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톨레프 Tu-95 "베어"만큼 특징적인 기체는 드물다. four-engine의 전략 폭격기 초계기이며 유니콘 같은 공중 급유 파이프가 달린 모양이 마치 지난 세기에서 되살아난 괴수 같지만 실제로 제 2차 세계 대전 직후 태어나 오늘까지 운용되고 있다 . 그러나 외모에 속지 말자. 60년에 걸친 Tu-95의 군복무에 대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큰 페이로드와 장거리 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Tu-95은 러시아판 B-52이며 해상 비행을 자랑으로 유럽과 아시아 북미 방공 체제에 도전해 왔다.
냉전시기의 핵 폭격기로
베어는 제 2 차 대전때 미국 항공 무력에 필적하는 전략 폭격기를 열망하는 전후 소련에서 태어난 기체이다. 소련의 개발 부문은 1950년 4 엔진 폭격기로 수천 마일을 비행하여 미국을 폭탄 12톤으로 공격 할 수 있는 기체를 요구했다. 그러나 당시의 제트 엔진은 연료 소비가 너무 많았다. 따라서 안드레이 투톨레프 설계국은 NK-12 터보프롭 4 엔진에 반전 프로펠러를 선택했다.
NK-12 프로펠러 2기가 켜져 있고 두번째 프로펠러를 역회전시켜 첫번째 프로펠러가 가져오는 토크를 무시하고 속력을 확보한다. 반전 프로펠러가 효율이 높은 반면 제작비와 유지 비용이 높을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소음을 가져오기 때문에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Tu-95 비행중 소음은 잠수함과 제트 파일럿에서 알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Tu-95의 이러한 선택이 효과를 올렸다. 거대한 Tu-95는 가장 빠른 프로펠러기 이며 500 마일동안 순항이 가능하다. 프로펠러는 직경 18 피트도 있어 끝에서는 음속을 조금넘는 속도로 된다. 후퇴익(swept-back wings)을 채용한 프로펠러기로 희귀한 존재다. Tu-95는 엄청난 연료 탑재량으로 9,000 마일을 내장된 연료만으로 날수 있다. 후기 모델은 특징적인 공중 급유 프로브를 추가하고 또한 비행 거리를 늘렸다. 냉전시기의 경계 비행은 10시간에 이르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 두배 정도의 비행이 가능했다.
Tu-95 승무원은 6명에서 8명으로 형식에 따라 다르다. 조종사 2명과 항법사 2명 외에 기관총 및 센서 오퍼레이터이다. 원형 베어는 23mm 기관포 2기를 탑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등장으로 이러한 장비는 쓸모없게 되고 후기형은 꼬리 부분만 탑재 되었다.(꼬리 기관총으로 B-52는 2기 ~ 3기를 베트남 전에서 격추했다) 베어의 당초 예상 미션은 분명했다. 냉전이 뜨거운 전쟁으로 발전하는 경우에 수십기가 뿔뿔이 흩어져 북극 바다를 뛰어 넘어 핵폭탄을 미국에 투하하는 것이었다. 도중에 미사일과 방공망에 희생하더라도 몇기가 돌파하는 가정이었다.
미군의 작전 구상을 모방한 소련도 24 시간 체공 대기하는 핵 폭격기를 운용하고 있었다. 핵실험에 투입되었다. Tu-95V가 투하한 것은 사상 최대의 핵폭탄으로 1961년 세베르니 섬에서 폭발 한 50메가톤의 폭탄의 왕 Tsar Bomba 였다. 이 폭탄은 지표에서 4km 상공에서 폭발하고 버섯 구름을 40마일 거리까지 보냈다. 충격파로 투하한 베어도 고도 수천 미터에서 통제를 잃었지만 조종사는 통제를 회복하고 기지로 귀환했다. 거주자 생존 가능성은 50% 밖에 없다고 알려지고 있었다.
해상 초계기로
1960년대 들어 소련은 미국 본토에 폭격기로 핵폭탄을 투하하는 방식이 전과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탄도 미사일의 저비용에 이길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Tu-95 신형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미션이 상정되었다. 항공기를 장거리 순항 미사일의 모기체로 사용하는 구상이었다. Tu-95K는 대형 Kh-20 핵순항 미사일(NATO 명칭 AS-3 Kangaroo)를 탑재했다. 이 미사일의 유효 사거리는 300 ~ 600km로 MiG-19의 동체를 모델로 하여 날개를 떼어낸 모양이었다.
또 다른 미션이 미 항공 모함 타격군의 추적 비행이었다. 탐지 선박을 넓은 바다 곳곳에 배치하기 어려운 과제였다. 하지만 만약 미 항공 모함군의 위치가 드러나면 육상 폭격기 다수를 날려 공격 할 수 있다. 베어라면 해상을 여러시간 동안 비행하며 광대한 해양을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 함대 수색용으로 안성맞춤 장비였다. Tu-95RT는 해상 정찰형을 위해 특수하게 제작된 기체에 수상 수색 레이더를 동체 아래의 포드에 탑재하고 수색용 블리스터형 관측창을 마련했다. 유사시가 되면 적 함대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이 유익하며 또한 미 해군은 항공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심리적 압박을 가한다. 미 항공 모함은 항상 따라 다니는 베어를 요격하려고 전투기를 긴급 발진시키는 일이 자주 있었다. 베어와 전투기가 함께 맞는 사진은 냉전시기의 상징이었다.
