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마켓, 옥션, 11번가, 샵N 등의 오픈마켓이나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등의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프리랜서입니다,
홍보글이기도 하며 조언글이기도 합니다
디자인 프리랜서이기도 하지만
실제 판매를 하면서 수억대 매출을 올리면서도
디자인 직원 2명을 을 쓰기보단
재택 프리랜서 5명을 돌렸던 경험으로 말씀드리는 부분이며
지금 디자인이 스스로 가능함에도 장사를 다시 한다면
역시 프리랜서를 쓰지 디자인 직원을 채용할 생각이 일체 없습니다
제쪽에 의뢰주시지 않더라도 직원디자이너와 재택디자이너 중 선택하는데에
충분한 판단이 될 수 있도록 설명드리니 꼭 좋은 파트너를 선택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오픈마켓에 주력하시는 판매자분들은
일 배송이 200개 미만일경우는
보통 디자이너 1명 상담원겸 배송직원 1명 해서
배송쪽 손이 모자르게되면 디자이너나 사장님이 같이 하거나
업체가 큰 경우 디자이너가 2명인 경우도 있을껍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를 굳이 쓰실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조금만 더 고생한다고 생각하시고
상품등록만 배우시고 재택 디자이너를 전담으로 쓰신다면
비용이 절반정도 절약됩니다.
건당 금액이 나오기때문에 가격에 부담을 느끼실순 있지만
막상 직원처럼 1달로 이용 후 견적서를 보시면
처음 쇼핑몰을 시작할때는 많이 나오지만 운영중인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이라면
직원보다 많이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 오픈마켓 디자이너 인건비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평균 110~180 선으로 형성되있습니다
이들이 한달에 뽑아내는 양은
디자인이 필요없이 사진만 나열하면 되는 상세페이지의 경우는 수량은 많지만
디자인이라 볼수 없이 누구나 포토샵 1시간만 배워도 제작이 가능한 수준이며
디자인이 실제 필요한 이벤트페이지, 상세페이지등의 제작은 달 평균 30개 수준을 넘지 못합니다
운영을 하다보면 어느정도 괴도에 올라오면 신제품이 들어오지 않는 이상
디자이너들이 굳이 할 일이 없어지고
배송하기도 하고 상담하기도 하고 전반적인 일을 보는 어중간한 위치가 됩니다.
프리랜서를 쓰게되면
원래 디자이너를 쓰실때처럼
이런 저런 상단 이벤트 작업, gif 작업등 각종 작업을 많이 하더라도
건당 가격을 매기면 크게 보이실 수 있지만
막상 1달분 작업을 직원이 작업하는 량만큼 쓰시게 되더라도
직원 월급을 넘기기 힘듭니다
상품의 시즌이나 신상품이 나오면 급해서 디자이너를 직원으로 필요한듯 생각하시지만
막상 시즌의 아닐경우에 디자이너직원은 정말 불필요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보단
쓸데없이 판매에는 특별히 영향이 없는대도 이것저것 할께 없으니 바꾸라고 지시를 하게됩니다
저는 옥션에서 판매로 1위도 해봤고
년간 수억원대 매출도 올려보고 판매를 하면서
다른 직원(관리,배송 등)은 몰라도 디자이너는 한번도 채용한적이 없습니다
가장 큰 강점은
'내 상품'이 아닌 '도매시장'의 상품이 주력인 판매자들의 경우는
신상품의 업데이트 속도는 판매순위에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직원을 쓰는 업체들은 많으면 3명의 직원들로 운영하면서
신상품 이미지를 작업하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제가 전국에서 항상 가장 먼저 신상품을 올렸던 이유는
아무리 시즌 상품이 쏟아지더라도 네이트온에 연결된 프리랜서들에게 동시에 상품을 나눠주어
이틀이면 보통 끝나고 늦어도 삼일이면 정리가 완료됩니다
메인으로 가는 디자인 프리랜서에게 다른 프리랜서의 작업물이 완성되면 건내주고
메인 프리랜서가 모든 작업을 마무리 하는 방식입니다
프리랜서들은 보통 시간이 돈이기때문에
빨리 작업을 완료해줘야 다른일이 가능하지만
직원들은 시간을 늘려서 오래 보내면 월급이 나오기때문에
직원 3명에 프리랜서 3명으로 동일하게 시작하더라도
프리랜서가 2배는 빠릅니다
그렇게 자사상품 하나 없이 도매상품만 취급함에도
고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건
누구보다 먼저 신상품을 올린 부분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물론 초기에 준비하실 경우에는 모든것을 새로 해야하기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수는 있지만
어중간한 직원을 들여서 어중간하게 계속 변경하며 몇개월에 준비하시는것보단
짧은 시간에 그것을 완료한다고 생각하시면
시간이 단축되어 초기비용이 산출되는거라 시간대비 더 저렴하다고 확신합니다
초기에도 경험만은 프리랜서와 함께 진행하시면
판매 전반에 걸쳐서도 경험이 많기때문에 많은 조언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빨리하기때문에, 저렴하기때문에 쓴다? 아닙니다,
물론 잘 하는 웹디들도 많이 있지만
전문적으로 이쪽일만 반복적으로 해온 사람들과는
퀄리티 면에서나 실용성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 오픈마켓 상세페이지는
페이지의 전체 길이가 상당히 길게 되어있는데요
구매자가 더이상 화면을, 스크롤을 내리기 싫다면
만들어봐야 헛수고입니다.
