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시리즈 4권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04 고려 후기
김현숙 글 | 김지희 그림 | 정동훈 감수
판형 180*236mm | 108쪽 | 값 13,500원 | 발행 2024년 10월 01일 |
ISBN 979-11-6581-552-3 (73910)
국내 > 어린이(초등) > 초등학습 > 한국사/세계사/지리
국내 > 어린이(초등) > 초등 3-4학년 > 학습 > 역사
국내 > 어린이(초등) > 초등 5-6학년 > 학습 > 역사
❚ 책 소개
질문하고, 생각하고, 지식을 쌓는 쉽고 친절한 한국사!
역사를 잘 알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하는 게 중요해요. 질문을 통해 생각이 자라고 지식이 넓어지기 때문이지요. 역사 현장 속 주인공이 되어 질문을 던지며 더 생생한 한국사를 만나요!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4권에서 외세의 침략 속에서도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고려 후기의 역사를 함께 알아봐요.
“내가 이 시대 속에 살고 있는 어린이라면?”
호기심 가득, 질문으로 시작하는 한국사
이미 지나간 역사가 ‘지금의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역사는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런 역사를 오늘의 어린이들과 연결해 주는 것은 바로 ‘질문’입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역사적 사건들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 속 인물들은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시리즈는 그런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그 시대에 살고 있는 어린이의 눈으로 역사 속 사건을 바라보며 질문을 던지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을 던진 순간 우리는 자기도 모르게 질문의 답을 생각하게 되지요. 이제 처음 역사를 시작하는 어린이들은 분명 선뜻 답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에 더욱 집중하게 되지요. 단순히 주어지는 지식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한 지식은 자연히 더욱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정답을 찾았을 때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주제들로 시대를 이해하면 한국사 흐름이 한번에!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 중학년에서 고학년에게는 ‘몇 년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는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나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사건들이 일어난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면서 자연스럽게 역사의 흐름과 방향성, 그 시대의 특징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시리즈는 해당 시대의 흐름과 특징을 보여 주는 흥미로운 사건과 주제들로 한국사를 설명합니다. 어려운 개념이나 연도를 외워야 하는 한국사 공부가 아닌, 재미있는 사건과 주제들에 대해 질문하고 생각하며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시대 속에 살아가던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생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등 교육 과정 교과서 핵심 내용을 처음부터 탄탄하게!
역사 전공 선생님들이 쓰고 감수한, 믿고 보는 한국사!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시리즈는 초등 교육 과정의 교과서 핵심 내용을 충실하게 담았습니다. 재미있게 읽다 보면 ‘선사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역사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생각톡톡’ 코너를 통해 유익한 한국사 상식까지 더할 수 있지요.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시리즈는 역사 교육을 전공하고 현재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이자, 여러 한국사 도서를 쓴 역사 전문 저자들이 집필하고,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정동훈 교수가 감수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어린이 지식 교양 도서의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 작가들과 역사 전문 편집자, 검토 위원들이 참여해 만든 시리즈입니다.
무엇보다 처음 한국사를 접하는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알아 가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생각을 여는 처음탄탄 한국사〉 시리즈로 처음부터 탄탄한 초등 한국사를 완성해 보세요.
본문 중에서
공민왕은 충숙왕의 둘째 아들로 10년 넘게 원나라에서 살았어.
당시 원나라는 고려의 왕자들을 왕위에 오르기 전까지 원나라에 머물게 했어.
그러다가 왕자가 고려 국왕으로 즉위하면 고려로 돌려보내 나라를 다스리게 했지.
공민왕이 왕위에 올랐을 때도 고려는 원나라의 간섭을 받았어.
하지만 이때 원나라는 예전처럼 강력한 나라가 아니었어.
황제 자리를 두고 황족들이 다투며 정치가 혼란해졌고, 황실과 귀족은 사치를 일삼았지.
공민왕은 원나라에 머물 때 거대한 제국이 흔들리는 모습을 지켜봤어.
고려에 돌아온 공민왕은 지금이야말로 원나라의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했단다.
왕이 된 첫해, 공민왕은 몽골의 풍속을 뿌리 뽑기로 했어.
그래서 영선이 아버지가 말한 것처럼 몽골족의 옷차림인 호복과 몽골족의 머리 모양인 변발을 금지했지.
❚ 차례
01 몽골이 고려를 침략한 이유는?
02 고려가 팔만대장경을 만든 이유는?
03 몽골에 맞서 끝까지 싸운 사람들은 누굴까?
04 고려가 원나라의 사위 국가가 되었다고?
05 단군 이야기가 담긴 역사책이 나왔다고?
06 고려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07 원 간섭기에는 어떤 사람들이 세력을 떨쳤을까?
08 오늘날 남아 있는 고려 시대 건축물은?
09 원나라에 맞서 개혁을 펼친 왕이 있다고?
10 성리학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있다던데?
11 홍건적과 왜구를 물리치며 성장한 세력은?
12 금속 활자로 책을 찍어 냈다고?
13 화약과 화포를 만들어 왜구를 물리쳤다고?
14 위화도에서 군대를 돌렸다고?
◦ 연표
◦ 찾아보기
❚ 작가 소개
글 김현숙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에서 공부하고 지금은 중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역사 수업을 위한 모임 ‘역사사랑’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지은 책으로는 《그림으로 보는 세계사 1, 3권》 《생각하는 세계사, 서양 고대 편》(공저) 《생각하는 세계사, 서양 중세 편》(공저) 등이 있습니다.
그림 김지희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그림으로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전하는 작업을 해 왔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드래곤 빌리지 학습 도감 시리즈〉 〈용선생이 간다 시리즈〉 〈15분 독해 시리즈〉 〈난처한 이야기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감수 정동훈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는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 과 한국사 전공 교수로 예비 교사들에게 역사가 얼마나 재미있는 학문인지를 전하고자 애쓰 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고려시대 외교문서 연구》 《황제의 말과 글》 《고려에서 조선으로》(공저) 등이 있습니다.
❚ 책 속으로
▼ 온라인 서점 바로 가기 ▼
📖 YES24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3849752
📖 알라딘 : http://aladin.kr/p/4q8N3
📖 교보문고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409447
스푼북 카페 https://cafe.naver.com/spoonbook1
스푼북 블로그 https://blog.naver.com/spoonbook1
스푼북 포스트 https://post.naver.com/spoonbook1
스푼북 인스타그램 스푼북(@spoon_book)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