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부 부(簿)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넓을 부(溥)자를 했습니다. 넓을 부(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펼 부(尃)자를 했습니다. 펼 부(尃)자는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을 표시하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장부(帳簿) 부책(簿冊) 부자(簿子) 부서(簿書) 부정(簿正) 부력(簿曆) 가계부(家計簿)
썩을 부(腐)자는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부(府)자를 했습니다. 관청 부(府)자는 창고 부(府)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창고 부(府)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줄 때에는 손으로 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부패(腐敗) 부후(腐朽) 부취(腐臭) 부식(腐食) 부육(腐肉) 부심(腐心) 진부(陳腐)
구실 부(賦)자는 조개 패(貝)자에 굳셀 무(武)자를 했습니다. 국민으로서의 구실은 과거에는 부역에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부역에는 군사적(軍事的)인 임무와 기타 국가에서 행하는 일에 노동력(勞動力)을 제공하는 것이 국민의 구실이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국민의 구실에 세금(稅金)으로 대치되었습니다. 굳셀 무(武)자는 창 과(戈)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무기(戈)를 들고 있는 군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시부(詩賦) 부명(賦命) 부성(賦城) 부장(賦帳) 부객(賦客) 부서(賦序) 부채(賦彩)
붙을 부(附)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때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부근(附近) 부려(附麗) 부건(附件) 부회(附會) 부체(附體) 부신(附信) 부착(附着)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