알고리즘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다년간의 판매와 디자인쪽 일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크롤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내리기 위해 배치 기준과 조합을 알고 모르는것에는
가장 중요한 구매자가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에 분명한 차이를 주게 됩니다.
더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퀄리티를 뽑아내면서 더 빨리 완료되고 더 좋은 구매력을 가진다면
직원보다 프리랜서를 쓰는 것은
더 좋은지는 제가 이쪽계통 사람이라 말씀드리는것이 아닌
이쪽으로 경력 10년의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이외에도 작업이 가능한 부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G마켓 후기 작업 관리---
대부부의 의뢰주시는분들이 같이 진행하는 작업인데요,
후기작업관리는 판매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의류나 음식판매등의 경우에는 절대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G마켓의 일반 상품평이 아닌
프리미엄 후기를 관리하는 작업인데요
판매자님이 추천하시는 후기, 혹은 제가 임의로 작업하여
구매유도가 가능한 광고글 같지 않은
자연스러운 후기로 해당 프리미엄평 5개를 작성하여
1p 최상단 5개에 위치시키고 유지관리 해드리는 작업입니다
후기중 프리미엄후기는 판매에 매우 직접적인 영항을 끼치기때문에
좋지 않은 포토 프리미엄 후기가 1p에 보이지 않도록
상단에 유지해드리는 작업은 정말 판매에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쇼핑몰 후기 작업 관리---
말그대로 후기를 임의로 작성하는 작업이며
쇼핑몰 후기에 날짜표시가 없는경우 1000개 기준으로 작업 하며
하루 이틀정도 안에 가능합니다
날짜표시가 있는 경우는 월 1000개 기준으로 작업하여
휴일이 많은날엔 20여개, 월화등 휴일이 끝나는 평일은 30여개를 다는등
실제 판매치와 최대한 비슷하게 자연스럽게 달아드립니다
후기는
너무 정성을 들여쓰면 가짜후기의 티가 나서 소비자에게 읽혀지지 않으며
너무 간단하게만 쓰면 판매에 도움되는 내용이 없게됩니다
짧은 후기, 긴 후기, 불만후기, 만족후기를
가장 적절하게 리얼리티를 가장 신경써서 작업합니다
조회수도 모두 0이 되어있으면 안되기때문에
자연스럽게 평균 2조회수를 맞춰드립니다
대형 쇼핑몰의 경우도 몇분만 보더라도
후기가 중복되는등 문장이 중복되는등
너무 상세하여 누가 봐도 판매자의 글을 의심할 수 있는등
티가 많이 나지만
실제 판매경험이 많은 만큼
직접 판매를 할때도 실제 판매에 도움이 되도록 글은 작성하는 연습이 충분히 되있기 때문에
후기만큼은 정말 어떤 대형 쇼핑몰보다 자연스럽게 매출에 도움이 되도록 써드릴 수 있습니다
---상점명.com---
판매자님의 마이샵을 쇼핑몰처럼 코딩으로 이쁘게 작업하여
해당 마이샵의 주소를 상점명.com으로 만들어 드리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구매자들이 차후에 쇼핑몰 홈페이지를 만들경우
해당 쇼핑몰로 기존 고객들을 유도하기 편리하고
명함에도 그냥 G마켓 판매자 '누구누구'라고 적는것보단
상점명.com으로 만드시는편이 왜 보기가 더 좋은지는 아실꺼라 생각됩니다.
추후에 쇼핑몰(쇼핑몰도 가능)을 만드시게 되시겠지만
상점이 잘 되게되면
생각보다 선점해놓는 사람들이 많기때문에
도메인을 미리 사두는것도 큰 돈이 드는것도 아니니(2~3만원)
고려해 보심이 당연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항상 힘내시고
오늘도 판매 대박 나시길 바랄께요!^^
myLG tel.070-7531-7977
http://goo.gl/kXVib
첫댓글 070-7531-7977
문자수신도 가능하니
부재중일경우 문자 보내놓으시면 연락 바로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