을 질러 줬는데.. 한가지만 나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순지르기를 한 경우가 될 것입니다.
괜히 잘 자라고 있는 식물 상처만 잎히고 성장만 뎌디게 한 경우의 순지르기 입니다.
더 밑쪽에 순지르기를 하셨어야 합니다.
밑의 사진은 최소한 순지르기를 한 노동의 댓가를 보실 수 있는 순지르기 이구요..
가지가 두개로 늘었으니까.....ㅎㅎㅎ
아래의 만데빌라 줄기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줄기의 마디 사이가 아주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광선이 모자라서 웃자란 경우 입니다.
도장지라고들 말을 합니다.
식물원 온실 한곳은 겨울철 난방 때문에 온실위에 카시미론 솜을 얹었기에 식물이 양질의 광을 받지 못 합니다.
물론 그러한 온실에서는 스파트필럼이나.. 스킨답서스.. 보스톤 고사리류와 같은 반음지 식물은 재배가 가능하지만
햇볕을 많이 봐야 하는 식물에게는 광선이 아주 모자란 경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많이 웃자람 현상을 보이는 것이지요.
클레로 댄드롱도 그렇고 만데빌라도 그렇습니다.
햇볕을 많이 보면은 짧게 나무 같이 자라지만.. 광선이 부족한 경우에는 사정없이 덩쿨로 자란답니다.
물론 덩쿨손은 없는 상태에서 줄기가 다른 물체를 감아서 자라는 특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그러면 삽목을 할때 삽수 선택을 어디 까지 해야 되느냐..??
궁금해 하실것 같아 설명을 드립니다.
줄기를 육안으로 확인을 하던가... 아니면 줄기를 손으로 만져 봐서.. 빳빳한 정도를 가지고 삽수를 선택 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동그라미를 친 부분까지는 삽수로 이용이 가능한 것을 저도 줄기를 만져 봐서... 확인을 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너무 연약해 뿌리가 내리기 전에.. 아니 첨부터 말라버릴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삽목을 하려고 삽수를 잘라서 정리를 해 놓은 모습입니다.
생장점 위쪽 줄기는 2cm 내외로 남겨 주시고.. 생장점 아래 부분 줄기 즉 모래에 꼽힐 부분의 줄기는 4~5cm 가량 잘라 주어서
정리를 했습니다.
배수가 잘 되는 깨끗한 용토에 꽂아 주시고 물을 말리지 않게 관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뿌리를 빨리 잘 내리게 하려면 온도가 높아야 합니다...
지금도 괜찮습니다.. 뿌리가 내리기 까지는 한달 이상의 시간이 필요 합니다
아래사진은 한번 줄기를 잘라준 생장점에 나온 새순인데.. 또 잘랐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동그라미 표시를 한 부분에서 새순이 나올겁니다.
뿌리를 내리는 줄기는 예전 어미 줄기 이고.. 생장점에서 새순이 나오는 줄기는 아기 줄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댓글 여러분을 위해 퍼왔으니 이해하세요. 제 작품이 아닙니다. 제가 지금 만데빌라를 삽목 중이거든요. ^^
저껏두 함 잘라 해 보아겠는데요요즘 삽목 마니마니 하고 있어요 드릴려공
이런 정보는 여기다 올리지 마시고, 정보모음란에 올려주시면 딱인 글인데요..^^ 나중에 제가 옮기든지 하이디님이 옮기셔도 됩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씨야님이 옮겨주세요. ^^
꼼꼼한 내용 감사드리면서...누가 함 어떤가요~~ 조은 정보 주신거에 감사할뿐!ㅎㅎ
저 만데빌라 한쪽 베란다에 커튼처럼 꽉채워 기르다가
진딧물때문에 한순간에~~~ㅠㅠ
꽃집언니네 재고 난거 있던데 함 시도 해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