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데나 3 - 그란데 광장을 보고 F1 자동차로 유명한 페라리 자동차 박물관에 가다!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 에서 밤 페리를 타고 아드리아해를 건너서 5월 30일 이탈리아 동부
모데나 Modena 에 도착하여 에스텐세가의 거성 두칼레 궁전 은 문이 닫혀 보지
못했으나 그 이웃한 산 도메니코 교회 를 보고는..... 두오모가 있는 그란데 광장 으로 갑니다.
이탈리아 중부에 도시 모데나 는 BC 183년 로마인들이 식민 도시로 건설한
이래 게르만 랑고바르드족의 침입을 받아 완전히 파괴 되었으나 9세기
부터 재건되기 시작하여 1452년에는 "모데나 공국 의 중심지" 가 되었습니다.
이후 1598 년에 이르러 동북의 페라라 시를 교황령으로 뺏기게 되자
통치자인 에스테가(家) 는 수도를 페라라로 부터 여기 모데나 로
옮겨오니 그때 부터 이 도시는 유럽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 가 됩니다.
모데나는 학문과 예술의 중심지 로서 번영하여 두칼레 궁전, 대성당 두오모, 에스텐세 미술관
과 에스텐세 도서관 등....... 과거의 영광을 말해주는 문화재 가 유난히 많은 도시입니다.
현재는 고급 자동차 페라리 와 마세티의 생산지 이자 테너가수 파바로티 의 출신지 로 발사믹 식초
Aceto Balsamico Tradizionale 로 유명한데..... 12년 이상 숙성액은 Tradizionale 라고 한답니다.
모데나의 특산품인 발사믹 식초 는 단맛이 강한 포도즙 을 나무통에 넣어 숙성 시키는 데.....
목질이 다른 여러 통에 옮겨 담으면서 숙성시킨 세계적으로 최고급 발효 식초 라고 하네요!
그란데 광장 에서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영결식 을 회상하면서 갈등이 생기는 것이, 여기
에밀리아 거리 Via Emillia 를 따라가면 에스텐세 미술관 Galleria Estense 이 나옵니다.
박물관 궁전 안에 있는 에스테가의 미술품 을 소장하는 곳으로 에밀리아파와 페라라파 의
작품에 코스메투라의 “성 안토니오” 가 인상적이고 틴토레토의 그림 도 볼수 있답니다.
그 옆에는 에스테세가의 민간 서고에서 출발했으며 보르소 성경과 채색 사본
이 많다는 에스텐세 도서관 Biblioteca Estense 도 볼만하다고 합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초의 근대 지도 로 사상, 예술, 과학, 실용성 이 공인된
바로 저 유명한 “칸티노 지도” 는 포르투갈 에서
제작했다는데..... 1755년 리스본에 대지진으로 불타 없어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1502년 페라라 공작 이 포르투갈에 파견한 알베르토 칸티노
는 포르투갈 왕실 지도장을 매 수하여 한달간에 걸쳐
복사하여 가져왔으니 현재 여기 에스텐세 도서관 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1859년에 모데나에 폭동 이 일어났을때 폭도의 습격으로 저 지도도 없어
졌는데.... 1868년에 어느 푸줏간에 뒷가리개로 쳐져 있는걸 발견했다나요?
그러니까 포르투갈 문화재인 지도 가 이 나라 이탈리아에 보관 되어 있는 것입니다.
마치 1402년 태종때 중국 지도를 참고해 만든 혼일강리역대국도 지도 와 운명이 같으니
조선의 혼일강리역대국도 지도는 조선에는 없고 일본 교토의
류코쿠 대학 도서관 과 나가사키에 있는 본광사 에 보존되어 있다는 사실이 떠오르네요?
그건 그렇고..... 에스텐세 미술관이나 에스텐세 도서관 모두 사진촬영을 불허
한다니.... 자동차 박물관 대신에 궂이 미술관으로 가야할지 망설여 집니다.
