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품 - 필수적인것들
자전거를 동네 한바퀴만 타다가 취미나 운동을 위해 본격적으로 타기 시작하면 많은 자전거 용품이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헬멧, 장갑, 라이트, 후미등, 각종 공구류, 속도계, 심박계, GPS, 자전거용 의류 등등 수많은 용품이 존재합니다. 이것들 중에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써 봅니다.
어떤 용품보다도 가장 먼저 구입해야 할 것은 헬멧입니다. 사실 헬멧은 동네 한바퀴 탈 때도 구비해야 할 물건입니다. 자전거 사고중 상당부분이 머리부터 땅에 떨어지는 사고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믿을것은 헬멧밖에 없습니다.
장갑의 경우 장거리를 타게 되는경우 필요해집니다. 장갑이 없으면 손이 아파서 자전거를 타기 힘들 뿐 아니라 넘어졌을 때에 손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장갑이 없이 타더라도 오래 타다보면 손 아픈것은 자연히 없어지긴 하나 넘어졌을 때에 손을 보호하는 역할이 있으므로 꼭 구입하시기를 권합니다.
예비튜브, 튜브 보수용 본드 및 패치, 타이어레버, 펌프도 필수적인 용품입니다. 만약 먼거리를 자전거를 타고 나갔는데 주변에 자전거포가 없다면 자전거를 끌고 와야 할 텐데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용품입니다. 스포츠용 자전거의 경우 앞바퀴와 뒷바퀴를 모두 손으로 뺄 수 있으므로 튜브를 갈아끼울 때 스패너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튜브교체 요령, 펑크수리 요령도 익혀두어야 합니다.
라이트와 후미등 또한 필수입니다. 라이트는 야간에 시야를 확보해 주고 자신의 위치를 상대방에게(보행자, 다른자전거, 자동차 등)알려줍니다. 후미등은 뒤에서 오는 자동차나 다른 자전거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후미등의 경우 야간 뿐만 아니라 주간에 터널을 통과할 때도 유용한 용품입니다.
속도계는 필수라고 볼 수는 없지만 속도계가 있으면 좀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고 내가 몇km를 다녀왔는가 평균속력은 얼마인가 최고속력은 얼마인가 타고다닌 시간은 얼마나 되나 이런 정보들을 알 수 있어서 라이딩의 재미를 더해 줍니다. 위 물품들을 모두 구하셧다면 속도계를 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댓글 넵~~~명심하겠읍니다
멘토형님 감사 다녀가심 ㅎㅎ
넵ᆞ~~
구구절절이 옳으신 말쌈입니다.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그런데 토요일 라이딩 공지가 안올라 오네요. 기다리고 있사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