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계열사 대표 업무용 차량 10대 도입
이재용 회장, 차량 인도식서 '전기차 협력 강화'
삼성그룹이 사장 업무용 차량으로 2억원대 독일 BMW 전기차 10대를 도입했다.
BMW코리아는 17일 삼성과 신형 전기차 '더 뉴 i7' 국내 출고 1호 차량과 업무용 차량 안도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진행한 차량 인도식에는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양사 최고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BMW와 삼성은 2009년 전기차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래 13년간 긴밀히 협력해왔다.
이 과정에서 이재용 회장은 협력 초기 단계부터 BMW 경영진과 교류하면서 양사 간 전기차 협력 강화를 주도했다.
이를 통해 2013년 출시된 BMW 첫 순수 전기차 'i3'를 시작으로 'i8'(2015년). 'iX' 'i4'(2021년) 등 BMW가 출시하는 친환경 전기차에 삼성SDI의 고성능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BMW와 삼성은 214년에는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차세대 소재 등 전기차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을 확대했다.
또 삼성SDI는 2019년 BMW와 자동차 전지 공급을 위한 약 4조원 규모의 장기 업무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시장 성장 및
BMW 차량 판매 호조에 따라 양자는 공급 규모를 3배 이상 확대했다.
이날 경영진 회동에 앞서 이 회장은 삼성SDI의 첨단 배터리셀인 P5를 적용한 BMW 도 뉴 i7와 함께 BMW 드라이빙센터 등을
살펴봤다.
P5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높이기 위해 삼성SDI의 첨단 소재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으로 기존 전기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20% 높이고 재료비는 20%이상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니켈 함량이 88%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제와 실리콘 음극재를 사용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했다.
이날 이 회장은 'BMW와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집세 회장은 '전동화에 있어 삼성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라며 '삼성 경영진이 우리의 푀신 기술력이 집약된 새로운 BMWi7와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상징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기대했다.
삼성이 출고한 더 뉴 i7은 최신 5세대 BMW e드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돼 2개 전기모터로 최고 출력 544 마력을 낸다.
삼성SDI 배터리는 105.7KWh짜리 고전압 배터리로 새 차는 한 번 충전으로 438km를 간다.
가격은 2억1570~2억1870만원이다. 안민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