거기다가 오늘 중으로 이 도시 모데나에 이어 이웃 도시 파르마 까지 보고는 기차로
밀라노 로 가서 귀국 비행기 를 타야 하는지라 두군데를 다 볼 시간은 없네요?
잠시 고민을 하다가 우리나라 전라남도 영암 에서도 2010년 부터
F1 포뮬러 원 자동차 경주대회 가 열렸다는데 생각이 미쳐....
에스텐세 미술관 보다는 페라리 자동차 전시관 을 보기로 작정합니다.
유럽에 이름난 자동차 박물관 으로는 먼저 독일 뮌헨에 BMW 가 있고.... 또 독일에
슈투트가르트의 포르쉐 와 메르세데스 벤츠, 그리고 이탈리아
볼로냐 람보르기니, 토리노 피아트 와 모데나의 페라리 는 어깨를 나란히 한다나요?
다시 기차역 으로 돌아와서는 모데나 역 오른쪽 티켓 박스 에서
왕복 4.8 유로 하는 일반 시내 버스 티켓 을 구입합니다.
2번 버스 를 타니 불과 5분만에 오토 스타지오네 에 도착해서는 마라넬로행 800번
버스를 타고 30분 가량을 달려서는 종점 1정거장 전 인 페라리 정류소 에 내립니다.
길을 건너 페라리 자동차 박물관 에 도착하니 입장료는 13유로 인 데.....
모데나 역 4번 정류장 에서 전용 검은색 승합차 를 타면
도중에 갈아탈 필요 없이 직행으로 바로 온답니다!.
박물관 입구에는 빨강색 Ferrari 500 F2 모델 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 차는 1952년
처음 만들어진 차로 F1에 출전해서 우승 을 했으니.... 66주년이라고 하네요?
여기 페라리 자동차 가 유명한 이유는 F1 이나 르망 등의 레이스 에서 두각을 나타냈기 때문인데
전설적인 레이서 미하엘 슈마허 가 은퇴한 지금은 알론소 선수가 우승 을 자주 한다나요....
붉은색 페라리 는 시대순으로 전시되어 있는 데, 타볼수도 있으나 눕는 식이라 타고 내리기
가 어렵다나요...... 하기사 예전에 로마인들의 식사 는 비스듬히 누워서 했다고 하니!!!!
괴력의 엔진 을 자랑하는 페라리지만 로고는 “엔초 페라리” 라는 이름을 가진 고양이 인게
인상적인 데..... 설립자인 엔초 페라리 가 태어난 곳이 바로 이도시 모데나 라고 합니다.
엔초 페라리 는 알파로메오에 들어가 자동차 레이서 로 활약하기도 했는데, 1924년 독일
벤츠를 따돌리고 우승 을 차지해서 이탈리아 최고의 레이서 로 유명해지기도 했다네요?
그 후 레이싱 팀을 구상 했는데 이름이 “쿠테리아 페라리” 로 알파로메오 에서 레이싱 팀을
구성하면서 해체가 되었고 이후 고향으로 돌아와 자동차 공장 을 세웠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스포츠카 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니, 1947년 드디어 페라리의 첫 모델인
125S 를 선보이면서....... 역대 F1 우승 자동차 도 연이어 탄생시켰다고 하네요.
다시 버스를 타고 모데나역 으로 돌아와 파르마 로 가기위해 피아첸차행 기차
를 기다리는데, 플랫폼에서 서양인과 이야기 를 나누던 일본 여자 가
이탈리아어 방송 이 나오니..... 갑자기 트렁크를 끌고 지하도로 달려 내려갑니다?
순간 무슨 불길한 예감 이 오는 데..... 2번 플랫폼 에 있는 안내 모니터
를 보니 갑자기 다른 선로로 변경 이 되었기로...... 지하도로
내려가 모니터를 보니 1번 이라 달려가니 막 기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기차는 서쪽으로 달린지 40여분 후에 "오페라 아이다" 의 작곡가 베르디와 파가니니
그리고 세계적인 명지휘자 토스카니니 의출신지인 파르마 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