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랫배가 나오는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장에 찬 가스. 비장의 기능을 정상화해 체중을 조절하고 장을 강화시켜주는 스트레칭으로 가스를 배출시켜 아랫배를 쏙 들어가게 만들어준다.
1 천장을 보며 눕는다. 호흡을 내쉬었다가 들이쉬면서 오른쪽 다리를 구부려 양팔로 감싸쥐고 가슴 쪽으로 끌어올린다. 상체는 견갑골이 들릴 정도로 들어준다.
2 다리를 위로 들어올려 잡은 상태에서 서서히 상체를 내린다. 호흡을 들이쉬고 잠시 숨을 멈춘 뒤 다시 상체를 올려준다.
3 호흡을 최대한 참았다가 내쉬면서 몸을 최대한 작게 조여준다. 반대쪽도 같은 요령으로 실시. 무릎을 편 상태에서 같은 방법으로 좌우를 번갈아 3회 이상 해주기.
배가 나온 사람들 중에 장내 가스가 차서 더부룩하고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잦은 방귀 때문에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분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소장과 대장에는 약 200ml의 가스가 존재하지만 하루에 배출하는 가스의 양은 200~1500ml 로 개인마다 차이가 크고 평균 방귀 횟수도 하루 8회 정도 이지만 20회가 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스의 출처는 어디일까?
1. 공기의 연하
음식을 씹어 삼킬 때 한번에 2~3ml의 공기가 음식과 같이 들어오지만 대부분은 트림에 의해 제거됩니다.
2.장관 내에서의 가스생성
보리, 콩, 말, 귀리, 땅콩가 같은 곡류의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하게 되면 일정량의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 즉 섬유질이 장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 가스가 생성됩니다.
3. 혈액으로부터 장관내로 확산
장관 내외 점막 혈액 사이에서 가스(질소, 수소, 산소, 이산화타놋, 메탄)의 이동은 분압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임상적 가스 증상은요?
1. 잦은 트림
- 식사중이나 식사후에 나오는 트림은 생리적이고 당연한 것으로 여기나 식사와 관계없이 연속적으로 트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복부 팽만감
- 복부 팽만감이 반드시 장내가스 증가 때문만은 아닙니다. 연구에 의하면 장내 가스량보다는 장내 압력에 대한 과민 반응과 더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3. 잦은 방귀
- 잦은 방귀는 가정이나 사회 생활에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장에 큰 병이 있지 않을 까 병원을 찾게되나 실제 기질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렇게 해주세요. : 장내 가스를 줄이거나 장관 운동장애가 있을 때 치료하면 됩니다.
1. 장내 가스를 줄이는 방법
1) 공기 연하를 줄이기 위하여 껌이나 캔디를 씹는 것을 금하고 금연, 구강청결, 불안과 우울증을 치료합니다.
2) 탄수화물 흡수 장애가 진단된다면 콩종류, 과일, 전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3) 유당 흡수 장애가 있으면 우유의 섭취를 금하거나 유당분해 효소를 첨가한 우유를 마시면 됩니ㅏㄷ.
4) 가스 제거제 약물을 사용합니다.
2. 장관 운동 장애시 의사의 지시 하에 적절한 약물을 사용합니다.