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 뽑은 차를 길들이기 할때 가끔 잠시동안 고 알피엠 쓴다고 해서 크게 잘못될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드라이브 트레인에 무리가 갈 정도의 급출발 급정거를 피하는 게 좋은건 분명하겠구요.
부드럽게 다루면 되는게 요령인것 같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길들이기라고 너무 고정된 rpm만 쓰는게 좋을게 없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전 영역에서 골고루 급한 동작 없이 주우욱 주우욱 뽑아주는 정도가 좋다고도 합니다...
차를 즐기자는 입장에서 때로는 밟게도 되는데 이럴 때도 스킬만 좋으면 차에 데미지가 없거나 최소화 하면서 성능을 뽑아 낼 수도
있게 되지 않나 합니다...
예전에 관련 일을 해본적이 있어서 지금도 국내 자동차 전문지 (주로 월간지) 기자들이랑 가끔 어울립니다. 신차가 나오면 시승을
해보고 기사를 쓸 일이 있는데 대부분 적산거리 얼마 안된 새차들을 몰게 되죠... 이 일을 하는 사람들 중에도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은 차에 무리가 가지 않게 최대한 노력하면서도 차의 극한 성능까지 경험해 보고자 합니다...
그것도 며칠씩 수십개의 매체에서 돌리면서 타다 보면 혹자는 그 차 걸레 되는거 아냐? 하실 수도 있는데
의외로 상태 나쁘지 않습니다...
렌트카가 수명이 짧을거라는데 반대의견은 적은거 같습니다... 그건 아마도 세상에서 제일 빠른차가 렌트카~ 라는 탑기어에서도
언급된 명언을 떠올려 보면서 차를 험하게 다루기 때문이라고 추측해 봅니다...
가끔 해외토픽 같은데서 100만 키로 넘고 전세계를 다니는 차와 오너 얘기 같은거 (G바겐으로 전세계 여행 다니는 분 등등)
들리는데 아마도 이 분들 기가막히게 차에 무리 주지 않는 운전법을 시전 하시는거 같습니다...
심지어 제가 직접 겪은 일중에 미쿡서 포뮬러 레이싱카 드라이버 19살 짜리가 아버지가 대박 부자여서 태어나고서 레이싱카
드라이버로 의도적으로 길러진 친구였는데... 이 친구가 실제 레이스를 뛰고 나서 차를 prep (다음날 경기를 위해서 정비 하는거)
하면서 보면 다른 경주차에 비해 확연하게 상태가 좋습니다... 오일이며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며 이것 저것 상태가 경기 뛴게 맞나
싶을 정도로 상태가 확연히 좋습니다... 매번...
아마도 차를 부드럽게 다루는게 이유인것 같더군요....
제가 쓰는 표현 중에 고슴도치 바늘도 결따라 손으로 쓰다듬으면 찔리지 않는다는게 있습니다.
최대한 부드러운 동작이 가져올 수 있는 결과이고 차의 동력전달과 움직임에 관한 프로페셔널이면 가능한것 같습니다...
근데 안드로메다 얘기 같으실테고...
실생활로 돌아와 보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차를 100만 키로 이상 타실거 아니면 실은 크게 길들이기 신경 안 쓰고 대충 타도 길들이기 의미 크게 망가지지 않습니다...
무지하게 아껴 봐야 요즘에 길들이고 탈만 하면 파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특히 수입차 워런티 기간 지나가면 뒷골이 땡기는 수리비 나오는 경험들 많이 하셔서 재력이 되면 3년도 안넘기고 팔아 버리시는
분도 계실 정도잖아요?
그렇다고 제가 차를 마구잡이로 타자는 얘길 하는건 아닙니다... 오해 마시길...
결론은 적당히 (라는게 참 애매하게 들리시겠지만) 타고 다니시면 되는데 처음에는 급하게 RPM 올리시고 장시간 고알피엠
유지하시거나 급브레이크와 급가속을 연달아서 여러번 하신다거나 하지 않으시면 고속도로에서 가속감을 즐기시더라도
차에 큰 무리가 가거나 하지 않을거라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소모성 부품 무상 제공 서비스는 대부분 수입차 업체에서 주행거리나 시기를 지키려 합니다...
그래도 일찍 쿠폰으로 오일 가는 분도 보긴 했지만 정확히는 딜러십에 문의 해보셔야 할 듯 하구요...
굳이 요즘 차들은 처음 출고시 나온 엔진오일을 일찍 갈아줄 필요는 없다는게 보통 듣는 얘기 입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더 궁금하신거 있으심... 같이 얘기 나눠 보시죠 ㅎㅎ
첫댓글 저는 솔직히 차는 조져야 잘 나간다는 철학을 갖고 있어서 평균 이상으로 악셀을 밟는 편입니다... 게다가 제 머스탱을 몰 때는 차가 아니라 악기인줄 착각하고 다니기 때문에 더 자주 오른발에 힘이 들어가네요... 다만 결따라 쓰다듬으려 노력 하면서요... 찔리진 말아야죠? ^^
제머스탱도 악기다루듯 밟아야겠어요ㅋㅋ
@절대미모(김태훈) 글쵸... 악기여 악기... 우리는 뮤지션??? 요즘 더운데 건강 잘 챙기고요~1
이야 이렇게 좋은 글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너무 확 와닿게 잘설명해주셔서 이해도 잘됬습니다^ㅡ^ 부드럽게 애기다루듯.. 잘 한번 길러보아야겠습니다. ^^ 제 궁금한점 잘 이렇게 설명해주셔서 너무감사하고, 혹여나 정모에서 뵙게 되면 꼭 커피한잔이라도 대접해드려야겠네요....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V
이런 글은 정보 게시판으로~ 쉭쉭~ㅋ
추천합니다~ㅋ
감사함다 ^^
차을 모시고 다닐순 없죠 희귀성 차는 몰라도 분명 제가 타고다니는 차 는 소모품 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정 기간 지나면 폐차 해야 하는 소모품 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그차가 생명을 다할때까지 저와 교류는 특별 하다고 생각 합니다 기계도 생명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네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컬렉터스카면 몰라도 타고 다니는 차는 소모품 진정 맞는데 그것도 인정 못하는 분들이 쫌 많은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