그 외 각종 파생형
시험 장비의 베어는 여러개 있고 Tu-95LAL는 원자로를 탑재하여 추진 동력을 했다. Tu-95K에 MiG-19 전투기를 탑재하고 공중 모함으로 하고자 했다. 양산형은 Tu-95MR 정찰기 개량형 Tu-95K, KM이 있고, 후자는 Kh-22 미사일 운용 능력을 탑재했다. 소련은 대잠 초계 정찰기를 베어에서 전용장비 Tu-142로 생산했다. 이러한 개발의 배경에는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 폴라리스의 공포가 있었다. Tu-142는 Berkut (골든이글) 수상 탐색 추적 레이더에서 확인할 수 있다. 꼬리 부분붐 자기 이상 탐지기(MAD Magnetic Anomaly Detector)는 잠수함 탐지에 용의하다. Tu-142는 기체를 약간 연장하여 센서류를 탑재했다.
냉전기에 탑재 시스템을 여러번 업그레이드 하고 미잠수함 기술의 진전에 따라갔다. 현재는 Tu-142MZ이 있고 RGB-16, RGB-26 소노브이를 탑재하고 엔진 출력을 강화했다. 몇 차례에 걸쳐 Tu-142는 미 잠수함 추적에 성공했다. 2기만 생산된 Tu-142MR 은 러시아 잠수함과의 통신 전용 장비이다. 러시아 해군 항공 부대는 오늘날에도 Tu-142를 15대 운용하고 있다. 그중 1대가 시리아에서 최근 목격되고 있다. 시리아 반군 세력의 위치 정보를 잡으려 했는지 미 함대를 추적한 것이다. 1988년부터 인도 해군은 Tu-142MK-E를 8대를 운용중이며 조만간 P-8I 포세이돈 12대로 교체된다.
베어는 러시아 최초의 AWACS Tu-126이고 다른 Tu-114 여객기형은 흐루시초프를 무착륙으로 11시간동안 모스크바에서 뉴욕으로 옮겼다. 그러나 오늘날 두기종은 비행하고 있지 않다. Tu-95로서 오늘날에도 실행중인 것은 Tu-95MS가 50대이고 Tu-142를 바탕으로 개발한 Kh-55 미사일(AS-15)을 운용한다. 이 기체는 최근 들어 순항 미사일 16발을 탑재하는 개조를 하여 신형 항법 및 표적 획득 시스템을 장착했다. Kh-55는 비핵, 핵탄두 모두가 사정거리 3,000km에서 300km까지 다양하다. Tu-95MSM의 발사는 Kh-101 및 핵 Kh-102 스텔스 미사일은 저공비행으로 낮은 레이더 단면적을 자랑한다. 사거리는 5,500km에 이른다. 이만큼의 위력을 자랑하지만 베어는 노후화에는 이길수 없다. 2015년 여름에는 2년간 2기를 상실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전량 비행 중단 조치가 되었다.
현재 상황
21세기에 들어서도 베어는 여전히 태평양 대서양 상공을 날고 있다. 주요 임무는 다른 나라의 정찰이다. Tu-95를 잉글랜드 해안 연안과 캘리포니아 앞바다 50마일 지점, 알래스카의 방공 식별 권과 일본 영공에서 비행하는 사안이 발생하고 있다. 접근 비행으로 상대국의 요격 전투기의 출동을 유발시키고 있지만 타국의 영공 침범은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냉전시에는 이러한 초계 비행은 보통의 일이었지만 푸틴이 2007년에 재개시켰다. 진의는 러시아가 지금도 핵탑재 폭격기를 각국에 비행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과시하는 것이다. 미 RC-135 스파이기의 비행에 중국과 러시아의 전투기도 요격 할 수 있지만 RC-135는 비무장 기체이다. 베어는 스텔스성이 전무하며 최신예 방공 체제에서 잔존은 기대할 수 없지만 순항 미사일을 발사하여 적의 방공망에 접근하지 않고 첫 공격을 실시 할 수 있다.
2015년 11월 취역후 59년이 경과한 Tu-95는 폭격기로서 처음 전투에 투입되었다. 러시아 국방부 홍보 영상에 따르면 순항 미사일을 발사하여 시리아 반군 세력의 거점을 파괴하고 있다. 러시아가 처음으로 순항 미사일을 공중과 해상 쌍방에 투입한 것은 자국 군사력을 세계에 과시하는 의미가 있었다고 해석되었다. 오늘의 러시아 군은 각종 폭격기가 페이로드도 선택의 폭이 넓고 Tu-95보다 고속 비행이 가능한 항공기도 있다. 그러나 베어는 대형 순항 미사일의 운용에 최적이며 태평양과 대서양에서 경계를 제공하는 것이다.
Image : An air-to-air overhead view of a Soviet Tu-95 Bear aircraft. Wikimedia Commons / US Nav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