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 핸드폰 액세서리 제품에 관심
- 완성도 높은 한국산 제품 구매 원해 -
- 중국산이 차지하는 중저가 시장진출 가능 전망 -
□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
○ 한국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미국 바이어는 군인 신분(air force)으로 한국에 근무하던 시절, 완성도가 높고 내구성이 뛰어난 한국 제품에 좋은 인상을 가졌음.
○ 과거 중국산도 취급했으며 거래하는 동안 커다란 문제는 없었지만 한국 제품이 완성도와 섬세한 면에서 다른 국가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월등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을 취급해보고 거래를 확대할 계획이며 품질이 우수하다면 가격이 높아도 상관없음.
○ 핸드폰 액세서리에 대한 미국 내 수요가 매우 높으며 적절한 가격과 고품질을 내세운 한국산에 대한 반응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바, 미국 시장에서 선전할 경우 주변국인 캐나다, 멕시코 등지로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
○ 현재 미국 시장에서는 핸드폰 액세서리 주요 공급국인 중국, 인도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Best Buy 등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리테일 스토어를 공략할 예정
○ 지역적으로는 젊으며 화려한 것을 선호하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뉴욕, 캘리포니아, 이 주 인근지역인 버지니아, 메릴랜드, 워싱턴DC를 초반 공략시장으로 설정
□ 경쟁 동향
○ 고급 브랜드
- 아래 그림에서 보는 제품들과 같이 Michael Kors(79.95달러), Kate Spade(70달러), Marc by Marc Jacobs(148달러) 등 유명 브랜드에서도 핸드폰 액세서리를 생산함.
- 높은 가격에도 트렌디하고 세련된 제품을 찾는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러한 제품들은 미국 내 유명 백화점인 Nordstrom, Macy’s, Mark Jacobs 매장, Kate Spade 매장 등에서 유통됨.
○ 중저가 브랜드
- 아마존 등의 온라인 웹사이트, 간이 판매대 등에서 유통되며 브랜드 이미지가 없는 제품들도 있고 중국산이 대부분임.
- 온라인 판매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review)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함.
- 아래 제품들의 가격은 나열 순서대로 12.92달러, 4.25달러, 16.70달러로 20달러 이하의 제품들이 대부분
□ 미국의 핸드폰 케이스와 커버 수입 동향
○ 중국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이 두드러지지만 증감률은 2년간 32.7%에서 4.4%로 급감하는 추세
○ 한국의 성장이 단연 돋보이며, 특히 2011년 72.9%의 대성장을 보였고 올해 말까지는 59.8% 이상을 뛰어넘는 증가율이 기대됨.
○ 중국산 수입량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동남아시아로부터의 수입은 증가, 이러한 상황에서 세련되고 완성도가 높은 한국 제품이 차별성을 갖춰 경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단위: 달러, %)
순위 |
국가 |
2010 |
2011 |
2012(1~9월)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1 |
중국 |
2,722 |
32.7 |
2,915 |
7.1 |
2,376 |
4.4 |
|
2 |
베트남 |
151 |
37.3 |
206 |
37.1 |
198 |
22.9 |
|
3 |
프랑스 |
69 |
14.9 |
73 |
6.5 |
63 |
22.3 |
|
4 |
이탈리아 |
47 |
-8.0 |
50 |
6.9 |
41 |
12.6 |
|
5 |
필리핀 |
34 |
30.3 |
42 |
22.7 |
39 |
23.5 |
|
6 |
인도네시아 |
26 |
-7.7 |
27 |
22.3 |
27 |
21.7 |
|
7 |
인도 |
23 |
9.9 |
32 |
23.8 |
25 |
6.4 |
|
8 |
대만 |
22 |
78.3 |
29 |
41.7 |
23 |
11.8 |
|
9 |
태국 |
21 |
38.4 |
22 |
6.9 |
20 |
14.6 |
|
10 |
멕시코 |
20 |
14.6 |
23 |
29.6 |
19 |
11.9 |
|
14 |
한국 |
5 |
14.1 |
9 |
72.9 |
10 |
59.8 |
|
|
합계 |
3,213 |
30.3 |
3,513 |
9.4 |
2,917 |
6.9 |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전망 및 시사점
○ 휴대폰산업이 발달,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단말기의 휴대성을 극대화하고 기능을 보완해주면서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성장함.
- 단말기를 보호하는 단순한 기능에서 지갑, 가방을 대신하는 편리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전망
○ 휴대폰 장식 기능을 하는 액세서리는 저가 중국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지만, 차별화된 기능과 고품질로 한국 기업이 중저가 시장에 진출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 것임.
○ 다양한 컬러와 메탈 소재로 포인트를 준 화려한 제품을 선호하는 그룹과 심플하고 깔끔한 제품을 선호하는 그룹, 튀지 않고 편리한 사용을 원하는 그룹 등 다양한 취향을 가진 인종이 밀집돼 있기 때문에 다양하고 트렌디한 제품을 생산하는 한국 제품의 성공이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